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패션 아이템, MZ세대는 주로 ′여기′서 구매한다

  • 구름조금통영28.7℃
  • 구름조금인천27.0℃
  • 구름많음동두천27.2℃
  • 흐림제천24.5℃
  • 흐림충주25.7℃
  • 흐림산청27.2℃
  • 흐림고흥27.6℃
  • 구름많음서울29.1℃
  • 비흑산도24.9℃
  • 구름많음태백22.9℃
  • 흐림강릉28.3℃
  • 구름많음세종27.1℃
  • 구름많음밀양29.1℃
  • 구름많음김해시27.9℃
  • 구름많음안동25.6℃
  • 흐림장흥27.8℃
  • 흐림동해24.8℃
  • 맑음파주27.7℃
  • 흐림목포26.6℃
  • 구름많음전주27.7℃
  • 흐림순천26.7℃
  • 흐림금산27.8℃
  • 구름많음서산26.7℃
  • 흐림대관령21.0℃
  • 흐림서청주27.2℃
  • 구름많음양평26.8℃
  • 흐림영광군26.8℃
  • 맑음철원27.5℃
  • 흐림경주시26.7℃
  • 흐림대전27.9℃
  • 구름많음장수26.0℃
  • 구름많음임실27.4℃
  • 흐림진도군26.0℃
  • 구름많음거제27.0℃
  • 구름많음대구28.3℃
  • 구름많음군산26.4℃
  • 구름많음청송군26.9℃
  • 흐림보령26.9℃
  • 흐림문경25.8℃
  • 구름많음광주27.5℃
  • 흐림강진군27.4℃
  • 흐림영월25.2℃
  • 흐림해남26.4℃
  • 흐림의령군27.5℃
  • 구름많음봉화23.9℃
  • 흐림창원26.5℃
  • 구름많음의성27.3℃
  • 흐림고산26.8℃
  • 구름많음영천27.0℃
  • 흐림고창군27.0℃
  • 흐림청주28.8℃
  • 구름많음홍천26.9℃
  • 구름많음영덕24.3℃
  • 구름많음양산시28.9℃
  • 구름많음구미27.8℃
  • 구름많음영주24.7℃
  • 흐림원주26.7℃
  • 구름많음완도26.9℃
  • 구름많음북부산28.5℃
  • 흐림보성군27.6℃
  • 구름많음천안26.7℃
  • 구름많음제주28.2℃
  • 구름많음북춘천27.2℃
  • 흐림울릉도24.2℃
  • 흐림거창27.1℃
  • 구름많음추풍령26.2℃
  • 흐림여수27.1℃
  • 맑음강화26.3℃
  • 구름많음울진25.1℃
  • 흐림합천27.3℃
  • 구름많음순창군27.7℃
  • 흐림정읍27.7℃
  • 구름많음상주26.4℃
  • 흐림포항27.1℃
  • 흐림고창26.8℃
  • 구름많음함양군28.5℃
  • 구름많음춘천27.8℃
  • 흐림북창원28.1℃
  • 흐림광양시27.7℃
  • 구름많음속초26.1℃
  • 흐림부안26.5℃
  • 비서귀포29.1℃
  • 흐림북강릉25.6℃
  • 흐림홍성27.5℃
  • 흐림진주27.6℃
  • 구름많음부여27.7℃
  • 흐림울산26.0℃
  • 흐림남해27.3℃
  • 구름많음수원27.3℃
  • 흐림정선군25.7℃
  • 구름많음이천26.5℃
  • 구름많음부산27.6℃
  • 구름많음남원27.8℃
  • 구름많음보은26.7℃
  • 맑음백령도25.5℃
  • 구름조금인제25.6℃
  • 구름많음성산28.7℃
  • 2025.09.14 (일)

패션 아이템, MZ세대는 주로 '여기'서 구매한다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9 08:32:44
  • -
  • +
  • 인쇄
오픈서베이 조사 결과···"10번 중 7번 온라인 플랫폼 이용"
▲ 사진=오픈서베이

[CWN 조승범 기자]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10번 중 7번은 에이블리, 무신사 등 온라인 패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가 전국 만 15∼39세 남녀 소비자 4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담은 'MZ세대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를 발표했다. 여기서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해 특유의 소비 및 문화 양식을 지닌 연령 집단을 말한다.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전체 평균으로 패션 상품 온라인 구매 비중은 66.9%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여성이 72.4%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30대 여성 71.0%, 10대 여성 65.6%, 20대 남성 65.5%, 10대 남성 62.9% 순이었다.

이들은 패션 쇼핑몰 애플리케이션 평균 2.8개를 이용했다. 20대 여성이 평균 3.8개의 앱을 사용했다. 30대 여성은 3.0개, 10대 여성 2.9개였다. 대체로 10∼30대 여성이 패션 앱 이용에 가장 적극적이었다.

남성도 20대 2.4개, 30대 2.2개, 10대 2.1개 등으로 평균 2개 이상의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별 연평균 구매 빈도를 보면 에이블리가 15.2회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지그재그 14.0회, 무신사가 운영하는 편집숍 29CM 13.0회 등이었다. 무신사는 10.6회였고, 네이버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은 8.8회를 차지해 5개 앱 중에서 가장 낮은 이용률을 보였다.

무신사와 크림은 남성 전 연령대가 고르게 사용하고 있었다. 에이블리는 10∼20대 여성 이용률이 각각 높았다. 지그재그와 29CM는 20∼30대 여성이 많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크림이 구매 시 지출 비용 18만8300원으로 가장 높은 현금 결제 비용을 보였다. 고가인 유명 브랜드를 한정 판매하는 플랫폼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중저가 패션 플랫폼 중에서는 29CM가 11만2700원으로 1위였고 무신사 9만6900원, 지그재그 6만7200원, 에이블리 5만5200원 순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도는 5점 만점에 에이블리가 4.04점으로 가장 높았다. 무신사는 4.01점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29CM(3.95점)와 지그재그(3.90점), 크림(3.73점) 순으로 나타났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