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데이터 드리븐

  • 맑음태백10.7℃
  • 맑음의령군17.3℃
  • 맑음영주14.3℃
  • 맑음홍천13.3℃
  • 구름많음경주시21.2℃
  • 맑음대관령6.2℃
  • 맑음장흥19.7℃
  • 맑음부여18.4℃
  • 맑음영덕17.9℃
  • 맑음진주18.3℃
  • 구름조금흑산도22.9℃
  • 맑음합천19.3℃
  • 구름조금포항22.6℃
  • 구름조금완도21.6℃
  • 맑음동두천16.7℃
  • 구름많음대구18.3℃
  • 맑음거제20.9℃
  • 맑음강진군20.0℃
  • 맑음울진18.7℃
  • 구름조금고흥19.3℃
  • 맑음의성16.1℃
  • 맑음고산24.3℃
  • 맑음진도군20.1℃
  • 구름조금남원19.5℃
  • 맑음북창원21.2℃
  • 맑음청송군16.4℃
  • 맑음인천21.4℃
  • 맑음강화17.9℃
  • 맑음김해시21.0℃
  • 맑음함양군18.9℃
  • 맑음영천16.9℃
  • 구름조금북강릉19.4℃
  • 맑음춘천16.1℃
  • 맑음순천18.5℃
  • 맑음충주16.3℃
  • 맑음봉화11.3℃
  • 맑음산청19.1℃
  • 맑음청주20.2℃
  • 맑음양산시23.5℃
  • 맑음전주19.9℃
  • 맑음양평16.1℃
  • 구름조금서귀포25.7℃
  • 구름많음제주25.3℃
  • 구름많음성산25.8℃
  • 맑음보은17.4℃
  • 박무홍성17.2℃
  • 구름많음울산21.7℃
  • 맑음대전19.9℃
  • 구름조금울릉도22.7℃
  • 흐림상주18.9℃
  • 맑음밀양19.8℃
  • 맑음고창19.4℃
  • 맑음고창군19.2℃
  • 맑음제천13.1℃
  • 맑음이천15.0℃
  • 맑음파주17.1℃
  • 구름조금정읍19.3℃
  • 맑음구미18.9℃
  • 맑음정선군12.7℃
  • 맑음해남19.5℃
  • 맑음창원21.1℃
  • 맑음철원15.8℃
  • 맑음문경16.8℃
  • 맑음임실17.6℃
  • 맑음안동16.3℃
  • 맑음통영21.6℃
  • 맑음원주14.8℃
  • 맑음남해21.0℃
  • 맑음추풍령15.5℃
  • 맑음강릉18.0℃
  • 맑음영월14.8℃
  • 맑음광주20.8℃
  • 맑음서울20.2℃
  • 맑음동해18.3℃
  • 맑음북춘천15.0℃
  • 맑음서산19.3℃
  • 구름조금보성군20.0℃
  • 맑음영광군20.2℃
  • 맑음백령도22.4℃
  • 맑음수원17.1℃
  • 맑음세종19.1℃
  • 맑음순창군18.2℃
  • 맑음거창18.4℃
  • 맑음여수22.5℃
  • 맑음장수16.6℃
  • 맑음목포22.1℃
  • 맑음천안15.8℃
  • 맑음인제12.7℃
  • 맑음보령19.4℃
  • 맑음속초19.1℃
  • 구름조금부안20.2℃
  • 맑음금산17.8℃
  • 맑음서청주16.8℃
  • 맑음부산22.7℃
  • 맑음군산20.6℃
  • 구름조금북부산23.5℃
  • 맑음광양시21.5℃
  • 2025.09.11 (목)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데이터 드리븐

권수빈 / 기사승인 : 2021-03-14 15:17:01
  • -
  • +
  • 인쇄

코로나19 때문에 언택트 시대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의 온라인을 이용한 소비가 예전에 비해 증가했다. 이에 따라 모든 산업의 중심에는 온라인의 중요성이 강화된 사실에 있으며, 온라인을 이용한 마케팅 또한 중요해졌다. 온라인을 통해 축적되는 데이터를 분석해 마케팅에 사용하는 데이터 드리븐에 대해 알아보자.

데이터 드리븐이란 새로운 경영 트렌드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의사결정이다. 데이터 드리븐은 다양한 직군과 영역에서 활용한다. 이것을 특별히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것이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은 크게 4단계로 진행되는데,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 추출, 실행가능한 액션, 액션 효과 수집과 피드백의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한 기업으로 ‘호구’와 ‘고객’을 합성한 은어인 ‘호갱노노’를 언급할 수 있다. 호갱노노는 서비스 시작 2년 만에 직방에 높은 값으로 매각되었다. 서비스 정보 대부분 정부가 공개하는 공공데이터를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게 활용한 것이다. 이 공공 데이터를 보기 쉽게 모아놨고, 프로그래밍으로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국내 1위 온라인 패션 편집샵 무신사는 상품 구매 후기, 커뮤니티 등 다양하게 수립된 데이터를 즉각 상품에 반영하여 발전된 상품을 보이는 ‘무신사 스탠다드’를 출시했다. 특별한 광고 없이 대박을 쳤다.

데이터 드리븐은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중심 의사결정이기에 결함이 없어 보이지만 분명 한계점이 있다. 분석하는 사람의 직관이 들어가기에 의사결정에 불확실성이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면 고객 행동에 대한 결과는 알 수 있지만, 이유는 알 수 없다. 따라서 가설을 세워 해석할 수 밖에 없기에 불확실한 가설이 들어갈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해 정량적인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데이터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