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공교육 현장의 코딩 교육 현황, 어떤 문제 있나?

  • 구름조금원주19.0℃
  • 구름많음춘천18.7℃
  • 구름많음밀양19.4℃
  • 구름많음합천19.8℃
  • 맑음군산19.6℃
  • 흐림강릉14.5℃
  • 맑음제주22.3℃
  • 구름많음포항18.7℃
  • 맑음금산19.8℃
  • 맑음순창군22.3℃
  • 구름조금충주20.6℃
  • 맑음양평19.9℃
  • 맑음광양시21.6℃
  • 구름많음울릉도14.4℃
  • 구름조금홍성20.9℃
  • 구름많음장수18.5℃
  • 흐림속초12.6℃
  • 맑음전주22.4℃
  • 구름조금문경17.7℃
  • 구름조금산청20.8℃
  • 구름조금이천20.4℃
  • 맑음목포19.2℃
  • 구름많음동해14.8℃
  • 구름조금보은17.4℃
  • 구름많음임실20.1℃
  • 구름조금남해21.7℃
  • 비북부산17.8℃
  • 구름조금세종19.1℃
  • 흐림대관령8.8℃
  • 구름조금장흥22.5℃
  • 맑음영광군
  • 맑음완도24.0℃
  • 구름많음북강릉13.3℃
  • 맑음진도군20.4℃
  • 구름조금대구19.0℃
  • 구름많음인천19.1℃
  • 구름조금고산21.0℃
  • 맑음정읍21.9℃
  • 구름조금천안19.8℃
  • 흐림영덕14.8℃
  • 구름조금진주20.7℃
  • 구름많음동두천18.8℃
  • 맑음서산21.6℃
  • 구름많음북창원20.0℃
  • 구름많음구미18.5℃
  • 구름조금강진군22.0℃
  • 흐림경주시17.7℃
  • 구름조금해남21.0℃
  • 구름많음홍천19.5℃
  • 구름많음수원20.3℃
  • 흐림청송군14.7℃
  • 구름많음정선군18.0℃
  • 맑음보성군22.2℃
  • 구름조금영월19.2℃
  • 구름많음통영21.2℃
  • 구름조금순천20.3℃
  • 구름많음추풍령16.1℃
  • 흐림태백10.7℃
  • 구름조금거창19.4℃
  • 구름조금서청주19.6℃
  • 구름많음영천17.7℃
  • 구름많음철원17.8℃
  • 구름많음창원20.9℃
  • 구름많음거제18.8℃
  • 구름많음의성17.7℃
  • 맑음함양군20.6℃
  • 구름많음부산18.0℃
  • 구름조금보령21.4℃
  • 구름조금상주18.0℃
  • 맑음광주22.4℃
  • 구름조금청주19.8℃
  • 맑음고창20.5℃
  • 구름많음김해시18.2℃
  • 맑음대전19.9℃
  • 구름많음강화17.4℃
  • 구름많음파주19.8℃
  • 흐림양산시16.8℃
  • 구름조금남원21.1℃
  • 구름많음영주18.0℃
  • 구름조금서귀포23.1℃
  • 구름조금제천17.0℃
  • 구름많음백령도14.6℃
  • 맑음부안20.1℃
  • 맑음부여21.1℃
  • 흐림인제15.2℃
  • 구름조금의령군19.0℃
  • 구름조금성산21.1℃
  • 흐림안동17.1℃
  • 흐림울진14.8℃
  • 맑음고흥23.0℃
  • 비울산16.1℃
  • 맑음흑산도17.3℃
  • 구름많음서울20.8℃
  • 구름많음북춘천18.6℃
  • 맑음여수21.0℃
  • 흐림봉화15.3℃
  • 맑음고창군21.2℃
  • 2025.10.24 (금)

공교육 현장의 코딩 교육 현황, 어떤 문제 있나?

손서정 / 기사승인 : 2021-08-04 15:23:00
  • -
  • +
  • 인쇄

이제 코딩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테크 교육 인재 육성의 중요성이 강조됨과 동시에 공교육 현장에서 코딩과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 교과 과정으로 제공되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초, 중, 고등학교의 코딩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까요?

초등학생은 주로 블록형 언어를 활용해, 특정한 행동이 반복되는 알고리즘을 설계합니다. 특정한 블록을 입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블록마다 나오는 결과를 확인합니다. 또, 정보 윤리를 지키면서 여러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로 게임 형식을 채택하면서 코딩에 쉽게 접근하도록 유도합니다.

중학생이 되면, 초등학교보다 심화된 내용을 학습합니다. 이때는 알고리즘의 개념과 제작 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합니다. 블록을 연걸하면서 어떤 방법과 순서가 사용되는지 그 원리와 흐름을 파악합니다. 그러나 게임 형식으로 학습하던 초등학교와 달리 이론 수업 위주로 진행하다보니 자칫하면 많은 학생이 흥미를 잃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실제 교육 현장을 보면, 지루한 수업 때문에 중학생이 되어 코딩을 포기하는 학생이 증가하는 것을 관측되었습니다.

고등학생은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수업과 함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습합니다. 많은 학생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지만, 단체 활동에 익숙하지 않아 프로젝트 수업을 기피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많은 학생이 기본적 알고리즘 개념과 코딩 능력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대학에 진학하므로 다양한 전공과 연계되는 인공지능(AI) 융합 교육을 소화하기 위한 역량이 부족하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실무에 필요한 AI, 데이터 전문 인력 공급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언급했습니다. 이에 주목해, 초등 과정부터 AI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와 동시에 많은 전문가는 교육 난이도 조절을 언급합니다. 이는 게임과 함께 흥미 유도 위주로 진행하던 초등학교 현장의 수업이 중학교에서 갑자기 이론 위주로 바뀜과 동시에 난이도가 높아진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입니다.

또, 고등학생의 실습 교육 현장에서 단체 활동을 선호하지 않는 학생이 많다는 점에 주목해, 일부 전문가는 간단한 활동과 함께 단체 활동의 장점을 자연스럽게 일깨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합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