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와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을 해보았다면 들어봤을 법한 언어이다. 유사한 이름 탓에, 얼핏 들으면 비슷해보이고 관련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사실은 그렇지 않다. 두 언어는 완전히 다른 언어이다. 그럼 다른 언어임에도 불구하고 이름이 비슷한 까닭은 무엇일까? 자바스크립트가 개발된 시점에 자바는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였고, 자바의 인기에 탑승하기 위해 '자바스크립트'라는 이름으로 지어진 것뿐이다.
그럼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둘 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자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점, 자바스크립트는 웹 프로그래밍을 위한 객체지향 스크립트 언어라는 점에서 차이를 갖는다.
실행 환경에서도 차이를 갖는다. 자바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이나 프로그램은 자바 가상기계(JVM) 위에서 실행되고, 이러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JRE와 JDK를 설치해야 한다. 그에 비해 자바스크립트로 개발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웹 브라우저 위에 실행되며, 추가적인 환경 설정이 필요 없다.
변수와 컴파일 면에서도 차이를 가진다. 자바는 변수 자료형이 반드시 선언되어야 하며,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컴파일되어야 한다. 반면에 자바스크립트는 변수 자료형을 미리 선언하지 않아도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파악한다. 또한, 텍스트로 쓰인 코드로 실행될 수 있는 스크립트 언어이다.
위와 같은 차이를 갖는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는 사용범위도 다를 수밖에 없다. 자바는 거의 모든 환경에서 활용되며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실행될 수 있는 독립적인 언어이다. 그러나 자바스크립트는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이용되며, 자바스크립트가 실행되려면 HTML, CSS에 의존해야 한다.
따라서 여러 차이점을 고려하여 적합한 언어를 선택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앱, 빅데이터 분석, 기업용 소프트웨어 등을 개발한다면 자바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동적인 싱글 페이지 애플리케이션, 제이쿼리(jQuery), 리액트(React.js), 노드(Node.js) 등을 개발한다면 자바스크립트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