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급부상 이유는?

  • 맑음진주4.9℃
  • 맑음서귀포14.9℃
  • 구름조금홍천4.0℃
  • 맑음흑산도12.5℃
  • 맑음보령6.2℃
  • 맑음광양시9.9℃
  • 맑음문경8.3℃
  • 맑음영광군8.5℃
  • 맑음고창군6.4℃
  • 구름조금성산11.7℃
  • 맑음태백3.2℃
  • 맑음임실5.4℃
  • 맑음의령군3.6℃
  • 맑음창원10.5℃
  • 맑음합천6.2℃
  • 맑음광주10.4℃
  • 맑음고흥8.7℃
  • 구름많음북춘천2.0℃
  • 구름조금강화5.7℃
  • 구름조금속초11.6℃
  • 맑음함양군3.8℃
  • 맑음울산11.0℃
  • 맑음부여8.5℃
  • 맑음고산15.1℃
  • 맑음충주4.9℃
  • 맑음추풍령4.9℃
  • 구름조금동두천5.6℃
  • 맑음보은3.8℃
  • 맑음정선군4.1℃
  • 맑음천안4.7℃
  • 맑음정읍7.8℃
  • 맑음서청주7.9℃
  • 맑음동해7.9℃
  • 맑음영천3.7℃
  • 맑음울진9.1℃
  • 맑음북창원10.3℃
  • 맑음대구6.5℃
  • 맑음군산8.9℃
  • 맑음이천7.1℃
  • 맑음양평5.0℃
  • 맑음산청5.4℃
  • 맑음부산13.5℃
  • 맑음거창3.2℃
  • 맑음목포12.5℃
  • 맑음양산시8.0℃
  • 맑음청송군1.5℃
  • 맑음포항12.1℃
  • 맑음여수11.5℃
  • 맑음서산5.4℃
  • 맑음장흥5.6℃
  • 맑음영월4.2℃
  • 맑음진도군8.1℃
  • 맑음밀양5.2℃
  • 맑음북부산7.1℃
  • 맑음고창5.8℃
  • 맑음대관령4.5℃
  • 맑음금산5.6℃
  • 구름많음춘천2.5℃
  • 맑음보성군7.8℃
  • 구름많음거제10.6℃
  • 맑음상주10.8℃
  • 맑음경주시4.7℃
  • 맑음김해시11.0℃
  • 맑음순창군5.5℃
  • 맑음해남6.7℃
  • 구름조금통영12.5℃
  • 맑음영주1.3℃
  • 맑음완도12.2℃
  • 맑음파주4.6℃
  • 맑음영덕9.0℃
  • 맑음강릉12.3℃
  • 맑음봉화-0.4℃
  • 맑음부안8.3℃
  • 맑음남해10.0℃
  • 맑음제천3.4℃
  • 맑음의성1.9℃
  • 맑음서울9.1℃
  • 맑음세종7.5℃
  • 맑음수원6.8℃
  • 맑음울릉도13.4℃
  • 맑음제주15.5℃
  • 구름많음백령도10.1℃
  • 맑음장수2.7℃
  • 맑음청주9.3℃
  • 맑음구미5.2℃
  • 맑음순천3.9℃
  • 맑음북강릉10.9℃
  • 구름조금철원7.7℃
  • 맑음홍성7.8℃
  • 맑음대전8.6℃
  • 맑음인제2.9℃
  • 맑음안동4.8℃
  • 맑음강진군7.3℃
  • 맑음원주6.7℃
  • 구름많음남원6.3℃
  • 맑음전주8.9℃
  • 구름조금인천9.9℃
  • 2025.11.25 (화)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급부상 이유는?

박병화 / 기사승인 : 2019-07-11 09:50:54
  • -
  • +
  • 인쇄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가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관련 시장·기술개발 동향과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는 가운데, 에너지·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수소 에너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수소는 신재생에너지의 캐리어로 적합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수소를 에너지 캐리어로 적극 활용하기 위해선 가장 파급력이 큰 모빌리티, 특히 자동차 시장에 적용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이 수소연료전지차(FCEV)의 존재감이 급부상한 원인이다.

한편 수소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또한 존재한다. 과거에 수소 또는 연료전지차의 가능성을 타진하였으나 실패한 적이 있었고, 전기차의 보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현재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집중하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연료전지 시스템의 제조 비용이 2005년에는 6만불에 달하였으나 2019년에는 1만불 수준으로 격감하였으며(Energy Environ. Sci., 2019, 12, 463), 미국 에너지부의 연료전지 생산비 분석 연구 과제의 중간 결과에 따르면 규모의 경제 실현과 비백금 촉매 개발, 제조 공정 개선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차가 충분히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미 이와 같은 흐름에 대응하고 있다. 토요타는 향후 파워트레인의 전개를 전망하며 FCEV와 BEV, HEV가 주행거리와 차량 크기에 따라 각각 장점을 갖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20년 이후 연료전지 탑재 모빌리티를 전 세계에 3만대 이상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현대차는 2019년 넥쏘의 글로벌 판매 목표를 6000여대로 잡았으며 FCEV 비전2030을 통해 2030년 국내에서 연 50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체제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GLC F-CELL을 2018년 말에 고객사를 대상으로 제공하여 독일에서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수소연료전지차를 출시하지 않은 여타 자동차 제조사도 2020년경에는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

각국 정부 또한 적극적으로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2025년까지 수소차 10만대 양산 체제를 갖출 계획을 발표하였고, 2019년에는 1조5137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일본은 2019년 3월 12일 수소·연료전지로드맵을 발표하여 수소연료전지차와 수소 충전소, 기타 모빌리티에 대한 수소 이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미국은 2013년에 수송 에너지 미래 전략(TEF)를 발표하였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H2USA를 설립하고 H2FIRST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EU는 2008년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 공동사업법‘을 제정하고 FCH JU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