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몇 년 동안 굳건했던 OTT 서비스 최강자 넷플릭스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닐슨클릭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티빙 이용자 수는 334만 명을, 웨이브는 373만 명을 기록했다. 티빙과 웨이브는 한국의 대표적인 OTT 서비스로써 모두 올해 이용자 수 최고치를 달성했다. 반면 세계적인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791만 명으로 5개월 연속 국내 이용자 수가 하락했다.
넷플릭스가 국내 이용자의 마음을 잘 헤아리지 못했다는 여론이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넷플릭스는 대부분 외국 대작 콘텐츠에 힘을 쏟았다. 국내는 큰 인기를 끌었던 ‘킹덤’ 시리즈 말고는 다른 콘텐츠는 단편만 제작되었다. “넷플릭스는 볼 것은 많은데, 막상 볼 만한 것이 없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 기회를 틈타 티빙과 웨이브는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였다. 한국 사람만이 공감할 주제로 프로그램을 제작해 국내 이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티빙은 신서유기를 TV가 아닌 OTT 서비스에서만 볼 수 있게 하며 많은 이용자를 끌어들였다. 웨이브는 한국 사회를 대변한 드라마를 제작하며 높은 시청률을 얻고 있다.
위기를 의식했는지 실제로 넷플릭스는 올해 한국 콘텐츠에만 5,500억 원을 투자했다. 상반기 ‘승리호’를 통해 국내 이용자의 상당한 관심을 끌었고, 하반기에는 ‘킹덤: 아신전’이 개봉되며 벌써 기대를 얻고 있다. 이를 통해 넷플릭스가 다시 반등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