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前 테슬라 수석 엔지니어 "테슬라, 과거 오토파일럿 영상 100% 조작했다" 주장

  • 맑음목포6.6℃
  • 흐림흑산도9.1℃
  • 맑음북창원6.7℃
  • 맑음원주3.2℃
  • 맑음이천4.7℃
  • 맑음영주3.5℃
  • 구름많음장수2.4℃
  • 구름많음부안5.1℃
  • 맑음서청주4.2℃
  • 맑음추풍령3.8℃
  • 맑음대관령-1.7℃
  • 비울릉도4.8℃
  • 구름많음남원5.2℃
  • 맑음진주7.9℃
  • 맑음세종4.5℃
  • 맑음보은4.9℃
  • 구름조금전주5.6℃
  • 구름조금진도군9.1℃
  • 구름많음군산4.0℃
  • 맑음의성5.9℃
  • 구름조금홍성5.2℃
  • 맑음창원7.6℃
  • 맑음포항6.2℃
  • 흐림임실4.7℃
  • 맑음충주3.9℃
  • 맑음인천4.0℃
  • 맑음정선군2.8℃
  • 구름많음속초4.7℃
  • 구름많음보성군7.9℃
  • 맑음태백-0.6℃
  • 구름많음정읍4.5℃
  • 맑음완도10.6℃
  • 맑음북부산7.3℃
  • 구름많음고창군3.4℃
  • 구름많음서귀포13.3℃
  • 구름조금합천7.4℃
  • 맑음상주5.0℃
  • 맑음대구6.4℃
  • 구름많음북춘천2.1℃
  • 맑음문경4.1℃
  • 구름많음철원0.6℃
  • 비백령도4.2℃
  • 구름많음거창5.7℃
  • 맑음구미6.6℃
  • 맑음금산5.3℃
  • 구름많음함양군6.2℃
  • 맑음양산시7.8℃
  • 맑음양평4.9℃
  • 맑음파주3.9℃
  • 구름많음동두천1.7℃
  • 맑음안동4.7℃
  • 맑음영덕5.0℃
  • 맑음청주4.9℃
  • 구름많음춘천3.3℃
  • 맑음청송군3.1℃
  • 구름조금서산5.7℃
  • 맑음통영8.9℃
  • 맑음제천1.8℃
  • 맑음여수7.2℃
  • 맑음봉화3.0℃
  • 맑음강화3.9℃
  • 구름많음고흥8.3℃
  • 구름많음고창4.9℃
  • 맑음동해6.8℃
  • 구름많음강진군7.7℃
  • 맑음영월3.0℃
  • 흐림고산10.2℃
  • 구름많음영광군5.4℃
  • 맑음김해시7.4℃
  • 구름조금남해9.6℃
  • 맑음부산8.5℃
  • 맑음홍천2.8℃
  • 구름많음광양시8.6℃
  • 맑음수원4.3℃
  • 구름조금강릉6.6℃
  • 맑음의령군6.0℃
  • 맑음울산5.6℃
  • 구름많음산청5.6℃
  • 맑음밀양7.1℃
  • 맑음영천6.0℃
  • 맑음보령6.2℃
  • 맑음대전5.4℃
  • 맑음북강릉5.2℃
  • 맑음해남8.8℃
  • 맑음천안4.5℃
  • 맑음부여6.0℃
  • 맑음거제7.8℃
  • 맑음경주시5.6℃
  • 흐림성산10.2℃
  • 맑음울진8.5℃
  • 흐림순창군4.0℃
  • 맑음서울4.3℃
  • 구름많음광주6.7℃
  • 흐림장흥7.6℃
  • 흐림제주10.8℃
  • 구름많음순천5.9℃
  • 구름많음인제2.0℃
  • 2025.11.18 (화)

前 테슬라 수석 엔지니어 "테슬라, 과거 오토파일럿 영상 100% 조작했다" 주장

고다솔 / 기사승인 : 2023-01-18 13:40:32
  • -
  • +
  • 인쇄

1월 17일(현지 시각), 로이터, CBC 뉴스 등 복수 외신은 테슬라 전직 수석 엔지니어를 인용, 테슬라가 과거 자율주행 기술 역량을 담은 영상을 100% 조작했다고 보도했다.

조작 주장이 제기된 영상은 2016년, 테슬라가 공식 블로그에 게재한 '모든 테슬라 차량의 완전 자율주행 하드웨어(Full Self-Driving Hardware on All Teslas)'라는 제목으로 게재된 4분 분량의 영상이다. 해당 영상은 "운전석 에 앉은 이는 법적 책임만 진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차량이 스스로 주행한다"라는 주장과 함께 시작한다. 그리고 테슬라 차량이 도로를 주행하면서 사거리에서 적색 신호가 켜지면 정차하는 모습과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모습, 인간 탑승자의 사무실 중심 지구 이동, 평행 주차 등을 인간의 조작 없이 완료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당시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차량이 인간의 제어가 일절 없는 상태에서 스스로 주행한다"라는 트윗을 게재했다.

테슬라 영상 조작을 주장한 전직 테슬라 수석 엔지니어인 아쇼크 엘루스와미(Ashok Elluswamy)는 "2016년 테슬라가 공개한 영상 속 차량 역량은 당시 테슬라 차량 구매자에게 실제로 제공할 수 없었던 기능이다. 단순히 시스템 구축 단계에서 구상할 수 있는 요소를 그린 것일 뿐이다"라고 전했다.

엘루스와미가 테슬라의 영상 조작 사실을 폭로하게 된 계기는 2018년, 38세 애플 엔지니어였던 월터 황(Walter Huang)이 고속도로에서 테슬라 차량 충돌 사고로 사망한 사건과 관련이 있다. 당시 황은 테슬라의 홍보 내용에 따라 자율주행 시스템이 실제보다 더 안전하다고 신뢰하면서 자율주행 시스템에 의존하다가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황의 유가족은 소송을 통해 사망 후 테슬라는 차선 변경 능력과 자동 급제동 등 보조 주행 시스템 안전 기능을 추가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