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AI, 비디오 게임에서 인간을 이기다

  • 흐림구미19.9℃
  • 구름많음영덕21.0℃
  • 흐림의령군20.9℃
  • 흐림천안22.2℃
  • 구름많음영천20.2℃
  • 흐림경주시22.8℃
  • 흐림세종22.8℃
  • 흐림전주23.3℃
  • 구름많음속초20.7℃
  • 구름많음강릉20.7℃
  • 흐림서청주21.9℃
  • 흐림남원23.3℃
  • 구름많음통영23.7℃
  • 흐림영광군22.8℃
  • 구름많음청송군18.0℃
  • 구름많음영주18.6℃
  • 구름많음울진20.9℃
  • 구름많음부산24.4℃
  • 구름조금인제17.0℃
  • 흐림영월17.3℃
  • 구름많음파주19.6℃
  • 흐림고창23.3℃
  • 흐림거창19.4℃
  • 흐림군산23.2℃
  • 흐림고산25.6℃
  • 흐림보은21.8℃
  • 구름많음백령도22.2℃
  • 구름많음동두천20.1℃
  • 흐림산청20.4℃
  • 흐림부여22.7℃
  • 구름많음거제24.3℃
  • 구름많음보성군23.1℃
  • 구름많음북춘천19.0℃
  • 흐림합천21.1℃
  • 흐림보령24.5℃
  • 구름많음대구21.7℃
  • 흐림정선군16.1℃
  • 흐림제천18.2℃
  • 구름많음장흥23.7℃
  • 흐림인천24.8℃
  • 흐림봉화20.6℃
  • 흐림금산20.8℃
  • 흐림순천19.8℃
  • 흐림홍성22.4℃
  • 흐림안동18.8℃
  • 흐림태백15.4℃
  • 흐림고창군23.7℃
  • 흐림광주23.3℃
  • 구름많음북창원24.0℃
  • 구름많음김해시24.2℃
  • 구름많음해남24.4℃
  • 구름많음춘천19.4℃
  • 흐림대전23.0℃
  • 구름많음울릉도23.3℃
  • 구름많음울산23.5℃
  • 흐림순창군21.3℃
  • 흐림서울24.0℃
  • 흐림이천19.6℃
  • 흐림서산23.2℃
  • 구름많음장수18.2℃
  • 흐림성산27.2℃
  • 구름많음동해20.6℃
  • 흐림밀양24.7℃
  • 구름많음임실20.7℃
  • 구름많음완도23.4℃
  • 흐림양평20.6℃
  • 흐림원주21.1℃
  • 구름많음남해22.7℃
  • 구름많음진도군22.5℃
  • 구름많음대관령14.8℃
  • 비서귀포25.7℃
  • 구름많음상주20.6℃
  • 구름조금철원19.2℃
  • 구름많음의성18.4℃
  • 흐림창원23.2℃
  • 구름많음충주20.3℃
  • 구름많음포항24.0℃
  • 흐림흑산도24.3℃
  • 구름많음목포24.6℃
  • 구름많음여수24.2℃
  • 흐림수원23.7℃
  • 구름많음강진군22.9℃
  • 비제주26.0℃
  • 흐림진주21.2℃
  • 구름많음북부산24.9℃
  • 흐림정읍22.7℃
  • 흐림양산시25.0℃
  • 흐림부안23.4℃
  • 흐림홍천18.2℃
  • 흐림함양군20.1℃
  • 흐림강화21.6℃
  • 흐림추풍령19.6℃
  • 구름많음북강릉21.2℃
  • 흐림청주24.2℃
  • 구름많음고흥23.7℃
  • 구름많음광양시24.1℃
  • 구름많음문경18.5℃
  • 2025.09.12 (금)

AI, 비디오 게임에서 인간을 이기다

조보은 / 기사승인 : 2021-02-26 01:36:36
  • -
  • +
  • 인쇄

이전의 성공을 기억하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이 가장 어려운 비디오 게임 중 하나에서 기록적인 높은 점수를 얻었다.

AI 시스템은 강화 학습을 사용한다. 강화 학습은 알고리즘이 각 단계를 수행한 후 특정 목표를 향한 진행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특정 솔루션을 향하도록 장려한다. 이 기술은 AI 기업 딥마인드가 2016년 세계 챔피언 바둑을 제친 알파고를 훈련하기 위해 사용한 기술이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우버 AI 랩스(Uber AI Labs)와 오픈AI(OpenAI)에서 근무하는 아드리엔 에코펫(Adrien Ecoffet) 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강화 학습 기반 알고리즘이 종종 괜찮은 방법을 우연히 발견하지만, 더 유망한 것을 찾아 다른 영역으로 뛰어들면서 더 나은 해결책을 간과하기도 한다는 가설을 내렸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시도했던 다양한 접근 방식을 모두 기억하고 높은 점수를 받았던 순간들로 계속 돌아가는 알고리즘을 만들었다.

에코펫 박사 연구팀의 소프트웨어는 게임을 할 때 화면 캡처를 하여 무엇을 시도했는지를 기억하고, 이를 통해 유사한 모양의 이미지를 그룹화해, 게임의 포인트를 확인한다. 알고리즘의 목적은 점수를 최대화하는 것이며 게임을 다시 할 때마다 새로운 화면 캡처를 하여 이전의 기록을 경신하는 높은 점수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시도한다.

특히 복잡한 게임인 '몬테주마의 리벤지'에서는 강화 학습 소프트웨어의 이전 기록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고, 인간 세계 기록도 능가했다.

일단 알고리즘이 높은 점수에 도달한 후, 연구원은 에뮬레이터로 세이브 상태를 재로드할 필요 없이 뉴럴 네트워크가 전략을 복제하고 게임을 동일한 방식으로 하도록 훈련하기 위해 생각해낸 솔루션을 사용했다. 이 대체 접근 방식은 알고리즘의 뉴럴 네트워크 버전이 각 게임을 해결하는 동안 수십억 개의 화면 캡처를 생성했기 때문에 계산 집약도가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의 피터 벤틀리(Peter Bentley) 교수는 강화 학습과 기억의 보관을 결합하는 팀의 접근 방식이 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것은 실제적인 향상을 제공하는 것 같은 멋진 새로운 기술 조합이다"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