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기자수첩] ‘치킨값 2만원’ 시대, 낯설면서도 불편한

  • 비포항28.1℃
  • 흐림순천28.3℃
  • 구름조금서귀포32.4℃
  • 구름많음수원27.3℃
  • 흐림영천26.9℃
  • 흐림광주26.9℃
  • 흐림경주시29.2℃
  • 흐림밀양31.3℃
  • 흐림충주26.9℃
  • 흐림합천27.9℃
  • 흐림의성27.2℃
  • 흐림영덕27.7℃
  • 흐림제천26.2℃
  • 구름많음강진군31.9℃
  • 구름많음고흥32.3℃
  • 구름많음서울27.4℃
  • 흐림영광군26.3℃
  • 구름많음여수29.1℃
  • 흐림남원24.8℃
  • 흐림울산31.7℃
  • 흐림정읍25.9℃
  • 흐림금산26.4℃
  • 흐림양산시32.3℃
  • 흐림장흥30.6℃
  • 흐림산청26.3℃
  • 흐림세종26.4℃
  • 흐림부여27.2℃
  • 흐림추풍령25.5℃
  • 구름많음원주28.0℃
  • 구름많음속초27.1℃
  • 흐림구미26.0℃
  • 흐림고창26.4℃
  • 흐림통영29.0℃
  • 구름많음춘천29.5℃
  • 구름많음남해30.7℃
  • 흐림파주26.4℃
  • 흐림상주28.0℃
  • 흐림영월26.0℃
  • 흐림안동27.2℃
  • 흐림진주30.2℃
  • 흐림군산27.0℃
  • 구름많음해남31.4℃
  • 구름많음이천29.2℃
  • 맑음인제28.2℃
  • 흐림강화26.0℃
  • 구름많음양평28.1℃
  • 구름많음동두천25.7℃
  • 흐림청송군26.9℃
  • 흐림부산32.5℃
  • 흐림임실23.4℃
  • 구름많음홍천27.9℃
  • 흐림문경28.7℃
  • 흐림정선군28.4℃
  • 흐림서산26.8℃
  • 비흑산도26.6℃
  • 구름많음봉화27.2℃
  • 구름많음진도군31.5℃
  • 흐림인천26.7℃
  • 흐림북부산32.2℃
  • 흐림홍성28.6℃
  • 구름많음제주33.2℃
  • 흐림창원31.1℃
  • 흐림김해시31.5℃
  • 흐림천안26.8℃
  • 흐림태백24.1℃
  • 흐림함양군27.2℃
  • 흐림울진27.0℃
  • 흐림부안27.0℃
  • 흐림보은25.6℃
  • 흐림북창원31.7℃
  • 흐림울릉도27.7℃
  • 흐림청주27.9℃
  • 흐림영주26.7℃
  • 구름많음보령28.3℃
  • 흐림대구27.1℃
  • 흐림거창25.8℃
  • 구름많음대관령25.3℃
  • 구름많음거제29.8℃
  • 흐림동해25.9℃
  • 구름많음고산30.1℃
  • 구름조금성산33.1℃
  • 구름많음보성군30.8℃
  • 흐림목포28.6℃
  • 흐림전주26.1℃
  • 흐림장수22.3℃
  • 흐림광양시30.8℃
  • 구름많음북춘천29.7℃
  • 흐림의령군29.6℃
  • 흐림대전25.8℃
  • 흐림강릉26.4℃
  • 구름많음완도31.6℃
  • 흐림순창군24.5℃
  • 구름조금백령도26.3℃
  • 흐림철원25.9℃
  • 흐림서청주27.2℃
  • 흐림북강릉25.8℃
  • 흐림고창군25.8℃
  • 2025.09.07 (일)

[기자수첩] ‘치킨값 2만원’ 시대, 낯설면서도 불편한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2 13:56:35
  • -
  • +
  • 인쇄
▲ 산업2부 조승범 기자

[CWN 조승범 기자] 최근 굽네가 가격을 인상하면서 치킨업계 톱5 대표 메뉴 가격대가 2만원 수준으로 올랐다. 이처럼 심리적 마지노선인 2만원을 넘긴 것에 대해 소비자들의 반발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5일 굽네가 치킨메뉴 9개에 대해 가격을 단행했다. 굽네의 대표 메뉴인 치킨바사삭은 1만9900원으로 올라 2만원대에 근접했다.

지난해에는 bhc와 교촌치킨이 일제히 최대 3000원 가격을 인상해 2만원대 가격을 형성 중이다. 현재 bhc의 대표 메뉴인 뿌링클은 기존 2만1000원에 판매 중이고, 교촌치킨의 대표 메뉴인 허니콤보 가격은 2만3000원이다. BBQ는 이미 2022년에 가격을 올려 황금올리브치킨과 황금올리브치킨 콤보 등이 2만원대에 진입한지 꽤 됐다. 

이같은 움직임은 상품 가격대를 일정하게 맞춤으로써 소비자의 가격 선택권을 제한하는 행위라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측은 꼬집는다. 지극히 맞는 얘기지만 기자는 더 근본적인 문제를 짚어야 한다고 본다.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정말로 가격 인상 말고는 다른 대안을 내놓을 의지조차 있었냐는 점이다. 

단적으로 치킨업계 영업이익률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bhc가 대표적이다. 지난 1월 소비자단체협의회은 bhc의 가격 인상에 대해 반박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영업이익률(2018년~2022년 기준)이 30.1%로 유난히 높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면서 bhc가 가격 인상이 가맹점주 이익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힌 점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협의회는 “(가격 인상은) 가맹점주는 원부자재 가격 인상(평균 8.8% 인상)과 매출 부담이라는 이중 부담을 주면서 본사 이익만 챙기려고 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달리, BBQ는 지난해 10월부터 올리브유·해바라기씨유 혼합 블랜딩 오일을 쓰는 등 급등한 국제 올리브유 원가 상승분을 상쇄해 현 가격대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왔긴 하나, ‘치킨값 2만원’ 시대를 맞이하는 데 선봉에 섰다는 점에서 비판을 면하기는 힘들다.

치킨업계는 가격 인상에 앞서 다른 대안은 없었는지 살폈어야 했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가격 동결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을 했어야만 했다. 치킨은 대표적인 ‘서민 음식’이라고 불리는 만큼, 물가 상승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어느덧 우리 곁에 성큼 찾아온 ‘치킨값 2만원’ 시대, 한없이 낯설고 한없이 불편하기만 하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