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100만 방문객 눈앞" 신세계스퀘어, K-콘텐츠 명소된 비결

  • 맑음영주1.6℃
  • 맑음부산8.3℃
  • 맑음정읍0.7℃
  • 맑음의성-0.5℃
  • 맑음해남4.3℃
  • 맑음금산-0.6℃
  • 맑음충주-1.8℃
  • 맑음산청4.3℃
  • 맑음합천1.6℃
  • 맑음문경0.6℃
  • 맑음북창원7.8℃
  • 흐림대관령-3.0℃
  • 구름많음홍성0.1℃
  • 맑음거창-0.1℃
  • 맑음완도3.9℃
  • 맑음진도군4.9℃
  • 맑음흑산도4.8℃
  • 맑음군산-0.4℃
  • 맑음목포4.7℃
  • 맑음양산시6.4℃
  • 맑음양평0.1℃
  • 구름조금영덕5.3℃
  • 맑음순천2.1℃
  • 맑음부여0.6℃
  • 맑음보성군4.6℃
  • 흐림인제1.8℃
  • 구름조금청주0.5℃
  • 맑음동두천-2.8℃
  • 흐림속초2.2℃
  • 맑음순창군2.1℃
  • 맑음여수6.0℃
  • 맑음부안1.7℃
  • 맑음함양군2.8℃
  • 맑음진주5.5℃
  • 흐림강릉1.1℃
  • 구름많음서산-0.2℃
  • 맑음임실1.2℃
  • 맑음백령도-1.7℃
  • 구름조금상주0.8℃
  • 맑음구미1.4℃
  • 맑음이천-0.8℃
  • 흐림태백-1.1℃
  • 구름조금대전-0.1℃
  • 맑음남해5.4℃
  • 구름조금북춘천0.5℃
  • 맑음통영7.0℃
  • 맑음의령군-0.8℃
  • 맑음고산8.6℃
  • 구름조금서청주-1.4℃
  • 눈북강릉0.2℃
  • 맑음철원-3.4℃
  • 맑음영광군2.8℃
  • 맑음광양시4.9℃
  • 맑음영월-0.9℃
  • 맑음원주-0.9℃
  • 맑음전주0.9℃
  • 맑음홍천-1.4℃
  • 맑음안동1.2℃
  • 맑음거제8.4℃
  • 맑음대구4.4℃
  • 맑음파주-3.1℃
  • 구름조금보은-1.5℃
  • 맑음서귀포11.7℃
  • 흐림울진2.5℃
  • 흐림동해2.6℃
  • 구름조금정선군-1.8℃
  • 맑음창원7.7℃
  • 맑음경주시4.5℃
  • 구름조금천안-0.2℃
  • 맑음남원1.8℃
  • 구름조금수원-1.4℃
  • 구름조금춘천-0.9℃
  • 구름조금인천-2.4℃
  • 구름조금성산7.6℃
  • 구름조금추풍령-0.5℃
  • 맑음고창1.7℃
  • 구름조금서울-1.2℃
  • 맑음김해시6.4℃
  • 눈울릉도1.4℃
  • 맑음장흥3.7℃
  • 맑음영천4.0℃
  • 맑음광주2.6℃
  • 맑음포항6.5℃
  • 구름조금세종0.0℃
  • 맑음강화-2.6℃
  • 맑음북부산6.4℃
  • 맑음고흥3.0℃
  • 맑음강진군4.2℃
  • 맑음장수-1.3℃
  • 맑음고창군1.7℃
  • 맑음제천-1.8℃
  • 구름조금보령0.3℃
  • 맑음울산5.4℃
  • 맑음청송군0.0℃
  • 구름조금제주8.6℃
  • 맑음밀양6.5℃
  • 구름조금봉화-2.0℃
  • 2025.12.11 (목)

"100만 방문객 눈앞" 신세계스퀘어, K-콘텐츠 명소된 비결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4 11:00:19
  • -
  • +
  • 인쇄
K팝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앞세워 인기몰이
X-마스 당일 명동일대 '북적'…상권 활성화 기여
▲ 신세계스퀘어를 통해 상영 중인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스퀘어가 관람객 수 100만명을 목전에 두며 서울을 대표하는 콘텐츠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14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11~12월 두 달간 신세계스퀘어 관람객 수를 집계한 결과 전체 관람객 수는 99만2000여명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1만 4000여명이 신세계스퀘어를 관람한 셈이다.

명동이 주는 지리적 이점, 압도적인 스크린 사이즈(1292.3㎡)이 주는 몰입감과 크리스마스·청동용 등 K-컬쳐 영상 콘텐츠가 국내외 방문객들의 발길을 이끄는 요인으로 분석된다는 것이 신세계백화점 측 설명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신세계 본점 외벽을 꾸민 미디어파사드를 재단장해 지난해 11월 신세계스퀘어를 오픈했다. 특히 뷔X박효신의 디지털 싱글 및 6인조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의 신곡 뮤직비디오를 송출해 K팝 콘텐츠 성지로 부각됐다.

이뿐 아니라 신세계스퀘어가 선보이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는 명동 관광특구와 신세계백화점 본점 일대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 지난 크리스마스 이브·당일 이틀에 걸쳐 15만여명이 신세계스퀘어를 방문하는 바람에 안전을 위해 크리스마스 영상을 2회로 나눠 상영하기도 했다.

크리스마스 영상을 2회에 나눠 상영한 것은 지난 2009년부터 신세계가 미디어파사드를 운영한 이래 처음이다. 서울시 실시간 도시 데이터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당일, 순간 최대 인파 기준으로 10만여명이 명동 관광특구 일대를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세계백화점 본점도 지난해 11~12월 외국인 고객 매출액이 전년 동 기간 대비 20.6% 성장했다. 이 여파로 명동 관광특구에 늘어난 방문객은 신세계백화점을 포함한 주변 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는 크리스마스·연말 뿐만 아니라 1년 내내 문화예술 콘텐츠를 공개했다. 지난 2일부터 신세계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본관의 외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을 매시 정각마다 시간을 알려주는 콘텐츠로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타임리스 모먼트 영상은 본점을 상징했던 외관을 빛·꽃·동서고금의 만남·초현실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한 미디어아트다.

신세계는 앞으로도 신세계스퀘어에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보이며 서울 시민들은 물론 명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일상 속에 예술적 영감을 불어넣고 문화예술의 공공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신세계스퀘어가 압도적인 크기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몰입감을 앞세워 콘텐츠 명소로 국내외 많은 방문객들을 이끌고 있다"며 "K-컬처, 문화예술 등 다채로운 빛의 향연으로 명동의 세계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