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데이터 드리븐

  • 구름많음장수23.9℃
  • 구름많음군산26.0℃
  • 맑음정읍26.6℃
  • 맑음천안24.4℃
  • 흐림거창21.7℃
  • 구름많음성산27.0℃
  • 맑음청주25.4℃
  • 맑음보성군27.4℃
  • 맑음강화24.1℃
  • 구름조금북강릉26.1℃
  • 구름조금울릉도25.5℃
  • 맑음이천23.3℃
  • 맑음영덕25.8℃
  • 맑음문경24.5℃
  • 구름조금부여26.1℃
  • 구름조금장흥27.1℃
  • 구름많음의령군25.0℃
  • 구름많음영천24.7℃
  • 구름많음함양군23.9℃
  • 흐림경주시24.2℃
  • 구름많음남해24.4℃
  • 맑음수원25.3℃
  • 맑음남원25.7℃
  • 맑음고창27.3℃
  • 맑음백령도25.4℃
  • 맑음대관령21.2℃
  • 맑음정선군23.3℃
  • 맑음서울25.7℃
  • 맑음강릉26.7℃
  • 맑음서산27.2℃
  • 구름조금서귀포29.2℃
  • 맑음인제21.0℃
  • 맑음제천23.7℃
  • 맑음보은24.6℃
  • 맑음서청주24.0℃
  • 구름많음추풍령23.5℃
  • 맑음진도군27.4℃
  • 맑음영월24.6℃
  • 구름조금고산28.5℃
  • 구름조금창원26.6℃
  • 구름많음울산24.9℃
  • 구름조금동해26.6℃
  • 맑음순창군25.8℃
  • 맑음춘천23.3℃
  • 맑음동두천25.1℃
  • 구름많음여수24.9℃
  • 맑음파주23.6℃
  • 맑음충주24.7℃
  • 맑음목포27.0℃
  • 구름많음청송군25.5℃
  • 구름조금순천25.1℃
  • 맑음울진27.5℃
  • 맑음고흥27.7℃
  • 맑음광주26.1℃
  • 맑음홍성25.4℃
  • 맑음안동25.8℃
  • 구름많음합천24.2℃
  • 구름많음완도27.6℃
  • 맑음세종25.8℃
  • 맑음봉화25.7℃
  • 구름조금북부산27.9℃
  • 흐림산청22.2℃
  • 구름많음거제25.6℃
  • 구름조금임실25.8℃
  • 구름조금밀양27.2℃
  • 맑음상주24.5℃
  • 맑음보령28.1℃
  • 맑음영광군26.3℃
  • 구름조금광양시26.1℃
  • 맑음양평22.0℃
  • 맑음영주24.9℃
  • 맑음인천27.1℃
  • 맑음원주23.1℃
  • 맑음전주27.4℃
  • 맑음북춘천23.9℃
  • 맑음철원24.8℃
  • 맑음대구25.5℃
  • 맑음구미26.1℃
  • 맑음홍천21.2℃
  • 구름많음진주26.2℃
  • 맑음금산25.4℃
  • 구름조금강진군27.5℃
  • 맑음의성26.7℃
  • 구름조금해남27.3℃
  • 구름조금부안26.0℃
  • 맑음고창군26.7℃
  • 맑음대전26.1℃
  • 구름많음포항25.5℃
  • 구름많음태백21.2℃
  • 구름조금통영27.3℃
  • 구름조금부산27.6℃
  • 구름많음제주26.6℃
  • 맑음속초25.5℃
  • 구름조금북창원27.1℃
  • 구름조금양산시28.0℃
  • 구름조금흑산도26.4℃
  • 구름조금김해시27.2℃
  • 2025.09.11 (목)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데이터 드리븐

권수빈 / 기사승인 : 2021-03-14 15:17:01
  • -
  • +
  • 인쇄

코로나19 때문에 언택트 시대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의 온라인을 이용한 소비가 예전에 비해 증가했다. 이에 따라 모든 산업의 중심에는 온라인의 중요성이 강화된 사실에 있으며, 온라인을 이용한 마케팅 또한 중요해졌다. 온라인을 통해 축적되는 데이터를 분석해 마케팅에 사용하는 데이터 드리븐에 대해 알아보자.

데이터 드리븐이란 새로운 경영 트렌드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의사결정이다. 데이터 드리븐은 다양한 직군과 영역에서 활용한다. 이것을 특별히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것이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은 크게 4단계로 진행되는데,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 추출, 실행가능한 액션, 액션 효과 수집과 피드백의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한 기업으로 ‘호구’와 ‘고객’을 합성한 은어인 ‘호갱노노’를 언급할 수 있다. 호갱노노는 서비스 시작 2년 만에 직방에 높은 값으로 매각되었다. 서비스 정보 대부분 정부가 공개하는 공공데이터를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게 활용한 것이다. 이 공공 데이터를 보기 쉽게 모아놨고, 프로그래밍으로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국내 1위 온라인 패션 편집샵 무신사는 상품 구매 후기, 커뮤니티 등 다양하게 수립된 데이터를 즉각 상품에 반영하여 발전된 상품을 보이는 ‘무신사 스탠다드’를 출시했다. 특별한 광고 없이 대박을 쳤다.

데이터 드리븐은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중심 의사결정이기에 결함이 없어 보이지만 분명 한계점이 있다. 분석하는 사람의 직관이 들어가기에 의사결정에 불확실성이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면 고객 행동에 대한 결과는 알 수 있지만, 이유는 알 수 없다. 따라서 가설을 세워 해석할 수 밖에 없기에 불확실한 가설이 들어갈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해 정량적인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데이터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