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 구름많음속초11.1℃
  • 맑음거창8.9℃
  • 맑음원주8.3℃
  • 박무광주9.7℃
  • 맑음춘천6.7℃
  • 흐림영천13.1℃
  • 구름많음울진12.3℃
  • 흐림영덕13.3℃
  • 맑음전주7.7℃
  • 맑음보은7.7℃
  • 맑음임실7.6℃
  • 구름많음진주13.8℃
  • 맑음영월7.0℃
  • 흐림울산13.5℃
  • 맑음강화4.2℃
  • 흐림강릉11.2℃
  • 흐림동해11.7℃
  • 구름조금의령군12.3℃
  • 맑음홍천7.1℃
  • 구름많음의성12.2℃
  • 맑음천안5.3℃
  • 맑음백령도9.5℃
  • 맑음추풍령9.5℃
  • 구름많음경주시13.7℃
  • 구름많음통영15.0℃
  • 구름많음함양군10.2℃
  • 구름많음울릉도10.7℃
  • 구름많음북창원14.9℃
  • 맑음군산8.5℃
  • 구름많음구미12.8℃
  • 구름조금산청9.8℃
  • 맑음서울6.8℃
  • 맑음서산5.4℃
  • 구름많음창원14.9℃
  • 구름많음합천11.3℃
  • 맑음홍성3.8℃
  • 맑음강진군11.2℃
  • 맑음양평7.5℃
  • 구름많음북강릉11.2℃
  • 흐림정선군8.3℃
  • 구름많음안동11.4℃
  • 맑음북춘천5.5℃
  • 맑음순창군7.6℃
  • 흐림거제15.6℃
  • 흐림대구13.3℃
  • 맑음장흥11.1℃
  • 구름많음부산15.0℃
  • 맑음해남7.7℃
  • 맑음제천6.1℃
  • 맑음영주9.2℃
  • 구름많음성산17.9℃
  • 맑음남원7.6℃
  • 맑음목포9.6℃
  • 구름많음김해시14.1℃
  • 맑음정읍6.0℃
  • 구름조금봉화7.7℃
  • 맑음이천6.1℃
  • 구름조금여수15.8℃
  • 맑음인천6.3℃
  • 구름조금상주10.9℃
  • 맑음파주4.3℃
  • 구름많음서귀포17.7℃
  • 구름조금청송군10.5℃
  • 구름많음남해14.9℃
  • 흐림대관령6.5℃
  • 맑음철원4.8℃
  • 흐림태백8.1℃
  • 맑음수원4.7℃
  • 맑음진도군11.7℃
  • 맑음청주8.8℃
  • 흐림장수10.4℃
  • 구름많음북부산15.5℃
  • 흐림제주18.2℃
  • 구름많음고산16.8℃
  • 맑음고창6.9℃
  • 맑음인제5.4℃
  • 구름조금광양시14.9℃
  • 맑음보령5.6℃
  • 맑음서청주5.8℃
  • 흐림포항14.1℃
  • 맑음영광군
  • 맑음흑산도13.0℃
  • 구름많음밀양15.3℃
  • 맑음충주8.8℃
  • 맑음대전7.6℃
  • 구름많음양산시15.7℃
  • 맑음세종6.7℃
  • 맑음동두천3.6℃
  • 맑음부안6.8℃
  • 맑음문경9.6℃
  • 구름조금보성군11.1℃
  • 맑음부여6.8℃
  • 구름조금완도11.5℃
  • 흐림금산8.8℃
  • 맑음고창군6.1℃
  • 맑음순천8.2℃
  • 구름조금고흥11.2℃
  • 2025.10.22 (수)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김태연 / 기사승인 : 2021-11-08 15:22:57
  • -
  • +
  • 인쇄
신을 수 없는 운동화? 나이키,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 준비’,
‘스우시’, ‘에어 조던’ 등 가상세계용 상표 등록

미국 최대 스포츠 의류 브랜드 나이키가 메타버스에서 운동화를 구매할 수 있는 '신을 수 없는 운동화' 제작에 본격적으로 나선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필자는 메타버스 내 광고와 쇼핑은 많은 돈을 투자할 만큼 효과적일까 의문을 품게 되었다.

지난 2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나이키는 가상 운동화와 의류를 만들고 판매하기 위해 가상 세계용 상표를 등록했다. 미국 특허청(USPTO)은 ‘스우시(Swoosh)', ‘에어 조던(Air Jordan)', ‘저스트 두 잇(Just do it)’ 등 총 7건의 상표 출원이 완료된 상태라고 밝혔다.

나이키의 상표권 담당 변호사인 조시 거벤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나이키의 상표권 출원은 가상 세계에서도 각종 모조품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보호하려는 의미”라며, “앞으로 온라인과 가상 세계에서 가상의 의류와 모자, 신발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판매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표 등록 이외에도 메타버스 사업에 필요한 인재 확보에도 나섰다. 지난달 23일, 나이키는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스포츠 의류와 신발을 제작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 채용 공고를 게재했다. 메타버스 관련 직종에서 일할 직원들은 나이키의 ‘디지털 프로덕트 크리에이션 그룹’에 속하게 된다.

사실, 나이키는 가상 세계화와 디지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기업이다. 지난 2019년 5월, 에픽게임즈의 인기 온라인 게임인 ‘포트나이트’와 협업해 게임 속 캐릭터가 조던 농구화를 신고 활약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와도 여러 차례 협업했다.

방탄소년단(BTS)도 지난해 신곡 ‘다이너마이트’의 안무 뮤직비디오를 메타버스 대표 게임 플랫폼인 ‘포트나이트’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네이버가 만든 메타버스 세계 ‘제페토’에서는 블랙핑크의 팬미팅이 열려 3,000만 명이 몰려들기도 했다. 미국의 유명 래퍼 트레비스 스콘은 포트나이트에서 연 가상 공연을 통해 하루 216억 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이들 다 엄청난 수익을 메타버스를 통해서 얻어낸 좋은 사례가 된다.

이를 보아, 나이키의 메타버스 안에서의 가상 광고와 쇼핑몰은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으며, 메타버스 엔터 사업에서 나이키의 가상 의상을 협찬해 준다면 더 많은 수익을 얻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