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그 사람이 ‘사람’이 아니라고? 가상 인플루언서의 전성기

  • 구름조금금산26.3℃
  • 구름많음백령도22.3℃
  • 구름많음순창군26.3℃
  • 구름조금합천24.7℃
  • 구름많음구미26.5℃
  • 구름많음전주27.4℃
  • 구름조금상주25.8℃
  • 구름많음산청24.0℃
  • 구름많음홍성25.5℃
  • 구름많음정읍26.7℃
  • 비제주27.2℃
  • 구름조금거제25.4℃
  • 구름조금양평25.8℃
  • 구름많음군산27.0℃
  • 구름조금부산25.6℃
  • 구름조금청주29.2℃
  • 구름많음추풍령23.8℃
  • 구름많음성산27.5℃
  • 구름많음세종25.4℃
  • 흐림목포26.7℃
  • 구름조금충주24.1℃
  • 구름조금광주26.6℃
  • 구름많음해남25.4℃
  • 구름많음서귀포27.4℃
  • 구름조금대전26.8℃
  • 구름많음순천23.2℃
  • 구름조금진주25.9℃
  • 구름많음인천28.3℃
  • 구름조금여수26.6℃
  • 구름많음서산26.5℃
  • 맑음영월24.1℃
  • 맑음춘천25.9℃
  • 구름많음영광군26.5℃
  • 맑음울진24.1℃
  • 맑음울산23.4℃
  • 맑음북춘천26.4℃
  • 구름조금영주20.8℃
  • 구름많음문경21.9℃
  • 구름조금서청주25.5℃
  • 맑음김해시24.8℃
  • 흐림흑산도24.3℃
  • 구름많음진도군24.7℃
  • 구름조금영천23.0℃
  • 구름많음남해25.9℃
  • 구름많음부안27.5℃
  • 구름조금안동25.2℃
  • 맑음강화23.6℃
  • 구름많음수원27.4℃
  • 맑음파주22.6℃
  • 구름많음천안24.3℃
  • 구름많음고흥26.6℃
  • 구름조금북창원26.6℃
  • 맑음태백19.6℃
  • 구름조금강릉25.5℃
  • 맑음봉화23.4℃
  • 구름많음고창군26.4℃
  • 구름조금양산시25.4℃
  • 구름많음고산26.9℃
  • 구름조금창원26.1℃
  • 구름조금서울28.4℃
  • 구름많음경주시23.0℃
  • 구름조금남원25.8℃
  • 구름조금거창24.2℃
  • 맑음인제21.6℃
  • 구름조금북강릉24.1℃
  • 구름조금의성25.1℃
  • 구름조금부여25.9℃
  • 구름많음보성군25.7℃
  • 구름조금보령26.6℃
  • 구름조금대구24.2℃
  • 맑음동해24.3℃
  • 맑음청송군22.8℃
  • 구름조금함양군23.7℃
  • 구름많음이천24.4℃
  • 구름조금임실25.3℃
  • 구름조금의령군23.5℃
  • 구름많음완도25.2℃
  • 구름많음통영25.8℃
  • 맑음제천22.2℃
  • 흐림포항24.4℃
  • 구름많음장흥25.1℃
  • 맑음동두천25.2℃
  • 구름조금북부산25.3℃
  • 맑음울릉도23.6℃
  • 맑음원주27.9℃
  • 구름조금광양시26.0℃
  • 구름많음밀양25.5℃
  • 구름조금보은23.8℃
  • 맑음영덕22.8℃
  • 구름조금장수22.5℃
  • 맑음대관령18.5℃
  • 맑음정선군23.1℃
  • 구름많음강진군26.1℃
  • 맑음속초24.4℃
  • 맑음홍천25.3℃
  • 구름많음고창26.4℃
  • 맑음철원25.7℃
  • 2025.09.11 (목)

그 사람이 ‘사람’이 아니라고? 가상 인플루언서의 전성기

안채연 / 기사승인 : 2021-07-25 16:45:40
  • -
  • +
  • 인쇄

일상을 공유하는 SNS나 무심결에 봤던 광고 속에서 보았던 사람이 ‘진짜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해보았는가? ‘진짜 사람’보다 더 사람같은 이들의 정체는 ‘가상 인플루언서’이다. 가상 인플루언서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여 3D 그래픽으로 구현된 ‘가상의’ 인물이다. 겉모습과 행동 모두 인간과 비슷하다. SNS에서 실제 사람처럼 자신들의 일상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국내에 잘 알려진 가상 인플루언서로는 신한라이프의 ‘로지’, LG 전자의 ‘김래아’, 삼성 전자의 ‘네온’이 있다. ‘로지’(Rozy)는 싸이더스 스튜디오엑스가 만든 가상 인간이다. 로지 2020년 8월, 싸이더스 스튜지오엑스의 손에 처음으로 만들어진 후 4개월 동안 자신의 정체를 밝히지 않고 인스타그램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이후, 12월에 ‘자신이 가상 인간임’을 발표했다. 매우 세세하게 설정된 세계관 덕분에 현실의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특유의 패션 감각과 성격으로 MZ세대의 공감을 얻어 팬덤도 쌓아가고 있다.

‘김래아’는 서울에 거주 중인 23살의 뮤지션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뮤지션 답게 노래와 춤은 물론 실제로 인터뷰를 진행하거나 LG 전자의 IT 박람회 ‘CES’의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기도 했다. 힙한 20대 인플루언서의 삶이라는 스토리텔링과 래아의 개발 과정은 그녀의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찾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네온’은 삼성전자가 CES 2020에서 ‘인공인간’(Artificial Human)이라는 개념을 적용해 선보인 것으로, CJ와 신한은행 등에 차례로 공급되었다. 다른 가상 인플루언서들과 구분되는 점은 특정 성별이나 인종, 연령 등이 정해진 것이 없이 구현된다는 점이다.

사실 가상 인플루언서는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어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 시작은 ‘릴 미켈라’였다. 릴 미켈라는 미국 스타트업 브러드가 제작해, 2016년에 처음으로 등장했다. 릴 미켈라의 SNS 팔로워 수는 약 500만 명이다. 이러한 영향력 때문인지 미켈라는 샤넬, 캘빈클라인 등의 모델로도 활동했으며, 1년 동안 약 140억 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화제가 되었던 해외의 또 다른 가상 인플루언서로는 가구 브랜드 이케아의 모델 ‘이마’(Imma)가 있다. 이마는 3D CG와 사진의 합성으로 이루어진 가상 모델이다. 이케아는 분홍색 단발머리 소녀의 모습을 한 이마의 일상을 촬영한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공개해 화제가 되었다.

이처럼 여러 가상 인플루언서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시공간적 제약에서 자유롭고, 나이를 먹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생활 문제도 없다는 등의 장점들이 있지만 윤리적 문제나 소비자와의 진정성 있는 소통의 문제에서 발현될 수 있는 단점들도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서 이들의 귀추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