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플레이디 ‘2024 Trend Overview’ 발간…청룡의 해 광고·마케팅 이슈 담아

  • 맑음장수3.6℃
  • 맑음진주6.0℃
  • 맑음보은4.8℃
  • 맑음양산시12.9℃
  • 맑음인천11.3℃
  • 맑음서청주4.8℃
  • 맑음의령군5.2℃
  • 맑음거제12.0℃
  • 맑음강화7.3℃
  • 박무울산12.2℃
  • 맑음봉화4.1℃
  • 맑음고산16.0℃
  • 맑음고창군7.1℃
  • 박무대구9.6℃
  • 맑음청송군6.6℃
  • 맑음서울10.1℃
  • 맑음고창7.5℃
  • 박무전주9.1℃
  • 박무안동7.5℃
  • 맑음금산5.5℃
  • 맑음이천5.3℃
  • 맑음대관령0.8℃
  • 맑음진도군8.3℃
  • 맑음부여6.4℃
  • 맑음북춘천4.6℃
  • 박무흑산도13.5℃
  • 구름조금울릉도13.4℃
  • 맑음함양군4.8℃
  • 맑음동두천6.3℃
  • 맑음강진군8.3℃
  • 맑음춘천4.5℃
  • 맑음북창원12.0℃
  • 맑음순창군6.8℃
  • 맑음부안8.2℃
  • 맑음울진9.2℃
  • 맑음고흥7.1℃
  • 맑음포항13.4℃
  • 맑음파주4.4℃
  • 맑음제주16.3℃
  • 맑음천안5.1℃
  • 구름조금목포12.1℃
  • 맑음상주6.0℃
  • 맑음합천6.9℃
  • 맑음세종7.4℃
  • 맑음문경5.9℃
  • 맑음북강릉8.6℃
  • 맑음김해시12.9℃
  • 맑음강릉9.5℃
  • 맑음임실5.6℃
  • 연무청주9.1℃
  • 맑음정읍7.4℃
  • 맑음거창4.8℃
  • 맑음여수14.5℃
  • 맑음보성군7.5℃
  • 맑음서귀포17.3℃
  • 맑음완도11.2℃
  • 맑음남원7.3℃
  • 박무홍성5.6℃
  • 맑음철원3.7℃
  • 박무대전7.5℃
  • 맑음제천3.4℃
  • 맑음영월4.9℃
  • 맑음영덕9.5℃
  • 맑음광양시11.0℃
  • 구름조금원주5.8℃
  • 맑음서산9.6℃
  • 맑음양평6.7℃
  • 맑음통영12.8℃
  • 맑음충주4.1℃
  • 맑음영천8.1℃
  • 맑음해남7.4℃
  • 맑음수원7.1℃
  • 맑음밀양8.7℃
  • 맑음의성6.2℃
  • 맑음창원12.8℃
  • 맑음추풍령5.0℃
  • 맑음보령9.3℃
  • 박무북부산10.3℃
  • 맑음남해12.0℃
  • 맑음군산9.8℃
  • 맑음인제4.5℃
  • 맑음산청5.8℃
  • 맑음영주6.9℃
  • 맑음영광군7.9℃
  • 맑음동해8.3℃
  • 맑음정선군3.4℃
  • 구름조금홍천4.3℃
  • 맑음백령도10.9℃
  • 맑음태백7.2℃
  • 맑음순천5.4℃
  • 맑음장흥7.0℃
  • 맑음성산17.6℃
  • 맑음구미6.3℃
  • 맑음부산14.7℃
  • 맑음경주시9.5℃
  • 맑음속초9.0℃
  • 맑음광주11.4℃
  • 2025.11.06 (목)

플레이디 ‘2024 Trend Overview’ 발간…청룡의 해 광고·마케팅 이슈 담아

이성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11-30 10:27:55
  • -
  • +
  • 인쇄
​​​'L자형' 장기 저성장 시대 주목해야 할 마케팅·미디어 트렌드와 핵심 타겟 제시
보더리스 트렌드와 데이터 활용, AI Wave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광고시장 조명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T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T

[CWN 이성호 기자]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Trend ▲Consumer ▲Media ▲Ad Market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와 전망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2024년 핵심 소비 트렌드 전망을 담은 Trend Pick에서는 ‘L자형’ 장기 저성장 시대 주목받는 초저가형 커머스와 나만의 취향에 집중하는 ‘인사이드 소비’, 알고리즘보다는 깊이 있는 비교·분석을 통해 구매하는 ‘딥 큐레이팅’ 등을 다뤘다.

특히 팬데믹 시기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트렌드로 부상했던 리추얼 라이프가 앱테크와 결합해 보상형 형태인 ‘新 리추얼 라이프’로 재부상했다고 설명했다.

주목할 만한 소비자로는 BB(베이비부머)세대와 잘파세대를 꼽았다.

그중에서도 탄탄한 경제력을 기반으로 화려한 싱글 라이프를 즐기는 ‘싱글부머’와, 경제적·시간적 여유까지 갖춰 메가 파워를 자랑하는 ‘팬덤시니어’를 주목했다.

경기 둔화 장기화에 절약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나, 자산 절정기인 BB세대는 여전히 막강한 구매력으로 무장해 소비시장의 큰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디어 트렌드에서는 AI 센트릭 시대에 도래하며 변화하는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와 성장하는 관심사 기반 채팅형 커뮤니티 등을 다뤘다.

검색에 생성형 AI가 탑재되며 ‘사용자 맞춤형’ 정보가 제공되고,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계로 광고 형태가 다양화될 전망이다.

또 관심사 기반 채팅형 커뮤니티가 인기를 끌며,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와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광고산업에서는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 간의 경계가 무너지는 보더리스(Borderless) 트렌드와 변화하는 광고시장을 분석했다.

서드파티 쿠키의 종말로 퍼스트파티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는 업체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나아가 마케팅에서 생성형 AI의 활용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인간의 크리에이티브를 지원하는 상호 보완재로서의 시너지를 기대했다.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 전문은 플레이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에서 ‘플레이디’ 플러스친구를 추가하면 트렌드 리포트 발간 소식과 매월 2회 발간되는 뉴스레터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이성호 기자 sunghh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성호 기자
이성호 기자 / 뉴미디어국 부국장 주요 이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