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짧지만 강한 중독성! 대세는 ‘숏폼’

  • 구름많음상주29.8℃
  • 구름많음김해시29.5℃
  • 구름조금고흥30.4℃
  • 맑음세종29.2℃
  • 구름많음부산29.2℃
  • 맑음속초26.6℃
  • 구름많음성산27.6℃
  • 구름많음거창27.5℃
  • 구름조금강화28.6℃
  • 구름많음청송군28.6℃
  • 맑음서청주27.9℃
  • 맑음군산29.2℃
  • 맑음태백24.8℃
  • 맑음천안28.5℃
  • 구름조금해남29.9℃
  • 맑음부여28.9℃
  • 맑음진도군28.4℃
  • 맑음제천28.1℃
  • 맑음인천29.6℃
  • 맑음정읍30.1℃
  • 맑음대관령22.6℃
  • 맑음영광군29.5℃
  • 구름많음광주29.6℃
  • 구름많음의성29.3℃
  • 구름조금남원28.3℃
  • 맑음철원29.7℃
  • 맑음부안30.1℃
  • 흐림경주시25.4℃
  • 맑음동두천28.8℃
  • 맑음순창군28.5℃
  • 구름조금여수27.1℃
  • 맑음동해27.1℃
  • 구름많음고산30.0℃
  • 맑음수원28.7℃
  • 맑음고창군29.7℃
  • 맑음문경29.0℃
  • 구름많음합천27.7℃
  • 구름많음거제28.0℃
  • 구름많음목포30.4℃
  • 구름많음양산시30.5℃
  • 구름많음추풍령26.6℃
  • 맑음안동29.8℃
  • 구름조금남해27.6℃
  • 구름조금서산29.0℃
  • 맑음고창29.9℃
  • 구름많음서귀포30.0℃
  • 맑음영덕26.8℃
  • 맑음봉화28.3℃
  • 구름많음강진군29.5℃
  • 흐림산청26.2℃
  • 맑음강릉27.9℃
  • 구름조금보성군30.2℃
  • 맑음영주29.1℃
  • 맑음흑산도28.2℃
  • 구름많음진주28.8℃
  • 맑음춘천29.2℃
  • 구름조금홍성29.4℃
  • 맑음보령30.5℃
  • 맑음홍천29.0℃
  • 맑음백령도26.8℃
  • 구름조금대전29.6℃
  • 구름조금북강릉26.3℃
  • 맑음보은27.4℃
  • 구름조금광양시28.6℃
  • 흐림함양군27.4℃
  • 구름많음북부산29.6℃
  • 맑음청주30.4℃
  • 맑음임실27.8℃
  • 구름많음울산25.3℃
  • 구름많음구미29.0℃
  • 구름많음포항25.8℃
  • 맑음울진28.2℃
  • 맑음양평28.9℃
  • 구름조금장수26.8℃
  • 구름많음창원29.7℃
  • 구름많음장흥29.3℃
  • 흐림제주27.6℃
  • 맑음서울29.5℃
  • 흐림영천27.1℃
  • 구름조금대구27.4℃
  • 구름조금전주28.5℃
  • 맑음북춘천29.5℃
  • 구름많음의령군27.8℃
  • 맑음이천28.8℃
  • 맑음정선군28.3℃
  • 구름많음통영29.2℃
  • 맑음인제28.2℃
  • 구름많음금산27.8℃
  • 맑음파주29.0℃
  • 구름많음밀양29.9℃
  • 맑음충주29.8℃
  • 구름많음북창원29.6℃
  • 구름조금완도30.3℃
  • 구름조금울릉도25.9℃
  • 맑음영월29.6℃
  • 구름조금순천28.3℃
  • 맑음원주29.4℃
  • 2025.09.11 (목)

짧지만 강한 중독성! 대세는 ‘숏폼’

김지우 / 기사승인 : 2021-03-07 17:49:45
  • -
  • +
  • 인쇄

밀레니얼 세대의 다음 세대인 Z세대가 다양한 콘텐츠의 주류 소비자가 되면서 본격적인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고 동영상 콘텐츠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숏폼(short form)이란, 몇 초부터 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일상생활 속 찰나의 시간 동안 금방 싫증이 나기 쉬운 시청자들을 한순간 매료시키는 떠오르는 콘텐츠이다. 특히, 숏폼의 주 고객인 모바일 기기의 익숙한 Z세대의 틱톡 사용률은 43%을 기록했으며, 10대에게 선풍적 인기를 끈다.

2017년 오픈한 숏폼 형식의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이 2020년에 들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자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에서 ‘릴스(REELS)’를, 유튜브는 ‘유튜브 쇼츠’를 출시하며 숏폼 콘텐츠의 시장으로 뛰어들고 있다.

릴스는 틱톡과 동일하게 비디오 형식의 다양한 폰트, 많은 BGM, 편집 툴 등을 자유롭게 제공하여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영상 업로드를 권유하고 있다.

또한, 유튜브는 인도에서 중국산 앱 사용을 전면적으로 금지하자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유튜브 쇼츠 서비스를 내놓으며, 인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유튜브 쇼츠는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베타 테스트로만 등장한 상태이며, 올해 하반기에 단독 앱 출시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숏폼 플랫폼만 대세로 떠오른 것은 아니다. 카카오 TV, KT의 시즌(Seezn) 등에서는 비교적 짧은 길이의 웹드라마를 선보이며 속도감 있는 탄탄한 스토리를 제공한다. 보통 우리가 접하던 한 시간가량의 드라마와는 달리 회차당 20분 정도의 짧은 호흡의 드라마를 오리지널 콘텐츠로 직접 제작해 유통한다.

숏폼 콘텐츠는 생산자와 시청자의 경계가 모호하다. 큰 틀의 대본 없이도 방금까지 숏폼 콘텐츠를 소비하던 시청자는 짧은 시간을 들여 금방이라도 숏폼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실시간으로 숏폼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즉각적으로 반응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정제되지 않고 부담 없는 영상의 길이 덕분에 시청자와 더불어 생산자 또한 영상을 창작해내는 것에 큰 장벽 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