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자 세계에서는 항상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가 조금씩 변한다. 또한, 개발 실무에서 선호하는 언어도 수시로 바뀐다. 그렇다면, 오는 2022년, 전문 개발자 혹은 테크 업계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가 학습해야 할 언어는 무엇일까? 인도 IT·빅데이터 전문 매체 애널리틱스 인사이트가 2022년, 반드시 완전 정복해야 할 프로그래밍 언어 10종을 선정했다.
1. 자바스크립트
컴퓨터가 일상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면서 기술이 중요해진 현재, 개발자의 자바스크립트 학습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월드와이드웹(www)의 핵심 기술을 구성하는 기본 언어이기 때문이다. 자바스크립트는 프론트엔드 개발 시 자주 사용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백엔드 개발에도 자바스크립트를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추세이다. 즉, 자바스크립트 학습은 프로그래밍의 기본이라는 의미이다.
2. 파이썬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파이썬의 인기는 식지 않을 것이다. 초급자도 쉽게 학습할 수 있으며, 데이터 분석, 통계, 머신러닝, 웹 개발 등 활용 분야가 광범위하다는 점에서 파이썬 학습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파이썬은 12월 PyPL(PYPL PopularitY of Programming Language) 순위와 티오베 지수(TIOBE Index)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모두 1위를 차지했다.
3. 고(Go)
구글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 고는 C와 문법이 유사하지만, 메모리 안정성,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 구조화 타이핑, 빠른 컴파일 속도 등과 같은 장점이 있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4. 자바
현재 프로그래밍 작업 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하는 언어 중 하나이다. 주로 빅데이터와 안드로이드 개발을 포함한 백엔드 개발 프로젝트에서 채택률이 높다. 데스크톱 컴퓨팅과 모바일 컴퓨팅, 게임 개발 작업 시에도 선호도가 높은 언어이다.
5. 코틀린
자바 가상 머신(JVM) 기반 오픈소스 언어이다. 자바보다 간결한 문법 및 다양한 기능 지원, 자바와의 100% 상호운용성이라는 특징이 있어, 자바 개발자라면 함께 마스터할 것을 추천한다. 게다가 구글이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채택한 만큼 안드로이드 개발자라면 반드시 학습할 것을 추천한다.
6. PHP
자율주행 플랫폼 리프트(Lyft)와 원격 근무 플랫폼 슬랙(Slack) 등 주요 테크 기업이 개발 작업에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오픈소스 언어이므로 누구나 필요한 자원을 쉽게 확보할 수 있다. 특히, 페이스북, 야후 등 인터넷 웹사이트 80%가 개발 과정에 PHP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언어이다.
7. C#
웹 앱, 모바일 앱, 게임 개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여러모로 활용하기 좋은 언어이다. C, C++ 등과 구조가 비슷하므로 C 언어 사용에 능숙하다면, 쉽게 마스터할 수 있다.
8. 스위프트
애플이 개발한 언어이며, iOS 개발자에게 스위프트 학습은 필수이다. 다른 언어보다 작업 시 상대적으로 적은 코딩 스킬이 필요하므로 초급자도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다. 현재 IBM 스위프트 샌드박스(IBM Swift Sandbox), IBM 블루믹스(IBM Bluemix)도 스위프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9. R
데이터 과학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활용하는 언어이므로 데이터 과학자라면, 파이썬과 함께 마스터할 것을 강력 추천한다. 통계학자가 개발한 언어인 만큼 통계 분야에서 자주 활용하며, 기업에서 위기 관리, 재무 담당자 혹은 마케팅 직무 채용 시 많은 기업이 R을 능숙하게 다루는 입사지원자를 선호하는 추세이다.
10. C
오래전부터 많은 개발자의 사랑을 받은 언어이다.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주로 활용된다. 앞으로 IoT 기술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C의 인기와 활용 사례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