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잇따른 전기차 화재... 대안은 전고체 배터리?

  • 구름조금진도군29.7℃
  • 구름조금남해28.1℃
  • 맑음정선군30.3℃
  • 구름조금대구28.0℃
  • 맑음동해27.3℃
  • 구름많음밀양29.3℃
  • 맑음청주30.8℃
  • 구름조금상주29.8℃
  • 맑음인천30.2℃
  • 구름조금강진군30.1℃
  • 흐림제주27.4℃
  • 구름많음진주29.1℃
  • 구름많음추풍령27.7℃
  • 맑음양평29.9℃
  • 맑음부여29.0℃
  • 맑음영주30.3℃
  • 맑음태백25.5℃
  • 구름많음의령군27.9℃
  • 구름조금백령도26.8℃
  • 맑음서산29.5℃
  • 구름조금장수25.6℃
  • 맑음홍천30.3℃
  • 구름많음완도31.3℃
  • 구름조금여수27.9℃
  • 구름조금북부산29.4℃
  • 구름많음양산시30.2℃
  • 구름많음합천29.2℃
  • 구름조금부산28.9℃
  • 맑음부안30.3℃
  • 구름많음포항25.2℃
  • 맑음수원29.5℃
  • 구름조금세종29.6℃
  • 맑음문경29.6℃
  • 맑음보령30.8℃
  • 맑음충주31.0℃
  • 구름조금대전29.5℃
  • 맑음강화29.2℃
  • 흐림영천26.7℃
  • 구름조금고산30.2℃
  • 맑음철원30.5℃
  • 구름많음남원28.9℃
  • 맑음영광군30.2℃
  • 맑음순천27.2℃
  • 구름많음성산28.1℃
  • 구름조금울릉도25.9℃
  • 구름조금강릉28.6℃
  • 구름많음서귀포29.9℃
  • 구름조금고흥30.3℃
  • 구름조금홍성29.5℃
  • 맑음영월30.9℃
  • 구름많음구미29.6℃
  • 맑음흑산도30.2℃
  • 맑음봉화28.5℃
  • 맑음원주30.6℃
  • 맑음임실28.3℃
  • 구름조금군산29.6℃
  • 맑음인제29.1℃
  • 흐림경주시25.6℃
  • 맑음파주29.8℃
  • 구름많음산청28.2℃
  • 구름조금북창원30.1℃
  • 맑음고창30.3℃
  • 흐림통영29.5℃
  • 구름조금해남29.3℃
  • 구름조금서청주29.7℃
  • 맑음안동30.4℃
  • 구름조금금산28.1℃
  • 구름많음목포29.0℃
  • 구름많음울산25.2℃
  • 구름많음의성30.0℃
  • 맑음영덕26.9℃
  • 맑음춘천30.1℃
  • 맑음이천29.9℃
  • 구름조금장흥29.0℃
  • 맑음동두천30.3℃
  • 맑음대관령23.1℃
  • 맑음속초26.4℃
  • 맑음울진28.3℃
  • 구름많음거제28.4℃
  • 맑음정읍30.0℃
  • 맑음고창군30.5℃
  • 구름조금보은27.8℃
  • 구름조금창원29.1℃
  • 맑음제천28.9℃
  • 맑음북춘천30.2℃
  • 구름조금광양시29.1℃
  • 구름많음함양군28.4℃
  • 구름조금보성군30.6℃
  • 구름조금북강릉27.5℃
  • 맑음천안28.8℃
  • 맑음서울30.6℃
  • 구름조금김해시30.1℃
  • 구름많음광주27.9℃
  • 구름많음거창27.2℃
  • 구름조금순창군29.6℃
  • 구름조금청송군28.7℃
  • 맑음전주29.6℃
  • 2025.09.11 (목)

잇따른 전기차 화재... 대안은 전고체 배터리?

김현진 / 기사승인 : 2021-03-06 20:31:39
  • -
  • +
  • 인쇄

전기차 화재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현대차의 코나 전기차 화재는 저번 2월까지 알려진 것만 국내 11건, 해외 4건으로 총 15건이다. 결국 현대차와 배터리 제조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에서 각각 4255억 원, 6500억 원의 리콜 분담 비용을 확정했다. 또한, 경남 창원에서는 전기 시내버스가 도로를 달리다 불이 났다는 기사가 있었다.

잇따른 전기차 화재, 그 이유는?
전기차 화재의 이유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열폭주 현상’ 때문이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 고출력을 내지만 가장 큰 단점은 충격이나 압력을 크게 받으면 열이 많이 생긴다.

또한, 한 번 불이 붙으면 처음 불이 난 배터리가 주변 배터리 온도를 급상승 시켜 연쇄 폭발을 일으킨다. 애플이 2024년에 출시할 예정인 전기차에서 리튬이온배터리 대신 리튬인산철을 사용하려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따라서 배터리 업계는 배터리 핵심부품인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인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전고체 배터리는 안정적이고 화재 위험성도 낮다. 덕분에 이에 안전성과 관련된 물질을 줄이고 그 자리에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 있는 물질을 채워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다. 또한, 가격도 30%가량 저렴해진다.

배터리는 전기차 가격의 절반을 차지하며 전기차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이다. 전기차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고, 배터리 관련 기술이 이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는 만큼 배터리 개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