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가 사는 삶 속에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이제 우리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혹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운영체제를 잘 알고 계신가요?

보통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와 IOS, 컴퓨터의 윈도 시리즈, Mac OS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운영체제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사용자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운영체제 개념과 종류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겠습니다.
운영체제는 하드웨어와 사용자 간 인터페이스를 담당해, 사용자를 대신해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운영체제는 우리에게 편리성과 효율성을 제공해주고 부팅서비스, 사용자 서비스, 시스템 서비스도 제공해 줍니다. 사용자에게 고마운 존재인 이 운영체제에 종류와 간단한 기능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데스크톱 PC
1) UNIX(1965~1980): 제3세대에 출현한 운영체제이며, 소프트웨어 개발용의 운영체제입니다.
2) WINDOW(1980~1990): 제4세대에 출현한 PC 운영체제이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컴퓨터 운영체제입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는 현재 윈도우 10까지 등장했으며, 향후 11, 12가 기대되는 운영체제입니다.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운영체제가 윈도우 운영체제입니다.
3) LINUX(1991): 리눅스는 1991년 11월에 리누스 토르발즈가 공개한 운영체제입니다. 특징으로는 소스 코드가 무료이므로 사용자가 많고 꾸준한 인기를 가지고 있는 운영체제입니다.
4) MacOS(1997): 매킨토시의 차세대 운영체제입니다. 애플사에 맥 계열 제품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이며, 이용자가 많은 맥북이 대표적입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와는 아예 다르고 MacOS가 윈도우 운영체제보다 어렵고 복잡하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1) 안드로이드(2007): 구글이 개발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이며, 삼성, LG에서 출시된 스마트폰은 보통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합니다.
2) iOS(2010): 애플사에서 개발한 iOS 운영체제이며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 탑재된 운영체제입니다. 안드로이드 못지않게 아이폰 사용자가 많아지며 IOS 운영체제 이용자가 많아졌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운영체제에 대해 잘 알고 계신 분도 있겠지만 아예 모르셨다면 이번 기회에 조금이라도 알고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운영체제 관련 내용은 배워야 할 내용이 많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 있다면 운영체제에 대해서 배워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