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와 기사를 보면, IT 기업 관련 소식이 자주 보도되고 있습니다. 덩달아 IT 직군인 개발자의 인기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러 기업에서 개발자를 많이 찾고 그만큼 개발자의 몸값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개발자를 꿈꾸는 비전공자도 증가하고 있어, 최근 IT 기업에서 개발자를 목표하는 사람들에게 원하는 요건들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1. 졸업장, 학점, 스펙보다 코딩 실력!
카카오를 예로 들자면, 채용 절차에서 우리에게 새로운 틀과 방식을 제시합니다. 블라인드 채용과 코딩테스트를 통해 학벌이나 출신이 아닌 오로지 실력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개발자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대학을 재학하던 학생이 졸업장을 포기하고 코딩 공부 후 개발자에 길로 뛰어드는 사례도 있습니다. 취업에 대학과 스펙만이 전부가 아니라 오로지 실력이 중요한 시대가 온 것이죠. 물론, 졸업장 학점을 무조건 포기하고 한시라도 빨리 코딩에만 집중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대학 졸업과 학점에만 집중할 필요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코딩테스트 준비
첫 조건인 코딩 실력을 쌓은 뒤, 코딩테스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스펙보다 실무가 중요해진 만큼 대기업이나 스타트업이 우리에게 제시하는 것은 다름 아닌 코딩테스트입니다.
카카오는 매년 꾸준히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코딩테스트로 인재를 채용하고 있어, 코딩테스트를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업이 과거 채용 시험에 출제한 문제를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면접 준비
마지막으로 필요한 조건은 바로 면접 준비입니다. 보통 코딩테스트 합격 후 마지막 관문으로 면접을 진행할 텐데요. 면접은 IT 기업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에 꼭 필요한 공통 항목이기 때문에 다들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계실 겁니다. 실무 능력을 위해 코딩 실력을 쌓는 것도 좋지만 틈틈이 면접 준비도 조금씩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개발자라는 직업이 관심이 늘어나는 만큼 개발자 준비 과정 커리큘럼을 제시하는 학원과 교육사이트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력을 쌓을 수 있는 곳은 많으며, 자신에게 맞는 곳을 잘 알아보고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