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패션 아이템, MZ세대는 주로 ′여기′서 구매한다

  • 구름많음전주27.9℃
  • 구름많음파주22.3℃
  • 맑음흑산도25.9℃
  • 구름조금고창27.8℃
  • 흐림동두천22.1℃
  • 맑음고흥27.1℃
  • 흐림영주22.5℃
  • 비대전23.7℃
  • 구름많음강화22.5℃
  • 구름많음정선군21.8℃
  • 맑음김해시28.2℃
  • 흐림원주22.5℃
  • 맑음성산28.3℃
  • 맑음대구28.3℃
  • 흐림천안23.3℃
  • 구름많음추풍령27.0℃
  • 구름조금순창군27.1℃
  • 구름조금여수27.1℃
  • 구름조금영광군27.6℃
  • 맑음제주29.8℃
  • 흐림양평22.5℃
  • 맑음진도군27.5℃
  • 구름많음금산26.8℃
  • 비인천23.2℃
  • 구름많음장수23.2℃
  • 맑음광양시27.9℃
  • 구름많음대관령19.8℃
  • 구름조금남해27.5℃
  • 흐림세종23.1℃
  • 맑음서귀포29.0℃
  • 흐림춘천22.8℃
  • 맑음북창원28.5℃
  • 구름많음부안27.0℃
  • 맑음부산28.0℃
  • 구름많음태백21.1℃
  • 맑음강진군28.3℃
  • 흐림홍천22.5℃
  • 구름많음봉화21.8℃
  • 흐림북춘천23.0℃
  • 구름많음청송군25.7℃
  • 맑음합천27.8℃
  • 맑음광주28.6℃
  • 맑음정읍27.8℃
  • 맑음고산28.2℃
  • 흐림강릉26.0℃
  • 맑음완도27.8℃
  • 구름조금임실26.5℃
  • 흐림이천22.5℃
  • 맑음의령군27.4℃
  • 비서울23.8℃
  • 구름많음군산27.6℃
  • 맑음함양군27.6℃
  • 흐림서청주23.0℃
  • 맑음남원28.4℃
  • 맑음진주27.2℃
  • 흐림부여23.9℃
  • 구름많음울진23.8℃
  • 흐림동해24.1℃
  • 맑음거제27.0℃
  • 구름많음영덕26.7℃
  • 흐림울릉도25.9℃
  • 맑음밀양29.5℃
  • 맑음보성군26.8℃
  • 구름많음상주25.4℃
  • 구름조금순천25.7℃
  • 흐림홍성23.2℃
  • 구름많음백령도23.6℃
  • 흐림철원22.5℃
  • 구름조금의성26.0℃
  • 구름많음문경24.0℃
  • 맑음산청26.9℃
  • 흐림수원23.0℃
  • 흐림영월22.1℃
  • 흐림서산23.6℃
  • 맑음고창군27.0℃
  • 맑음양산시28.8℃
  • 천둥번개청주25.2℃
  • 맑음통영27.6℃
  • 구름조금북부산28.3℃
  • 맑음창원27.8℃
  • 구름많음인제22.7℃
  • 흐림보령23.8℃
  • 흐림제천21.6℃
  • 맑음거창26.2℃
  • 맑음목포28.1℃
  • 흐림속초26.3℃
  • 맑음장흥28.2℃
  • 흐림보은24.2℃
  • 소나기안동24.0℃
  • 흐림충주22.5℃
  • 구름많음울산28.0℃
  • 구름많음경주시28.0℃
  • 맑음구미27.4℃
  • 맑음해남27.5℃
  • 흐림북강릉24.1℃
  • 구름많음영천25.3℃
  • 구름많음포항28.7℃
  • 2025.09.16 (화)

패션 아이템, MZ세대는 주로 '여기'서 구매한다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9 08:32:44
  • -
  • +
  • 인쇄
오픈서베이 조사 결과···"10번 중 7번 온라인 플랫폼 이용"
▲ 사진=오픈서베이

[CWN 조승범 기자]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10번 중 7번은 에이블리, 무신사 등 온라인 패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가 전국 만 15∼39세 남녀 소비자 4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담은 'MZ세대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를 발표했다. 여기서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해 특유의 소비 및 문화 양식을 지닌 연령 집단을 말한다.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전체 평균으로 패션 상품 온라인 구매 비중은 66.9%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여성이 72.4%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30대 여성 71.0%, 10대 여성 65.6%, 20대 남성 65.5%, 10대 남성 62.9% 순이었다.

이들은 패션 쇼핑몰 애플리케이션 평균 2.8개를 이용했다. 20대 여성이 평균 3.8개의 앱을 사용했다. 30대 여성은 3.0개, 10대 여성 2.9개였다. 대체로 10∼30대 여성이 패션 앱 이용에 가장 적극적이었다.

남성도 20대 2.4개, 30대 2.2개, 10대 2.1개 등으로 평균 2개 이상의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별 연평균 구매 빈도를 보면 에이블리가 15.2회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지그재그 14.0회, 무신사가 운영하는 편집숍 29CM 13.0회 등이었다. 무신사는 10.6회였고, 네이버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은 8.8회를 차지해 5개 앱 중에서 가장 낮은 이용률을 보였다.

무신사와 크림은 남성 전 연령대가 고르게 사용하고 있었다. 에이블리는 10∼20대 여성 이용률이 각각 높았다. 지그재그와 29CM는 20∼30대 여성이 많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크림이 구매 시 지출 비용 18만8300원으로 가장 높은 현금 결제 비용을 보였다. 고가인 유명 브랜드를 한정 판매하는 플랫폼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중저가 패션 플랫폼 중에서는 29CM가 11만2700원으로 1위였고 무신사 9만6900원, 지그재그 6만7200원, 에이블리 5만5200원 순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도는 5점 만점에 에이블리가 4.04점으로 가장 높았다. 무신사는 4.01점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29CM(3.95점)와 지그재그(3.90점), 크림(3.73점) 순으로 나타났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