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AI 기사 특집] 경쟁력·차별화 위한 OTT 서비스의 AI 활용 전략은?

  • 맑음고창
  • 맑음순창군5.4℃
  • 맑음함양군
  • 구름조금김해시
  • 맑음남원
  • 박무인천10.3℃
  • 맑음합천
  • 맑음의령군
  • 맑음춘천
  • 맑음부여
  • 맑음울릉도13.4℃
  • 박무광주
  • 맑음정선군3.0℃
  • 맑음강진군
  • 맑음부안
  • 맑음영천
  • 맑음울진
  • 맑음경주시
  • 맑음영광군
  • 맑음충주
  • 맑음북부산
  • 구름많음서귀포15.1℃
  • 맑음봉화
  • 맑음홍성
  • 연무여수
  • 맑음포항7.5℃
  • 맑음안동6.0℃
  • 맑음세종
  • 맑음강릉
  • 맑음진도군
  • 박무서울9.6℃
  • 맑음이천
  • 맑음목포
  • 맑음장수
  • 구름조금속초
  • 맑음해남
  • 맑음보성군
  • 맑음의성
  • 맑음산청
  • 연무청주10.1℃
  • 맑음보은
  • 맑음거제
  • 맑음고창군
  • 맑음장흥
  • 박무전주9.7℃
  • 맑음금산
  • 맑음영덕
  • 맑음서청주5.7℃
  • 구름조금강화
  • 구름조금동두천
  • 맑음문경
  • 맑음정읍
  • 맑음양산시
  • 맑음북강릉
  • 구름조금철원
  • 맑음군산
  • 맑음추풍령
  • 맑음홍천
  • 맑음밀양
  • 맑음광양시10.2℃
  • 맑음순천
  • 맑음임실
  • 맑음영주
  • 맑음북춘천
  • 구름많음성산
  • 맑음서산
  • 맑음영월
  • 맑음청송군
  • 맑음구미
  • 맑음원주
  • 박무흑산도
  • 맑음제천
  • 맑음울산
  • 맑음거창
  • 맑음통영
  • 맑음남해
  • 맑음동해
  • 맑음북창원
  • 박무대전8.7℃
  • 맑음태백
  • 맑음양평
  • 맑음인제
  • 맑음완도
  • 맑음상주
  • 맑음천안
  • 맑음고흥
  • 안개백령도9.9℃
  • 맑음창원
  • 박무수원7.3℃
  • 맑음보령
  • 맑음대관령
  • 구름조금파주
  • 맑음부산13.8℃
  • 맑음진주
  • 구름많음제주15.3℃
  • 구름조금고산
  • 맑음대구7.4℃
  • 2025.11.25 (화)

[AI 기사 특집] 경쟁력·차별화 위한 OTT 서비스의 AI 활용 전략은?

노서희 / 기사승인 : 2021-10-12 13:15:25
  • -
  • +
  • 인쇄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률이 크게 증가했다. 많은 사람이 영화관을 찾는 대신 집 안에서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티빙 등 주요 OTT 앱에 접속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긴다. OTT 서비스는 기존 영화관과 달리 사용자의 취향에 맞추어 작품을 추천한다.

넷플릭스, 왓챠 등 OTT 서비스는 날이 갈수록 더 뛰어난 주순의 맞춤형 추천 콘텐츠를 제공한다. 모두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OTT 업계는 상당수 OTT 기업이 AI로 고객 관심사를 더 깊이 이해하고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안전하면서 만족도가 우수한 플랫폼 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한다. 따라서 이번 AI 기사 특집을 통해 다양한 OTT 업계가 제시하는 AI 서비스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https://about.netflix.com/en/company-assets)
(출처: https://about.netflix.com/en/company-assets)

넷플릭스
OTT 업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넷플릭스는 AI를 기반으로 이용자 맞춤 콘텐츠를 추천한다. 넷플릭스의 AI 기반 정보 수집은 비슷한 콘텐츠 취향을 가진 전 세계 넷플릭스 이용자의 콘텐츠 시청 기록과 일시 정지, 되감기, 좋아요, 시청 시간대 등의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이용자의 취향에 따라 콘텐츠 추천 삽화도 다르게 보여주면서 고도화된 AI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가 90초 이내에 관심 있는 콘텐츠를 찾지 못하면 이탈한다는 '90초 법칙' 안에서 넷플릭스가 많은 이용자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정교한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덕분이기도 하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콘텐츠의 선정성과 폭력성을 검토해 연령 등급을 자동 할당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과거 자체 영상등급 위원회 인력을 통해 콘텐츠의 연령 등급을 선정하는 방식에 의존했다. 하지만, AI 기술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더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고,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KT Seezn
국내 OTT 플랫폼 역시 AI 기술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Seezn은 앱의 주 이용자인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원하는 장면만 골라 볼 수 있는 아티스트 플레이 기능을 선보였다. 이는 AI 기반의 딥러닝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약 4,000명의 국내외 아티스트의 얼굴을 데이터로 구축을 바탕으로 구현한 기능이다.

위앨에(Yle)의 아리나(Areena)
유럽 최초의 OTT 서비스인 아리나는 북유럽 OTT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영향력이 매우 크지만, 아리나는 핀란드 국민의 72%가 사용하는 인터넷 브랜드라는 명성을 차지하게 되었다.

아리나가 북유럽 시장에서 성공한 비결로 AI 기반 초개인화를 언급할 수 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이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콘텐츠 썸네일과 맞춤 이미지를 선택하는 ‘아트워크 맞춤 기능’과 개별 이용자마다 맞춤 메인 화면을 보여주는 ‘컨텍스추얼 밴딧(Contextual Bandit)’을 통해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레나는 AI를 활용해 고객 중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OTT 업계에서 AI는 기업 겅쟁력과 차별화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OTT 서비스 시장이 포화됨에 따라 이용자 편의를 강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OTT 업계가 어떤 AI 기반 서비스를 마련 및 발전시킬 것인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