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 구름조금의령군14.6℃
  • 맑음서귀포21.3℃
  • 구름조금강화13.3℃
  • 맑음백령도13.3℃
  • 구름많음서울14.0℃
  • 구름많음문경14.3℃
  • 맑음밀양17.8℃
  • 구름조금영천15.7℃
  • 맑음서청주13.4℃
  • 맑음고흥19.0℃
  • 구름조금성산21.0℃
  • 구름많음수원15.2℃
  • 구름조금고창군14.8℃
  • 구름많음추풍령13.3℃
  • 맑음고산20.0℃
  • 맑음보령15.4℃
  • 구름많음인제12.5℃
  • 구름조금안동15.3℃
  • 구름많음제천12.6℃
  • 구름조금홍성14.7℃
  • 구름조금군산14.9℃
  • 구름조금양산시17.4℃
  • 흐림봉화12.0℃
  • 구름많음광주16.0℃
  • 구름많음북강릉13.4℃
  • 구름조금목포16.5℃
  • 구름조금파주12.3℃
  • 구름조금북창원17.1℃
  • 맑음철원11.0℃
  • 맑음거제17.5℃
  • 맑음정읍13.6℃
  • 구름조금제주20.1℃
  • 맑음청주14.1℃
  • 구름조금부안14.6℃
  • 구름많음흑산도17.5℃
  • 구름조금서산14.5℃
  • 구름많음대관령8.8℃
  • 구름조금전주15.9℃
  • 구름조금북부산19.2℃
  • 구름조금동두천12.1℃
  • 구름조금김해시16.0℃
  • 흐림구미14.7℃
  • 흐림울진13.0℃
  • 구름조금진주17.1℃
  • 맑음보은12.4℃
  • 구름조금홍천11.3℃
  • 맑음강진군16.7℃
  • 흐림청송군13.2℃
  • 구름조금천안13.5℃
  • 맑음보성군16.1℃
  • 맑음고창15.0℃
  • 맑음장흥16.1℃
  • 구름조금순창군10.8℃
  • 맑음창원17.4℃
  • 구름많음동해14.8℃
  • 맑음광양시18.4℃
  • 구름많음울릉도14.1℃
  • 맑음완도18.3℃
  • 비울산14.3℃
  • 흐림태백10.0℃
  • 흐림영덕13.3℃
  • 맑음남해16.1℃
  • 구름많음원주12.1℃
  • 맑음함양군14.1℃
  • 구름조금충주13.1℃
  • 구름조금산청13.6℃
  • 맑음임실12.8℃
  • 맑음진도군16.6℃
  • 맑음세종14.6℃
  • 맑음해남16.3℃
  • 구름많음금산11.9℃
  • 맑음통영18.2℃
  • 구름많음영주14.0℃
  • 구름많음상주13.5℃
  • 맑음여수17.6℃
  • 맑음장수11.5℃
  • 흐림경주시14.8℃
  • 구름많음춘천13.6℃
  • 맑음영광군
  • 구름많음속초14.4℃
  • 구름많음정선군12.8℃
  • 구름많음강릉14.3℃
  • 구름많음이천13.8℃
  • 구름많음영월11.2℃
  • 구름조금대구16.3℃
  • 맑음대전15.5℃
  • 맑음거창13.4℃
  • 구름많음양평12.8℃
  • 맑음남원13.5℃
  • 구름많음의성15.0℃
  • 구름많음인천13.8℃
  • 구름많음북춘천12.8℃
  • 구름조금부산17.7℃
  • 구름조금순천14.3℃
  • 비포항14.9℃
  • 구름조금부여13.9℃
  • 맑음합천12.6℃
  • 2025.10.23 (목)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김태연 / 기사승인 : 2021-11-08 15:22:57
  • -
  • +
  • 인쇄
신을 수 없는 운동화? 나이키,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 준비’,
‘스우시’, ‘에어 조던’ 등 가상세계용 상표 등록

미국 최대 스포츠 의류 브랜드 나이키가 메타버스에서 운동화를 구매할 수 있는 '신을 수 없는 운동화' 제작에 본격적으로 나선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필자는 메타버스 내 광고와 쇼핑은 많은 돈을 투자할 만큼 효과적일까 의문을 품게 되었다.

지난 2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나이키는 가상 운동화와 의류를 만들고 판매하기 위해 가상 세계용 상표를 등록했다. 미국 특허청(USPTO)은 ‘스우시(Swoosh)', ‘에어 조던(Air Jordan)', ‘저스트 두 잇(Just do it)’ 등 총 7건의 상표 출원이 완료된 상태라고 밝혔다.

나이키의 상표권 담당 변호사인 조시 거벤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나이키의 상표권 출원은 가상 세계에서도 각종 모조품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보호하려는 의미”라며, “앞으로 온라인과 가상 세계에서 가상의 의류와 모자, 신발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판매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표 등록 이외에도 메타버스 사업에 필요한 인재 확보에도 나섰다. 지난달 23일, 나이키는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스포츠 의류와 신발을 제작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 채용 공고를 게재했다. 메타버스 관련 직종에서 일할 직원들은 나이키의 ‘디지털 프로덕트 크리에이션 그룹’에 속하게 된다.

사실, 나이키는 가상 세계화와 디지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기업이다. 지난 2019년 5월, 에픽게임즈의 인기 온라인 게임인 ‘포트나이트’와 협업해 게임 속 캐릭터가 조던 농구화를 신고 활약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와도 여러 차례 협업했다.

방탄소년단(BTS)도 지난해 신곡 ‘다이너마이트’의 안무 뮤직비디오를 메타버스 대표 게임 플랫폼인 ‘포트나이트’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네이버가 만든 메타버스 세계 ‘제페토’에서는 블랙핑크의 팬미팅이 열려 3,000만 명이 몰려들기도 했다. 미국의 유명 래퍼 트레비스 스콘은 포트나이트에서 연 가상 공연을 통해 하루 216억 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이들 다 엄청난 수익을 메타버스를 통해서 얻어낸 좋은 사례가 된다.

이를 보아, 나이키의 메타버스 안에서의 가상 광고와 쇼핑몰은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으며, 메타버스 엔터 사업에서 나이키의 가상 의상을 협찬해 준다면 더 많은 수익을 얻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