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급부상 이유는?

  • 구름많음부안21.9℃
  • 맑음문경20.0℃
  • 흐림의령군20.6℃
  • 비대구19.9℃
  • 구름많음홍천19.9℃
  • 구름많음장흥23.2℃
  • 흐림산청21.9℃
  • 흐림고창23.3℃
  • 흐림서귀포26.3℃
  • 구름많음금산21.3℃
  • 구름많음백령도23.5℃
  • 흐림수원21.7℃
  • 구름조금강화22.1℃
  • 구름많음울진20.6℃
  • 흐림진주20.3℃
  • 흐림북강릉21.5℃
  • 구름많음강진군22.9℃
  • 구름많음제천20.9℃
  • 구름많음영월21.0℃
  • 흐림북춘천21.4℃
  • 구름많음인제20.3℃
  • 흐림청주20.6℃
  • 구름많음동두천23.0℃
  • 흐림순천21.3℃
  • 비울산22.3℃
  • 흐림대전20.4℃
  • 비안동20.5℃
  • 구름많음춘천21.1℃
  • 흐림여수22.0℃
  • 구름많음정읍22.3℃
  • 구름많음전주23.5℃
  • 구름많음정선군19.6℃
  • 구름많음추풍령19.2℃
  • 구름많음대관령16.1℃
  • 구름많음진도군25.4℃
  • 구름많음목포24.2℃
  • 구름많음이천21.0℃
  • 흐림합천21.7℃
  • 구름많음구미21.2℃
  • 구름많음영광군23.7℃
  • 구름많음영주19.8℃
  • 구름많음경주시21.5℃
  • 구름많음창원22.3℃
  • 구름많음부여21.0℃
  • 구름많음보성군22.3℃
  • 구름많음청송군21.7℃
  • 구름많음양산시21.8℃
  • 흐림부산22.5℃
  • 흐림거창20.8℃
  • 구름많음철원23.5℃
  • 흐림서울22.1℃
  • 흐림고창군22.9℃
  • 구름많음동해21.5℃
  • 구름많음영덕20.9℃
  • 맑음영천20.4℃
  • 구름조금태백17.2℃
  • 구름많음원주21.0℃
  • 구름많음김해시22.7℃
  • 흐림천안20.5℃
  • 구름많음세종20.5℃
  • 구름많음의성20.2℃
  • 흐림통영23.3℃
  • 구름많음보령22.4℃
  • 구름많음충주21.9℃
  • 구름많음봉화21.4℃
  • 흐림포항22.0℃
  • 구름많음밀양21.7℃
  • 흐림완도24.2℃
  • 흐림거제22.1℃
  • 구름많음서청주19.9℃
  • 구름조금임실20.3℃
  • 구름많음울릉도22.8℃
  • 구름많음해남25.0℃
  • 구름조금파주21.9℃
  • 구름많음제주25.5℃
  • 흐림광주21.4℃
  • 구름많음남원21.2℃
  • 흐림함양군20.9℃
  • 흐림인천21.7℃
  • 구름많음보은20.2℃
  • 흐림북부산22.1℃
  • 구름많음고산26.9℃
  • 구름많음양평19.3℃
  • 구름많음순창군21.1℃
  • 구름조금장수20.0℃
  • 구름많음서산21.0℃
  • 구름많음남해22.0℃
  • 흐림속초21.9℃
  • 구름많음강릉21.2℃
  • 흐림흑산도23.8℃
  • 흐림홍성20.5℃
  • 구름많음고흥22.8℃
  • 구름조금상주19.8℃
  • 구름조금군산21.1℃
  • 흐림성산27.4℃
  • 흐림광양시21.6℃
  • 흐림북창원22.5℃
  • 2025.10.04 (토)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급부상 이유는?

박병화 / 기사승인 : 2019-07-11 09:50:54
  • -
  • +
  • 인쇄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가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관련 시장·기술개발 동향과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는 가운데, 에너지·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수소 에너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수소는 신재생에너지의 캐리어로 적합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수소를 에너지 캐리어로 적극 활용하기 위해선 가장 파급력이 큰 모빌리티, 특히 자동차 시장에 적용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이 수소연료전지차(FCEV)의 존재감이 급부상한 원인이다.

한편 수소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또한 존재한다. 과거에 수소 또는 연료전지차의 가능성을 타진하였으나 실패한 적이 있었고, 전기차의 보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현재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집중하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연료전지 시스템의 제조 비용이 2005년에는 6만불에 달하였으나 2019년에는 1만불 수준으로 격감하였으며(Energy Environ. Sci., 2019, 12, 463), 미국 에너지부의 연료전지 생산비 분석 연구 과제의 중간 결과에 따르면 규모의 경제 실현과 비백금 촉매 개발, 제조 공정 개선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차가 충분히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미 이와 같은 흐름에 대응하고 있다. 토요타는 향후 파워트레인의 전개를 전망하며 FCEV와 BEV, HEV가 주행거리와 차량 크기에 따라 각각 장점을 갖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20년 이후 연료전지 탑재 모빌리티를 전 세계에 3만대 이상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현대차는 2019년 넥쏘의 글로벌 판매 목표를 6000여대로 잡았으며 FCEV 비전2030을 통해 2030년 국내에서 연 50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체제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GLC F-CELL을 2018년 말에 고객사를 대상으로 제공하여 독일에서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수소연료전지차를 출시하지 않은 여타 자동차 제조사도 2020년경에는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

각국 정부 또한 적극적으로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2025년까지 수소차 10만대 양산 체제를 갖출 계획을 발표하였고, 2019년에는 1조5137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일본은 2019년 3월 12일 수소·연료전지로드맵을 발표하여 수소연료전지차와 수소 충전소, 기타 모빌리티에 대한 수소 이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미국은 2013년에 수송 에너지 미래 전략(TEF)를 발표하였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H2USA를 설립하고 H2FIRST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EU는 2008년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 공동사업법‘을 제정하고 FCH JU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