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구나 한 번쯤은 이모티콘을 사용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남녀노소, 세대 불문하고 이모티콘은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심지어는 전 세계적으로 이모티콘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모티콘이 나타났고, 왜 사용하는 것일까 ?
이모티콘의 정의
감정을 뜻하는 영어 ‘emotion’과 유사한 기호를 뜻하는 ‘icon’의 합성어로 ‘emoticon’이 탄생했다. 즉, 감정을 나타내는 아이콘이라는 의미이다. 이러한 단순 아이콘이 일상 소통 방식에서 자리 잡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모티콘 사용 이유 - (1) 편리함
가장 보편적인 이유는 ‘편리함’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알겠어’라는 세 글자 대신에 그런 표현을 하는 이모티콘을 찾아 보내면, 굳이 글을 쓰지 않아도 쉽게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어 편리하다.
이모티콘 사용 이유 - (2) 확실한 감정 표출
채팅할 때 글로 표현하기 어렵거나 감정 표현이 제한적인 상황을 맞닥뜨리는 때가 종종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모티콘은 확실한 감정 표출 및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이모티콘 사용 이유 - (3) 언어 장벽을 넘나들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전 세계적인 SNS에서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외국인과 쉽게 대화할 수 있다. 마치 휴대폰 채팅 속에서 바디랭귀지를 표현하는 것과 같다.
이모티콘의 부정적 영향
한편, 이모티콘이 대화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글의 중요성을 등한시하여 문맥에 적당한 어휘를 구사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꾸준한 독서와 자기 계발이 필요하다.
삶의 요소가 된 이모티콘
이제는 이모티콘이 없는 커뮤니케이션은 찾아보기 힘들다. 심지어 기업마케팅에서도 이모티콘의 영향력이 발휘되고 있다. 이모티콘은 본질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인 만큼 원만한 의사소통이 유지될 수 있다면 이모티콘의 사용은 유지될 것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