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자율 주행 자동차의 핵심기술, 레이더 VS 라이더

  • 구름많음북창원28.5℃
  • 흐림강릉26.4℃
  • 흐림봉화22.3℃
  • 구름많음백령도25.4℃
  • 구름많음해남29.8℃
  • 구름많음김해시29.2℃
  • 구름많음산청29.9℃
  • 구름많음북강릉24.6℃
  • 흐림인제24.3℃
  • 흐림보령27.7℃
  • 맑음광양시30.3℃
  • 구름조금창원28.1℃
  • 구름조금의령군28.0℃
  • 구름많음홍천24.6℃
  • 흐림영주22.4℃
  • 흐림서청주26.8℃
  • 흐림전주27.2℃
  • 흐림영천24.1℃
  • 구름조금남해28.5℃
  • 흐림충주25.7℃
  • 흐림정선군25.0℃
  • 구름많음광주28.1℃
  • 구름많음서귀포29.8℃
  • 구름많음부안27.5℃
  • 흐림문경23.1℃
  • 흐림포항23.1℃
  • 흐림경주시24.1℃
  • 구름조금완도29.7℃
  • 구름많음청송군25.8℃
  • 구름조금제주29.9℃
  • 구름많음북부산28.5℃
  • 구름많음동두천25.9℃
  • 구름많음남원28.2℃
  • 흐림원주22.8℃
  • 흐림태백22.6℃
  • 구름많음흑산도29.0℃
  • 구름많음양산시27.9℃
  • 구름많음북춘천25.1℃
  • 구름많음영덕24.4℃
  • 흐림대관령21.8℃
  • 구름많음강진군29.2℃
  • 구름많음양평25.2℃
  • 구름많음장흥29.0℃
  • 흐림천안26.0℃
  • 구름많음목포28.4℃
  • 흐림세종26.6℃
  • 구름많음순천27.5℃
  • 구름많음서울27.0℃
  • 구름조금진주28.7℃
  • 구름많음장수26.1℃
  • 구름많음임실26.3℃
  • 구름많음인천25.9℃
  • 구름많음고창군27.7℃
  • 구름많음울릉도25.7℃
  • 구름많음금산28.0℃
  • 맑음함양군29.6℃
  • 구름많음진도군29.4℃
  • 구름많음강화26.8℃
  • 구름많음수원27.0℃
  • 구름많음합천28.1℃
  • 구름조금통영27.8℃
  • 맑음여수28.4℃
  • 구름조금거제27.4℃
  • 흐림홍성28.2℃
  • 흐림울산23.8℃
  • 구름많음순창군28.4℃
  • 흐림제천23.5℃
  • 구름많음춘천25.6℃
  • 구름많음철원25.2℃
  • 구름많음서산27.4℃
  • 구름많음영광군28.7℃
  • 흐림동해25.2℃
  • 구름많음구미26.2℃
  • 구름많음밀양27.0℃
  • 흐림추풍령25.5℃
  • 구름많음대구24.6℃
  • 흐림보은24.9℃
  • 구름많음보성군29.4℃
  • 구름많음정읍28.6℃
  • 구름많음고산29.4℃
  • 흐림울진25.8℃
  • 구름많음파주25.8℃
  • 흐림상주23.9℃
  • 구름조금거창28.6℃
  • 흐림영월24.7℃
  • 구름많음고창28.6℃
  • 맑음성산29.1℃
  • 흐림청주27.6℃
  • 구름많음고흥29.9℃
  • 흐림대전28.1℃
  • 구름많음안동24.8℃
  • 흐림이천25.5℃
  • 흐림속초24.7℃
  • 구름많음군산28.1℃
  • 구름조금부산28.2℃
  • 흐림의성25.4℃
  • 흐림부여27.7℃
  • 2025.09.14 (일)

자율 주행 자동차의 핵심기술, 레이더 VS 라이더

김현주 / 기사승인 : 2021-03-08 13:11:35
  • -
  • +
  • 인쇄

최근, 여러 글로벌 기업이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인공지능, 라이더, 카메라 등 센서, 클라우드 및 5G 첨단 기술을 모아놓은 융합체라는 점에서 혁신기술을 갖춘 기업들의 연합과 협업은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서 견고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본 원리는 주변 상황을 센서를 통해 인식한 뒤,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계장치들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주변 상황을 인지하는 센서들에는 레이더 기술과 라이더 기술이 있습니다.

이름이 비슷한 이 두 가지 센서는 모두 외부환경을 인지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각 기술이 가지고 있는 차이점과 장단점들이 있습니다.

전자파 기반의 레이더
먼저, 레이더 기술은 전자파를 기반으로 한 센서로 전자파를 발사해 반사돼 돌아오는 신호를 기반으로 주변 사물과의 거리, 속도, 방향과 같은 정보를 추출합니다. 발사하는 전자파의 주파수에 따라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를 모두 감지할 수 있으며

중 장거리 레이더는 150~200m 이상을 확인할 수 있지만 화각(포착할 수 있는 정면의 시야각도)이 40도 안팎으로 좁습니다. 그리고, 단거리 레이더는 100m 이내의 거리를 감지하되, 화각이 100도 이상으로 넓습니다. 레이더 기술은 주변 사물의 형상을 완전히 파악하여 인식할 수는 없지만, 시간과 날씨에 관계없이 작동하는 점에서 신뢰도가 높은 기술입니다.

레이저 기반의 라이더
특정 신호를 보내고 이에 반사되는 신호를 받아 정보를 얻는다는 점에서 레이더 기술과 닮았지만, 라이더 센서는 직진성이 강한 고출력 레이저(에너지의 총량이 큰 레이저 광선)로 더 정밀한 데이터를 확보합니다.

폭과 거리 높낮이 정보를 모두 반영한 3차원의 점을 모아 사물의 형상 데이터를 추출한다는 점에서 정확도가 아주 높은 기술입니다. 다만, 비싼 가격을 가진 기술인 만큼 보편화에 많은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이러한 자율 주행 핵심기술을 둘러싼 글로벌 기업 간의 협업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머지않은 미래에 자율 주행 기술이 상용화되어 자동차 시장에 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