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이라는 용어는 대부분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정도로 잘 알려져 있지만, IIoT라는 용어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 IIoT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는 한국어로 번역하면 ‘산업 사물인터넷’ 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 사물인터넷(IIoT)이란, 제조 및 에너지 관리를 포함한 컴퓨터의 산업 부문과 함께 네트워크로 상호 연결되어 있는 센서, 장비 등의 장치를 말한다. 이러한 연결을 통해 데이터 수집, 교환, 분석, 그리고 생산과 효율성의 개선을 쉽게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렇다면 IIoT와 IoT사이의 개념적 관계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 사물인터넷의 종류는 공공 사물인터넷, 산업 사물인터넷, 개인 사물인터넷 등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IoT는 IIoT의 상위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용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기업을 살펴보자. 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 사물인터넷 허브(Azure IoT Hub), 애저 사물인터넷 엣지(Azure IoT Edge), 애저 사물인터넷 센트럴(Azure IoT Central)을 통한 대규모 연결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는 인공지능, 머신러닝을 바탕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산업용 사물인터넷 플랫폼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지멘스(Siemens AG)는 산업용 사물인터넷 플랫폼이자 클라우드 기반의 개방형 사물인터넷 운영시스템인 마인드스피어(MindSphere)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