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우리는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 디지털 덕분에 편리함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한 가지 문제가 함께 떠오른다. 바로 인공지능(AI)의 능력과 함께 제기되는 인간의 필요성의 문제이다. AI가 발달하면서, 우리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AI는 끊임없이 발달하며 우리의 일상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와 동시에 인공지능은 인간이 운영하던 많은 서비스를 대체하고 있다.
최근에는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에 AI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의 일상에 빼놓을 수 없는 카드 서비스에도 AI가 진출해, 서서히 인간의 역할을 대신한다는 의미이다.
신한카드는 국제표준화협회가 인공지능 제품의 신뢰성, 안정성 등에 대해서 검증을 해주는 제도인 AI 기능을 최초로 획득했다. 신한카드는 점점 AI 기능을 통하여 고객 맞춤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또한, 마케팅 서비스 부분에서도 AI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다.
관련 기사: 우리은행, 빅데이터 활용 '개인화 마케팅' 실시
신한카드뿐만이 아니다. 현대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등의 여러 카드 회사에서 기본적으로 AI 기술을 통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AI 챗봇을 통해 고객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기능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은 편리함을 누릴 수 있고, 회사에는 고용 인력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카드 서비스는 인간의 재산과 관련된 것이라 더 신중하게 판단해야 하는 일이 생기기 마련이다. AI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신뢰성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자칫하면 신용 관련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점점 AI 기능이 발달하면서 기본적으로 고객 상담 역할을 AI가 대신하고 있다. 상담 업무뿐만 아니라 마케팅 업무도 AI가 대신하고 있다. 다른 의미로 보자면, 갈수록 AI가 인간의 역할을 대신하면서 인간의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신호가 아닐까.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