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가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필요한 자격증이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이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를 떠나 개발자로 취업할 때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IT 자격증은 국가/국제 자격증으로 나눌 수 있다.
국가 자격증
1.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기능사
정보처리기사는 개발자에게 꼭 필요한 자격증이다. 정보처리기사는 4년제, 정보처리산업기사는 2년제 대학교 졸업자 혹은 졸업 예정자만 응시할 수 있는 국가 자격증이며, 대학교 전공 상관없이 학위만 있으면 응시 가능하다. 기능사는 응시조건이 따로 존재하지 않다.
2. 리눅스 마스터, 네트워크 관리사
리눅스 마스터, 네트워크 관리사 국가 자격증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보다는 메리트가 적은 편이다. 이 자격증을 추천하는 이유는 난이도가 어렵지 않고, 공부하면 실무에 도움이 되는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 자격증
1. 오라클 자격증
오라클 회사에서 운영하는 오라클 자격증은 국제 자격증으로 자바 자격증, MySQL 자격증을 운영한다. 많은 기업이 사용하는 언어이므로 높은 평가를 받는다.
2. AWS 자격증
클라우드 기술은 현재 IT 업계에서는 신기술인 만큼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 이 자격증은 취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미래 비전성도 확보해 줄 수 있다.
이 외에도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무수히 많기 때문에 본인의 관심 분야에 맞는 자격증을 찾아 보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