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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장 수요 급증...왜?

김지은 / 기사승인 : 2021-04-18 23: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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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 기업 '테슬라'를 필두로 '전기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도 전기차에 대한 투자와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차량 제조사는 해마다 새로운 기술을 업그레이드하여 발전된 전기차를 선보이고 있다.

일례로 LG는 미국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 미국 1위 자동차 업체인 GM과 전기차 배터리 제2 합장공장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그렇다면, 전기차 시장이 이렇게 커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굴지의 대기업이 너도 나도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어 총력을 다하는 것일까?

1. 환경오염과 함께 친환경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환경오염과 각종 생태계 파괴, 지구 온난화 문제는 현재 우리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이며, 미래를 위해 풀어야 할 중요한 숙제이다. 이에, 환경오염의 원인 중 하나인 자동차 탄소 배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제안된 것이 바로 '전기차'이다.

중국은 탄소 배출 문제의 심각한 근원지 중 하나로 꼽히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탄소 배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전기차 기술에 대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물론, 전기차 구매자에게 끊임없이 지원도 한다.

우리나라도 친환경 기술에 많은 투자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하면, 국가에서 보조금을 최대 1,820만 원까지 지원하는 등 실질적인 경제적 지원을 해주고 있다.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친환경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관련 기술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구매자들에게 실질적 혜택을 제공해주며 전기차에 대한 관심은 날로 커지고 있다.

2. 전기차 사용 환경이 더욱 편리해지고, 발달하였다.
과거, 많은 사람이 전기차 사용을 망설였던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전기차 관련 기반시설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가 많아야 불편함 없이 계속해서 이용을 할 수가 있는데,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가 많지 않았다. 게다가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매뉴얼도 제대로 마련이 되어있지 않았다.

전기차 사용자가 많아지더라도 이를 유지할 수 있는 충전소가 부족하다면, 많은 전기차 소유주가 충전소를 찾는 데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하고, 불필요한 대기시간까지 생겨날 수도 있다. 하지만, 친환경 기술의 중요성이 대두됨과 동시에 관련 기술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증가하면서 전기차 기반 시설 확보 관련 정부 차원의 노력도 커지고 있다.

최근 들어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소는 지속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 환경부는 2022년까지 완속 충전기를 1만 2천 개 설치하고, 급속 충전기를 1만 개 설치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3. 전기차 배터리 생산 비용이 빠르게 하락했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과거보다 큰 폭으로 빠르게 하락했다. 국제 에너지 기구(IEA)는 2016년 기준 KWh당 32만 원이었던 가격이 2020년에는 약 15만 원까지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여러 기업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어 배터리 성능 개발을 위한 연구에 많은 투자를 지속해 오고 있으며, 기존 내연기관차 대비 경쟁력 있는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어, 가격 경쟁력은 더욱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가격의 20% 이상을 배터리가 차지하기 때문에 배터리 가격은 전기차 개발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내연기관의 가격은 상승 중이고, 리튬 이온 배터리 가격은 하락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기존 내연차와의 경쟁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국가적인 차원에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폭적인 지원과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인프라의 확대, 배터리 생산 비용의 하락 등의 다양한 이유를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를 예상했을 때, 전기차 기술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잘 대응하는 것이 앞으로의 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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