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급부상 이유는?

  • 구름많음광양시26.4℃
  • 구름조금울릉도21.8℃
  • 흐림안동22.6℃
  • 흐림임실23.4℃
  • 구름많음고창26.0℃
  • 흐림의령군23.8℃
  • 흐림태백17.5℃
  • 흐림서울24.5℃
  • 흐림목포23.2℃
  • 구름많음장흥26.4℃
  • 흐림서산23.6℃
  • 흐림남원24.8℃
  • 구름많음제주26.6℃
  • 구름많음김해시25.5℃
  • 흐림이천22.4℃
  • 구름많음진주24.6℃
  • 구름많음해남24.3℃
  • 흐림대전22.6℃
  • 구름많음진도군23.7℃
  • 구름조금서귀포29.2℃
  • 구름많음거제23.7℃
  • 흐림충주22.0℃
  • 구름많음인제23.7℃
  • 흐림정선군21.1℃
  • 흐림합천24.6℃
  • 구름조금완도24.9℃
  • 구름많음춘천25.7℃
  • 흐림인천24.4℃
  • 구름많음북창원26.9℃
  • 구름많음밀양27.2℃
  • 흐림철원24.3℃
  • 구름많음남해25.8℃
  • 흐림강화24.0℃
  • 구름많음순천25.8℃
  • 구름많음북강릉22.0℃
  • 흐림장수23.4℃
  • 구름많음보성군25.6℃
  • 흐림보령25.3℃
  • 구름많음부안25.5℃
  • 구름많음북부산25.9℃
  • 흐림문경21.1℃
  • 구름조금영광군24.7℃
  • 흐림홍성24.2℃
  • 흐림청송군21.6℃
  • 흐림청주24.3℃
  • 흐림봉화21.8℃
  • 구름조금통영26.3℃
  • 구름많음부여25.0℃
  • 흐림천안23.8℃
  • 흐림파주24.6℃
  • 흐림제천21.8℃
  • 흐림경주시21.2℃
  • 비포항21.4℃
  • 구름많음전주26.4℃
  • 구름조금고산25.9℃
  • 구름많음강진군26.7℃
  • 흐림홍천21.9℃
  • 구름많음정읍25.3℃
  • 흐림구미23.0℃
  • 구름많음창원24.3℃
  • 흐림서청주24.2℃
  • 흐림동두천23.8℃
  • 흐림영주21.1℃
  • 흐림영덕22.1℃
  • 흐림산청24.2℃
  • 흐림추풍령20.8℃
  • 흐림원주20.8℃
  • 흐림흑산도23.9℃
  • 구름많음순창군26.1℃
  • 흐림의성22.4℃
  • 구름많음군산25.1℃
  • 흐림상주22.2℃
  • 흐림금산22.1℃
  • 구름많음강릉22.8℃
  • 흐림수원23.7℃
  • 구름많음속초23.1℃
  • 흐림세종23.1℃
  • 흐림영월21.1℃
  • 흐림울진22.4℃
  • 흐림대구23.6℃
  • 구름많음광주25.5℃
  • 구름많음고창군24.5℃
  • 흐림양산시26.0℃
  • 흐림거창23.2℃
  • 구름많음부산24.4℃
  • 구름많음성산26.2℃
  • 흐림함양군25.6℃
  • 구름조금여수25.9℃
  • 흐림울산23.6℃
  • 흐림대관령17.1℃
  • 흐림동해23.5℃
  • 구름많음백령도22.1℃
  • 흐림영천22.1℃
  • 구름많음북춘천25.4℃
  • 구름많음고흥26.9℃
  • 흐림양평22.2℃
  • 흐림보은23.6℃
  • 2025.10.04 (토)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급부상 이유는?

박병화 / 기사승인 : 2019-07-11 09:50:54
  • -
  • +
  • 인쇄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가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관련 시장·기술개발 동향과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는 가운데, 에너지·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수소 에너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수소는 신재생에너지의 캐리어로 적합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수소를 에너지 캐리어로 적극 활용하기 위해선 가장 파급력이 큰 모빌리티, 특히 자동차 시장에 적용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이 수소연료전지차(FCEV)의 존재감이 급부상한 원인이다.

한편 수소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또한 존재한다. 과거에 수소 또는 연료전지차의 가능성을 타진하였으나 실패한 적이 있었고, 전기차의 보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현재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집중하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연료전지 시스템의 제조 비용이 2005년에는 6만불에 달하였으나 2019년에는 1만불 수준으로 격감하였으며(Energy Environ. Sci., 2019, 12, 463), 미국 에너지부의 연료전지 생산비 분석 연구 과제의 중간 결과에 따르면 규모의 경제 실현과 비백금 촉매 개발, 제조 공정 개선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차가 충분히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미 이와 같은 흐름에 대응하고 있다. 토요타는 향후 파워트레인의 전개를 전망하며 FCEV와 BEV, HEV가 주행거리와 차량 크기에 따라 각각 장점을 갖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20년 이후 연료전지 탑재 모빌리티를 전 세계에 3만대 이상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현대차는 2019년 넥쏘의 글로벌 판매 목표를 6000여대로 잡았으며 FCEV 비전2030을 통해 2030년 국내에서 연 50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체제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GLC F-CELL을 2018년 말에 고객사를 대상으로 제공하여 독일에서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수소연료전지차를 출시하지 않은 여타 자동차 제조사도 2020년경에는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

각국 정부 또한 적극적으로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2025년까지 수소차 10만대 양산 체제를 갖출 계획을 발표하였고, 2019년에는 1조5137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일본은 2019년 3월 12일 수소·연료전지로드맵을 발표하여 수소연료전지차와 수소 충전소, 기타 모빌리티에 대한 수소 이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미국은 2013년에 수송 에너지 미래 전략(TEF)를 발표하였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H2USA를 설립하고 H2FIRST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EU는 2008년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 공동사업법‘을 제정하고 FCH JU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