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마케팅의 분야에서도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디지털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로 소비자 구매 결정 분석 기반 수요 예측과 인터렉티브 광고를 언급할 수 있다.
소비자 구매 결정 과정은 제품 검색과 비교, 후기 탐색, 구매 결정 등으로 이어진다. 판매 업체는 주로 인터넷 검색 혹은 SNS 광고로 특정 상품을 노출한다. 노출 범위가 광범위하다 보니 소비자는 직접 관심을 두었거나 필요한 제품을 검색하여 비교한다. 이때, 기업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관심 상품을 파악하고 유사한 제품 정보를 제공한다.
인터랙티브 광고는 광고를 보는 사람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광고를 말한다. 터치, 소리, 눈의 움직임 등의 행동과 콘텐츠, 프로그램 등을 결합하여 만들어낸 인터랙티브 기술을 활용한다. 인터렉티브 광고의 대표적인 예시로 아래 두 가지 영상을 이야기할 수 있다.

브리티시 에어라인은 항공기가 등장하면, 아이가 이를 따라 움직이면서 어떤 항공편이 출발했는지 알려주는 광고를 제작했다.

보건복지부는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하면, 흡연으로 고통 받는 사람을 구출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핑거 밴드를 제공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인터렉티브 광고 기반 금연 캠페인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