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AI, 2021년에는 어떤 트렌드 맞이할까?

  • 구름조금성산11.7℃
  • 맑음전주8.9℃
  • 맑음부여8.5℃
  • 맑음고창군6.4℃
  • 맑음광양시9.9℃
  • 구름조금강화5.7℃
  • 맑음강릉12.3℃
  • 맑음장흥5.6℃
  • 맑음문경8.3℃
  • 구름조금동두천5.6℃
  • 맑음대전8.6℃
  • 맑음울릉도13.4℃
  • 구름조금속초11.6℃
  • 맑음이천7.1℃
  • 맑음울진9.1℃
  • 맑음의성1.9℃
  • 맑음임실5.4℃
  • 맑음군산8.9℃
  • 맑음완도12.2℃
  • 구름많음북춘천2.0℃
  • 맑음파주4.6℃
  • 맑음봉화-0.4℃
  • 맑음산청5.4℃
  • 맑음강진군7.3℃
  • 맑음제주15.5℃
  • 맑음청송군1.5℃
  • 맑음대구6.5℃
  • 맑음상주10.8℃
  • 맑음김해시11.0℃
  • 맑음제천3.4℃
  • 맑음영주1.3℃
  • 맑음영천3.7℃
  • 맑음서청주7.9℃
  • 맑음진도군8.1℃
  • 구름조금철원7.7℃
  • 맑음세종7.5℃
  • 맑음함양군3.8℃
  • 맑음보은3.8℃
  • 맑음포항12.1℃
  • 맑음해남6.7℃
  • 구름조금인천9.9℃
  • 맑음서귀포14.9℃
  • 맑음인제2.9℃
  • 맑음원주6.7℃
  • 맑음합천6.2℃
  • 맑음부안8.3℃
  • 맑음청주9.3℃
  • 맑음정읍7.8℃
  • 맑음금산5.6℃
  • 맑음여수11.5℃
  • 맑음서울9.1℃
  • 맑음고창5.8℃
  • 맑음장수2.7℃
  • 맑음영월4.2℃
  • 맑음정선군4.1℃
  • 맑음남해10.0℃
  • 맑음부산13.5℃
  • 맑음태백3.2℃
  • 맑음울산11.0℃
  • 맑음진주4.9℃
  • 맑음광주10.4℃
  • 맑음서산5.4℃
  • 맑음고흥8.7℃
  • 맑음목포12.5℃
  • 구름조금통영12.5℃
  • 맑음천안4.7℃
  • 맑음북부산7.1℃
  • 맑음흑산도12.5℃
  • 맑음순천3.9℃
  • 맑음밀양5.2℃
  • 맑음양평5.0℃
  • 맑음북창원10.3℃
  • 맑음의령군3.6℃
  • 맑음북강릉10.9℃
  • 맑음창원10.5℃
  • 맑음고산15.1℃
  • 맑음경주시4.7℃
  • 구름많음백령도10.1℃
  • 맑음안동4.8℃
  • 맑음보성군7.8℃
  • 구름많음거제10.6℃
  • 맑음추풍령4.9℃
  • 맑음보령6.2℃
  • 맑음구미5.2℃
  • 맑음영덕9.0℃
  • 맑음홍성7.8℃
  • 맑음대관령4.5℃
  • 맑음거창3.2℃
  • 맑음양산시8.0℃
  • 맑음순창군5.5℃
  • 구름많음춘천2.5℃
  • 맑음충주4.9℃
  • 구름조금홍천4.0℃
  • 맑음영광군8.5℃
  • 맑음동해7.9℃
  • 구름많음남원6.3℃
  • 맑음수원6.8℃
  • 2025.11.25 (화)

AI, 2021년에는 어떤 트렌드 맞이할까?

박병화 / 기사승인 : 2020-11-27 15:03:54
  • -
  • +
  • 인쇄

인공지능은 실질적으로 모든 업계와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공지능이 발전하면서 빅데이터와 로봇, IoT 등이 급부상했다. 인공지능은 내년에도 꾸준히 발전할 전망이다.

실제로 지금까지 세계지적재산권기구에 인공지능 관련 특허가 다수 출원됐다. 모두 다양한 업계에서 활용할 목적으로 출원된 특허이다. 그렇다면, 2021년의 인공지능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까?

미국 과학기술 전문 매체 인터레스팅엔지니어링이 세계지적재산권기구에 출원된 특허를 기준으로 2021년의 인공지능 트렌드를 아래와 같이 분석했다.

1. 윤리 인공지능 수요 증가
가장 먼저 윤리 인공지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시장 조사 기관 포레스터(Forrester)은 향후 10년간 각 기업의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에게 디지털 활용 가속화와 함께 기술의 불확실성과 윤리 문제를 함께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리라 전망했다.

그동안 머신러닝을 비롯한 각종 인공지능 기술을 택한 기업들은 기술의 윤리성 문제를 간과했다. 그러나 오늘날은 다르다. 몇 년 후면 기업들이 데이터 윤리를 위해 협력하고, 기업과 고객의 가치관을 모두 고려해 데이터를 다룰 것이다.

2. 인공지능 챗봇
인공지능 챗봇은 사용자에게 적극 대응하면서 고객의 경험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인공지능 챗봇이 고객 서비스 자동화 향상을 위해 지금보다 널리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인공지능 챗봇은 자연어 처리 과정과 머신러닝을 활용해 인간의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고, 인간과 비슷한 수준으로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발전할 것이다. 즉, 인공지능 챗봇이 인간을 흉내 내는 것이다.

3.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데이터 개발 노력
포레스터는 2021년에 사용자가 합성 데이터로 AI를 훈련할 수도 있고, 반대로 가짜 데이터를 생성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인공지능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보여주는 셈이다.

현재 여러 기업이 소비자의 이익 집단과 규제 당국에서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데이터를 선보이라는 압박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는 인공지능의 윤리적 사용 규정 준수를 입증할 수 있는 감사 활동이 포함된다. 따라서 내년에는 블록체인과 함께 인공지능이 데이터 신뢰도와 무결성을 향상하는 데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4. 직장 내 인공지능과 함께 자동화 및 확장 요구사항 증대
포레스터의 분석에 따르면, 내년에 기업 1/3 이상이 위치 기반, 물리적 혹은 대면 접촉 근무자 모두에게 근무 환경의 혼란을 주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인공지능에 눈을 돌리게 될 것이다.

문서 추출 과정과 고객 서비스 자원 증가, 반자동화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모두 업무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