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분야에서 기업의 채용 정보를 확인하면, 지원 자격과 우대사항에 적혀있는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을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양의 데이터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지금, SQL이 왜 주목받고 있을까?
데이터베이스 표준 언어, SQL
SQL은 절차형 언어로 데이터베이스에 질의를 행해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입력, 삭제 등을 할 수 있다. SQL은 현재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인데, 미국에서 설립된 미국국립표준협회가 SQL을 표준 언어로 정해 활용 분야가 굉장히 다양하다. 또한 영어 문장과 비슷한 부분이 있어 초보자도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언어이다.
SQL의 필요성과 장점
SQL은 데이터를 추출하는 데 필수적이다. 쏟아지는 데이터들 속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SQL을 사용할 줄 알면 필요한 데이터들을 다른 사람에게 의뢰하지 않고 바로 추출해 사용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SQL을 사용하게 되면,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SQL을 이용해 데이터를 추출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지식이 쌓이게 된다. 따라서 어떤 데이터가 부족한지, 무슨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처럼 SQL은 다양한 데이터들에 접근할 수 있는 대표적인 언어이다. 많은 분야에서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는 요즘, SQL의 사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데이터베이스에 관심이 있다면, SQL을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