1. 2021 애플 신제품 행사 미리보기
오는 애플이 신제품 행사를 개최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SE 3세대, 에어팟, 3세대, 에어 태그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것으로 관측되는데, 신제품 공개에 앞서 2021년 공개된 애플 예상 루머를 총정리했다.
애플의 폴더블 스마트폰 출시를 기다린 지 벌써 몇 년이 흘렀다. 다수의 기업이 앞다퉈 폴더블폰을 출시하는 것과 달리 애플은 이상할 정도로 조용했는데... 폴더블 아이폰은 언제, 어떤 형태로 소비자를 찾아오게 될까?
? 애플 vs. 삼성, 2020년 스마트폰 실적 승자는?
스마트폰 시장 판도를 놓고 겨루는 애플과 삼성의 경쟁에서 2020년 승자는 누구일까?
지난해 4분기 애플은 약 7,760만 대, 삼성은 약 6,700만대 스마트폰을 생산하며 애플이 승기를 잡았다. 올해 1분기 승자는 누가 될까?
2. 디지털 예술계에서 주목받는 NFT란?
? 블록체인 디지털 그림, 20분 만에 65억 원에 거래 ... NFT 기술이 뭐길래?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의 아내이자 가수인 그라임스가 온라인 경매에 올린 NFT 예술품 10점이 20분 만에 총 580만 달러(한화 65억 원)에 판매됐다.
그라임스가 작품에 접목한 대체불가능토큰(NFT) 기술은 무엇일까? NFT 가 예술 시장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잭 도시 트위터 CEO가 15년 전 올린 '첫 트윗'이 NFT로 판매된다. 3월 21일까지 경매를 진행하며 수익금은 비트코인(BTC)으로 전환해 아프리카 빈곤 해결을 위한 모금 프로젝트 '기브 다이렉트'에 기부할 예정이다.
? 디지털 예술계에서 주목받는 "NFT" 개념부터 특징 살펴보기
최근 여러 언론에서 NFT 관련 소식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런데 NFT는 정확히 무엇일까?
NFT의 개념부터 구현 원리, 인기 상승 요인까지 정리했다.
3. 우주 여행, 이제 곧 현실이 된다?!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꿈꿔본 우주여행이 먼 미래 이야기가 아닌 실현 가능한 계획에 가까워지고 있다.
3월 4일 스페이스X가 개발 중인 화성 유인 우주선 스타쉽 SN10가 상공 10km까지 발사한 뒤, 지상으로 되돌아왔다. 스타쉽은 착륙 후 폭발했지만 "시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다음 시제품에서 해결하면 된다"는 일론 머스트 CEO의 철학에 따라 시험 발사를 계속하고 있다. 올해 4분기에 세계 최초 민간인으로만 구성된 저궤도 비행팀을 이륙시키겠다는 스페이스X의 계획이 실현될지 기대된다.
현재 우주로 가는 유일한 방법은 로켓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런데 더 쉽고 경제적인 방법은 없을까? 엔지니어들이 위성에 케이블을 연결해 컨테이너를 오르내리는 '우주 엘리베이터'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 中 톈원 1호, 세계 여섯 번째 화성 탐사선 궤도 진입 성공
세계 여섯 번째 화성 탐사선 톈원 1호가 발사 7개월여 만에 궤도 진입에 성공했다. 톈원 1호는 화성 탐사를 마치고 표면 샘플을 채취해 지구로 돌아올 예정이다.
4. 코로나 잡는 '로봇', 백신 공급하는 '드론'
? 코로나 무증상자 찾아내는 '로봇' 개발 ... 하수처리 시스템 기반으로 제작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연구진이 코로나19 무증상 확진자를 찾는 로봇을 개발해 주목받았다.
해당 로봇은 하수 처리 로봇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며, 하수 속 바이러스 농도를 통해 연결된 지역의 코로나19 감염 정도를 예측한다. 저렴한 비용, 높은 정확도, 빠른 속도로 무증상 확진자를 발견하고, 대규모 확산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마존을 비롯한 여러 기업이 드론을 활용한 배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이제 드론 배송은 온라인 쇼핑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확산 예방에도 사용될 전망이다.
가나에서 의료 접근성이 낮은 지역에 드론을 활용해 코로나19 백신을 공급하고 있다.
비대면 시대, 우리나라의 원격 의료 서비스 현황은 어떨까?
국내 의료법상 다른 나라에 비해 원격 진료가 제한되고, 인프라가 부족해 활발히 운영되지 않고 있다.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위한 인프라 구축, 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
5. 코딩 교육 확대와 이러닝 시장의 성장
? 교육부, 공교육 과정 AI 교육 의무화 계획 발표 ... 2025년 적용 예정
코딩의 중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며 공교육에도 코딩 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교육부는 정규 학교 교육 과정에 프로그래밍, 인공지능(AI) 기초원리, 활용, 윤리 등의 과목을 담을 예정이다. 게다가 유치원에서 놀이를 통해 AI에 쉽게 흥미를 느끼고 접근할 수 있는 교육, 초중고교 정규 교육과정에서 AI 교육을 정식 도입할 계획이다.
코딩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은 어떨까?
업계 전문가는 의무 코딩 교육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한 한편, 교사의 반응은 '미래를 위해 코딩 교육은 필수'가 64.1%, '코딩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가 35.9%로 나뉘었다.
? "문과 출신 IT 개발자 양성한다" ... 정부, 비전공자 맞춤형 디지털 훈련 신설
프로그래밍을 전혀 배우지 않은 '문과 출신' 대학생이지만 인공지능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정부가 비전공자 대상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교육기관 'NHN아카데미' 설립을 추진한다.
비대면 시대에 맞춰 이러닝(온라인 학습)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닝은 단순한 교육 플랫폼이 아니라 교육 패러다임을 뒤바꾼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자기계발부터 기업 사내교육까지 이러닝 시작에서 주목받는 기업 4곳을 소개한다.
? 이러닝에 활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 Top 3종
웨어러블 기기를 이러닝에 활용할 수 있을까?
VR/AR 헤드셋이 대중화되며 웨어러블 기술을 교육에 활용했을 때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게 알려졌다. VR/AR 헤드셋을 포함해 이러닝에 활용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웨어러블 기기 세 가지를 소개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