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100만 방문객 눈앞" 신세계스퀘어, K-콘텐츠 명소된 비결

  • 흐림동해13.0℃
  • 구름조금목포16.4℃
  • 흐림창원15.6℃
  • 구름많음북부산16.4℃
  • 구름많음부여13.0℃
  • 구름조금강화14.0℃
  • 구름많음장수11.8℃
  • 구름많음추풍령13.8℃
  • 구름많음양평14.5℃
  • 구름많음이천15.0℃
  • 구름조금완도15.8℃
  • 구름조금파주12.5℃
  • 구름많음충주13.7℃
  • 구름많음백령도13.7℃
  • 구름조금남해17.0℃
  • 구름많음영주12.5℃
  • 맑음서귀포19.5℃
  • 구름많음북강릉11.7℃
  • 흐림울진13.0℃
  • 구름조금해남14.4℃
  • 구름조금여수18.4℃
  • 구름많음흑산도15.6℃
  • 구름많음광주17.0℃
  • 구름조금서청주11.9℃
  • 맑음홍성12.2℃
  • 비포항15.4℃
  • 구름많음홍천14.0℃
  • 구름조금상주14.5℃
  • 구름많음순창군14.7℃
  • 구름조금서산13.4℃
  • 구름많음경주시14.5℃
  • 구름많음양산시16.1℃
  • 구름많음북춘천14.1℃
  • 구름많음산청14.8℃
  • 흐림북창원16.7℃
  • 구름많음보령13.5℃
  • 구름많음천안12.3℃
  • 흐림영덕13.0℃
  • 구름많음안동13.8℃
  • 구름많음문경14.3℃
  • 구름많음거창13.2℃
  • 구름조금서울15.8℃
  • 구름많음대구15.4℃
  • 구름많음인제12.0℃
  • 구름많음대관령7.8℃
  • 구름조금영광군
  • 구름조금금산13.2℃
  • 흐림정선군11.2℃
  • 구름조금영천13.4℃
  • 구름조금인천15.6℃
  • 구름많음부산16.2℃
  • 구름조금대전15.7℃
  • 구름많음남원16.7℃
  • 구름많음원주14.8℃
  • 구름조금정읍14.1℃
  • 구름많음의성12.9℃
  • 구름많음순천12.0℃
  • 구름조금춘천13.9℃
  • 구름조금제천13.4℃
  • 흐림태백9.6℃
  • 구름많음함양군14.3℃
  • 구름많음울릉도13.9℃
  • 맑음광양시16.8℃
  • 흐림봉화13.0℃
  • 맑음성산17.7℃
  • 구름많음동두천13.6℃
  • 구름조금고흥13.5℃
  • 구름많음속초12.0℃
  • 구름많음합천15.0℃
  • 맑음전주16.0℃
  • 구름많음강릉13.1℃
  • 흐림의령군14.5℃
  • 구름많음청송군12.5℃
  • 구름조금고창13.8℃
  • 구름많음울산15.8℃
  • 구름많음고창군13.8℃
  • 흐림밀양17.3℃
  • 구름조금부안15.0℃
  • 구름조금진도군14.7℃
  • 구름많음세종14.3℃
  • 구름많음수원14.6℃
  • 구름많음철원11.7℃
  • 구름많음진주16.1℃
  • 구름조금제주19.2℃
  • 구름많음김해시15.3℃
  • 맑음고산18.6℃
  • 구름많음거제15.7℃
  • 구름많음임실13.3℃
  • 맑음장흥13.6℃
  • 맑음청주16.7℃
  • 구름많음보은13.6℃
  • 구름조금강진군14.7℃
  • 흐림영월13.7℃
  • 흐림통영17.2℃
  • 구름조금보성군14.3℃
  • 구름조금구미14.3℃
  • 구름조금군산13.9℃
  • 2025.10.24 (금)

"100만 방문객 눈앞" 신세계스퀘어, K-콘텐츠 명소된 비결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4 11:00:19
  • -
  • +
  • 인쇄
K팝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앞세워 인기몰이
X-마스 당일 명동일대 '북적'…상권 활성화 기여
▲ 신세계스퀘어를 통해 상영 중인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스퀘어가 관람객 수 100만명을 목전에 두며 서울을 대표하는 콘텐츠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14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11~12월 두 달간 신세계스퀘어 관람객 수를 집계한 결과 전체 관람객 수는 99만2000여명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1만 4000여명이 신세계스퀘어를 관람한 셈이다.

명동이 주는 지리적 이점, 압도적인 스크린 사이즈(1292.3㎡)이 주는 몰입감과 크리스마스·청동용 등 K-컬쳐 영상 콘텐츠가 국내외 방문객들의 발길을 이끄는 요인으로 분석된다는 것이 신세계백화점 측 설명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신세계 본점 외벽을 꾸민 미디어파사드를 재단장해 지난해 11월 신세계스퀘어를 오픈했다. 특히 뷔X박효신의 디지털 싱글 및 6인조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의 신곡 뮤직비디오를 송출해 K팝 콘텐츠 성지로 부각됐다.

이뿐 아니라 신세계스퀘어가 선보이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는 명동 관광특구와 신세계백화점 본점 일대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 지난 크리스마스 이브·당일 이틀에 걸쳐 15만여명이 신세계스퀘어를 방문하는 바람에 안전을 위해 크리스마스 영상을 2회로 나눠 상영하기도 했다.

크리스마스 영상을 2회에 나눠 상영한 것은 지난 2009년부터 신세계가 미디어파사드를 운영한 이래 처음이다. 서울시 실시간 도시 데이터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당일, 순간 최대 인파 기준으로 10만여명이 명동 관광특구 일대를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세계백화점 본점도 지난해 11~12월 외국인 고객 매출액이 전년 동 기간 대비 20.6% 성장했다. 이 여파로 명동 관광특구에 늘어난 방문객은 신세계백화점을 포함한 주변 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는 크리스마스·연말 뿐만 아니라 1년 내내 문화예술 콘텐츠를 공개했다. 지난 2일부터 신세계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본관의 외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을 매시 정각마다 시간을 알려주는 콘텐츠로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은 본점을 상징했던 외관을 빛·꽃·동서고금의 만남·초현실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한 미디어아트다.

신세계는 앞으로도 신세계스퀘어에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보이며 서울 시민들은 물론 명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일상 속에 예술적 영감을 불어넣고 문화예술의 공공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신세계스퀘어가 압도적인 크기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몰입감을 앞세워 콘텐츠 명소로 국내외 많은 방문객들을 이끌고 있다"며 "K-컬처, 문화예술 등 다채로운 빛의 향연으로 명동의 세계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