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 IDC는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국내 산업 전반적으로 클라우드의 수요가 커짐에 따라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의 여파로 업무 수행 방식이 변화되고,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이 부상하면서 어떠한 환경 변화에도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비즈니스 민첩성이 중요한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한국 IDC는 국내 기업이 이 같은 동향을 인지하면서, 특히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확대로 인해 클라우드 관련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 전망했다.
‘클라우드’란 사용하고자 하는 정보를 인터넷 상의 서버에 영구적으로 저장하고, 그 서버에 접속하기만 하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IT 기기(클라이언트)에는 정보가 일시적으로 저장된다.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는 기업의 클라우드 인프라와 클라우드 시스템을 운영, 관리하는 IT운영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으로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기술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기업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 사용료를 지불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면, 컴퓨터의 유지 보수 비용과 서버 관리 비용 등과 관련 인력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클라우드 환경을 이용하면 광대역 네트워크 접근이 가능해져 보다 안전하게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상황 변화에 대한 빠르고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모델은 크게 3가지로 첫 번째로,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클라우드에서 구동하는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형태이다. 이 서비스를 제공받는 기업은 클라우드 인프라와 응용프로그램의 기능에 대해서는 관여할 수 없으며, 주어진 대로 이용하는 것만 가능하다.
PaaS(Platform as a Service)는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에 더해 이를 제공받는 고객이 직접 애플리케이션 제작, 설치를 가능하게끔 한다. 애플리케이션 제작 기반 도구를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한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클라우드는 프로세싱이나 네트워크 같은 기본적인 컴퓨팅 자원만 제공하고 이를 제공받는 고객이 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배치하고 구동하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기업들은 각 특징을 고려하여 어떤 서비스를 구축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보통, PaaS와 IaaS와 같이 기업에서 관리할 수 있는 영역이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한다. 이외에도 어느 곳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가에 따라서 다양한 클라우드 모델들을 고려할 수 있다. 보통 클라우드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클라우드로 일반 대중이나 다수 업체에 제공하는 클라우드는 공용 클라우드(Public cloud)이다.
사설 클라우드(Private cloud)는 조직의 내부 환경에 구현하는 것으로, 직원이나 사업부 단위로 IaaS 또는 SaaS 등 다른 형태로 제공하기도 하며, 보안에 가장 큰 강점이 있다.
커뮤니티 클라우드(Community cloud)는 사설 클라우드와 공용 클라우드의 특성을 모두 가진 것으로, 사설 클라우드처럼 접근이 제한되지만 여러 조직들이 자원을 공유할 때는 공용 클라우드의 특징을 가진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는 두개 이상의 클라우드를 합친 것으로 각 클라우드의 특성은 독립적으로 유지 되지만,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다른 인프라로 이동시킬 수 있는 기술을 이용하여 서로 연결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보통 민감한 정보나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사설 영역에 두고, 덜 민감한 정보나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공용 클라우드를 사용한다. 가장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기업체에서 많이 사용하는 클라우드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업무 환경과 방식 등의 변화에 따라, 국내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클라우드를 선택하고 이용하는 데 있어 어떤 클라우드 공급업체를 이용할 것이며,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지에 대해 각 클라우드 서비스와 모델에 따른 특징을 분석해 기업체에 맞게 최적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