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EBS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한 영어 말하기 학습 앱 'AI펭톡'을 시범 운영하였다. 또한, AI펭톡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교육부는 지난 2021년 2월 1일, EBS 사옥 1층 로비에 AI펭톡 홍보관인 'AI펭톡 박스'를 설치하여 오픈하였다.
지난해 시범 운영한 것을 바탕으로 29일 'AI펭톡'이 공식적으로 서비스 개통했다. 초등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므로 초등학생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 서비스에 인기 캐릭터 '펭수'를 결합한 것이다.
AI펭톡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을까?
● 토픽월드 채널
스테이지 모드에서는 초등영어 교육부에서 고시한 성취기준에 부합하는 영어 말하기 연습을 학습 수준별로 제공한다. 또한, 테마 모드에서는 토픽 월드 스테이지 모드에서 제공한 학습 내용을 주제별로 다시 묶어서 제공한다.
● 스피킹 채널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주요 표현을 포함한 영어 말하기 연습을 제공한다. 학교와 가정 등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진 상황을 제시하고, 해당 상황에서 필요한 의사소통과 주요 회화표현을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제공한다.
● 렛츠톡 채널
토픽 월드, 스피킹 채널의 연습을 기반으로 '펭수'와 함께하는 자유대화연습을 제공한다. 주요 핵심 표현을 미션으로 제시하고, 초등학생의 질문에도 응답하는 인공지능 영어 말하기 연습 서비스를 제공한다.
● 스캔잇 채널
모바일 카메라를 통해 사물을 인식하고, 카메라에 인식된 사물의 영어 단어를 학습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동물 사전과 음식 준비 혹은 실내 물건과 실외 활동으로 구분하여 영어 단어 학습을 유도하는 것이다.
● 스쿨톡 채널
초등영어 학습 주제와 어휘를 기반으로 토론 영상과 모둠 토론 주제를 제공하고, 모둠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피드백도 제공해준다.
'AI펭톡'의 1차 시범 서비스 성과는 긍정적이었다. 'AI펭톡' 사용 후,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77.8%에서 91.3%로 향상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한, 사용 시간과 정비례하게 영어 학습 점수가 향상되었고, 하루 30분 이상 학습한 학생이 60.3%에서 72.2%로 증가하였다고 한다.
'AI펭톡' 애플리케이션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 EBS AI 펭톡 홍보 영상과 함께 알아보자.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