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IT상식] C-ITS, 자율주행 시대 앞당긴다

  • 맑음원주20.8℃
  • 흐림장수18.3℃
  • 흐림순천19.7℃
  • 흐림구미19.7℃
  • 흐림북부산22.7℃
  • 구름많음영월18.4℃
  • 맑음북강릉20.4℃
  • 맑음이천19.3℃
  • 구름조금대관령11.0℃
  • 흐림보은18.9℃
  • 구름많음세종20.4℃
  • 흐림합천19.9℃
  • 흐림울진21.3℃
  • 비안동19.2℃
  • 박무북춘천16.8℃
  • 구름많음정선군17.6℃
  • 흐림부안20.2℃
  • 비대구19.8℃
  • 흐림영천19.3℃
  • 흐림통영21.7℃
  • 흐림보성군21.2℃
  • 구름조금강릉20.5℃
  • 구름많음보령19.7℃
  • 흐림문경18.7℃
  • 흐림여수21.2℃
  • 맑음서울21.4℃
  • 맑음동두천18.0℃
  • 흐림광양시21.0℃
  • 흐림봉화17.9℃
  • 구름많음청주21.7℃
  • 흐림진주19.9℃
  • 흐림진도군21.1℃
  • 흐림남원19.4℃
  • 흐림양산시23.1℃
  • 구름많음제천18.0℃
  • 구름많음완도21.7℃
  • 흐림김해시21.0℃
  • 흐림영주18.8℃
  • 흐림거제22.0℃
  • 흐림군산20.0℃
  • 구름많음전주21.1℃
  • 맑음인천22.7℃
  • 흐림고창20.9℃
  • 흐림고산24.8℃
  • 구름많음흑산도22.3℃
  • 흐림부산22.8℃
  • 흐림울릉도23.8℃
  • 흐림성산24.8℃
  • 흐림울산20.2℃
  • 구름많음대전20.7℃
  • 흐림산청19.2℃
  • 흐림금산20.3℃
  • 맑음서산19.5℃
  • 구름조금부여19.3℃
  • 맑음강화18.7℃
  • 흐림정읍20.9℃
  • 흐림경주시20.4℃
  • 구름많음고흥21.4℃
  • 흐림영광군20.5℃
  • 맑음철원16.2℃
  • 맑음속초19.3℃
  • 비광주19.9℃
  • 맑음인제14.8℃
  • 흐림해남21.7℃
  • 흐림추풍령18.4℃
  • 맑음파주18.3℃
  • 흐림의령군19.1℃
  • 흐림서귀포26.2℃
  • 흐림제주25.6℃
  • 흐림청송군18.8℃
  • 구름많음태백16.9℃
  • 구름많음천안19.2℃
  • 비목포21.0℃
  • 흐림남해20.7℃
  • 흐림영덕19.1℃
  • 흐림상주18.7℃
  • 흐림창원21.3℃
  • 흐림충주19.5℃
  • 구름많음거창18.7℃
  • 흐림의성19.4℃
  • 흐림장흥21.1℃
  • 구름많음함양군19.3℃
  • 흐림북창원21.4℃
  • 구름많음강진군21.7℃
  • 구름많음순창군19.7℃
  • 흐림고창군20.2℃
  • 구름많음동해21.0℃
  • 비포항20.3℃
  • 맑음춘천18.5℃
  • 박무수원19.9℃
  • 흐림밀양21.1℃
  • 흐림임실19.5℃
  • 맑음백령도21.1℃
  • 구름조금서청주19.5℃
  • 맑음양평19.9℃
  • 맑음홍천18.1℃
  • 구름많음홍성19.8℃
  • 2025.09.10 (수)

[IT상식] C-ITS, 자율주행 시대 앞당긴다

김은지 / 기사승인 : 2021-05-27 14:22:21
  • -
  • +
  • 인쇄

테슬라와 GM이 부분자율주행 자동차를 출시하며, 영화에서만 보던 자율주행의 시대가 한 걸음 앞으로 다가왔다.

GM의 CEO 메리바라는 “2030년에는 완전자율주행의 시대가 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완전한 자율주행 시대가 도래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발전에 더불어 도로 인프라, 차세대 지능형 도로 교통 시스템(C-ITS)의 발전은 필수이다.

C-ITS는 기존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의 협력형 교통 시스템이며, ITS에서 한 단계 발전한 차세대 ITS이다. 여기서 ITS는 전자, 통신, 제어 등을 교통체계에 도입해 신속하고 안전한 교통체계를 구성하도록 하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일컫는다.

기존의 ITS는 인프라/시설에서 교통수단 및 모바일/웹 방향으로 정보 수집 및 제공이 일방향으로 이루어졌다면, 차세대 ITS인 C-ITS는 차량-인프라(V2I)뿐 아니라 차량-차량(V2V) 간 통신이 가능하여 정보의 양방향 수집, 제공이 가능하다.

또한, 도로의 CCTV를 통해 교통 정보를 수집한다고 했을 때 기존 ITS는 특정 지점에서만 교통 정보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 수집의 공간적 제약이 생길 수 있다. 반면, C-ITS는 차량-차량간의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CCTV가 특정 지점에서만 데이터를 수집하더라도 인근 차량 간의 데이터 공유를 통해 제약 없이 더 정밀한 교통정보를 받아보도록 한다.

이 덕분에 C-ITS는 차량 각각 개별을 대상으로 한 상세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어, 재난이나 사고 등 돌발상황에서도 신속하게 대응 및 예방이 가능해 안전의 면에서 유용함을 보여준다.

결국, 기존 ITS는 대략적인 교통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데에 그친 교통관리중심의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고 C-ITS 더욱 다양한 기기 간의 신속한 데이터 공유를 통해 교통 안전 확보에 초점을 맞춘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KT가 지난해 12월 C-ITS 실증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해당 사업에 긍정적인 성과를 입증한 바 있다. 그뿐만 아니라 정부는 C-ITS 사업에 1,390억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 사업을 펼치며 많은 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