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부분 자동차 색을 생각하면 흰색, 검은색 등 무채색을 떠올리곤 한다. 특히, 전 세계 자동차의 6분의 1은 검은색이다. 그만큼 검은색은 깔끔함과 고급스러움 때문에 많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색상이다. 그러나 최근 자율주행 시대와 함께 검은색 차량이 단종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 이유는 바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 부품, 라이다 센서가 검은색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에서 주변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카메라, 라이다, 레이더 세 장비가 서로 보완하며 안전한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그중 라이다는 발사한 레이저 빛이 반사돼 돌아오는 시간을 계산해 주변을 파악하게 되는데, 검은색 자동차는 레이저 빛을 흡수할 때 라이다 인식 기능에 혼선을 줄 수 있다.
라이다 인식 기능의 혼선이 발생할 때, 자칫하면 큰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어, 검은색 자율주행 자동차가 단종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세계 최대 자동차 도료 업체인 미국 PPG 인더스트리스가 적외선 반사 페인트를 활용해, 기존의 검은색 자동차 대체제로 개발 중인 것으로 관측됐다. PPG 인더스트리스는 가지가 표면을 빛이 흰색 속을 통과하도록 하고, 통과한 빛은 바로 반사시키는 성질을 이용해, 가지 표면처럼 적외선을 반사할 수 있는 검은색 페인트를 개발한다. 실제로 항공 우주, 비행기 도료에도 활용되기도 하며, 자율주행 자동차에도 해당 기술의 도입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