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中 전기차 제조사 ′니오′, 테슬라 제치고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계 선두로 우뚝설까?

  • 구름조금합천9.2℃
  • 맑음구미8.6℃
  • 구름많음여수12.9℃
  • 박무홍성10.4℃
  • 맑음정선군5.2℃
  • 구름많음울산12.4℃
  • 구름많음서귀포15.3℃
  • 박무북춘천5.4℃
  • 맑음이천9.2℃
  • 구름많음통영14.3℃
  • 박무흑산도13.2℃
  • 구름조금울릉도13.6℃
  • 맑음원주11.8℃
  • 맑음속초11.6℃
  • 맑음보은6.0℃
  • 구름많음김해시13.0℃
  • 맑음충주7.7℃
  • 구름많음거창7.3℃
  • 구름많음북창원13.8℃
  • 맑음제천5.2℃
  • 구름조금동해9.7℃
  • 맑음부안10.3℃
  • 맑음의성5.5℃
  • 구름조금대구10.4℃
  • 맑음추풍령10.5℃
  • 맑음동두천9.7℃
  • 박무광주12.3℃
  • 구름많음산청8.4℃
  • 구름많음북부산10.7℃
  • 맑음울진9.2℃
  • 박무목포13.0℃
  • 맑음태백5.2℃
  • 박무백령도9.9℃
  • 구름많음밀양8.7℃
  • 맑음강화7.3℃
  • 맑음보령8.5℃
  • 구름조금강진군11.0℃
  • 구름많음대관령5.0℃
  • 구름많음포항12.5℃
  • 맑음천안8.1℃
  • 맑음청송군4.8℃
  • 연무청주12.2℃
  • 맑음상주11.7℃
  • 구름많음고산15.5℃
  • 맑음순창군8.3℃
  • 맑음인제5.4℃
  • 구름조금진도군9.7℃
  • 맑음문경10.4℃
  • 구름조금진주8.9℃
  • 구름많음경주시8.3℃
  • 구름많음고흥10.1℃
  • 맑음서청주8.7℃
  • 구름많음양산시10.9℃
  • 맑음안동8.6℃
  • 구름많음제주15.6℃
  • 맑음금산10.3℃
  • 구름많음완도13.5℃
  • 맑음부여7.1℃
  • 맑음고창군9.5℃
  • 구름많음거제14.6℃
  • 맑음철원9.7℃
  • 박무대전11.8℃
  • 구름많음함양군7.4℃
  • 구름많음강릉12.4℃
  • 맑음군산11.6℃
  • 맑음임실7.1℃
  • 박무서울11.3℃
  • 구름많음창원12.7℃
  • 맑음고창10.7℃
  • 흐림성산12.6℃
  • 구름조금영천7.5℃
  • 맑음파주7.5℃
  • 구름많음부산14.2℃
  • 맑음영광군11.0℃
  • 맑음서산6.9℃
  • 구름조금남해12.3℃
  • 구름조금장흥8.4℃
  • 구름많음북강릉12.6℃
  • 맑음영덕8.6℃
  • 맑음춘천6.0℃
  • 맑음영주6.1℃
  • 박무인천11.1℃
  • 맑음세종10.5℃
  • 맑음남원8.7℃
  • 구름많음광양시11.7℃
  • 맑음장수6.6℃
  • 맑음해남9.5℃
  • 박무수원9.0℃
  • 맑음영월7.5℃
  • 맑음정읍11.1℃
  • 구름조금보성군10.1℃
  • 맑음양평9.3℃
  • 맑음순천7.7℃
  • 구름많음의령군7.1℃
  • 맑음봉화2.6℃
  • 맑음홍천6.7℃
  • 박무전주11.5℃
  • 2025.11.24 (월)

中 전기차 제조사 '니오', 테슬라 제치고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계 선두로 우뚝설까?

고다솔 / 기사승인 : 2021-06-24 16:25:32
  • -
  • +
  • 인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돋보이는 행보를 보이는 기업 한 곳을 말하라면 다수가 테슬라를 언급할 것이다. 현재, 테슬라는 자율주행 전기차와 전기차 배터리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입지를 넓히고자 한다. 미국 오스틴과 베를린 등에 제조 공장을 건설하고, 중국 사업을 확장하면서 전기차는 물론이고 전기차 배터리 시장 투자 확장 및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그런데, 해외 투자 전문 매체 인베스터 플레이스는 중국 전기차 기업 니오(Nio)가 세계 무대에서 테슬라를 위협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출처: Nio
출처: Nio

니오의 차량 생산 전략과 행보는?
니오는 중국과 홍콩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곧 장악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 등 단기간에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니오는 '차세대 차량 제조사'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연결성과 자율주행 기술, 인공지능(AI) 등 각종 최신 기술을 활용한 전기차 설계 및 제작이라는 목표를 두고 있다. 니오는 차량에 자체 개발한 AI 어시스턴트인 노미(NOMI)를 지원한다.

니오는 엔비디아를 비롯한 여러 최첨단 칩 제조사와 협력 관계를 체결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내년 중으로 중국에 출시할 전기차 세단인 ET7에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NVIDIA DRIVE Orin) 시스템을 장착한 슈퍼컴퓨터인 '아담(Adam)'을 적용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차량 기술 개발과 출시 전략만 보더라도 니오가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끊임없이 투자한다는 사실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中 정부, 니오에 적극적인 투자...테슬라 뛰어넘을 이유
니오는 자체적인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 전략 이외에 중국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을 받는다는 점에서 성장 전망이 매우 낙관적이다.

지난해 중국 정부는 총 10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현재 니오 지분 24%를 소유했다. 중국 정부가 이처럼 니오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이유는 중국제조 2025를 통해 세계적으로 최소 5개 주요 산업을 장악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중국제조 2025와 함께 니오를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제조 산업에서 독보적인 기업으로 우뚝 설 기업으로 니오를 선택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한다.

니오는 중국 정부의 지원만 받는 것이 아니다. 월가의 일부 기업도 니오의 미래에 주목해, 채권과 자본을 신규 발행한다.

이를 근거로 인베스터 플레이스 에디터인 루이스 나빌러(Louis Navellier)는 니오가 현재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테슬라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했으나 향후 테슬라를 뛰어넘더라도 그리 놀라울 것이 없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6월 4일 기준 니오의 시장 점유율은 5월보다 13% 가까이 증가했다. 같은 기간 테슬라의 점유율은 3% 성장했다.

지난 5월, 니오는 글로벌 칩 공급난의 여파를 이야기하면서 1개월 전보다 차량 생산량을 5.5% 줄였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니오가 글로벌 칩 공급난의 타격을 받아, 차량 생산량을 줄였는데도 전년 대비 무려 95.3%나 성장했다. 이 때문에 나빌러는 니오의 전망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당장 니오의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