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플레이디 ‘2024 Trend Overview’ 발간…청룡의 해 광고·마케팅 이슈 담아

  • 구름많음거창0.2℃
  • 흐림서귀포11.4℃
  • 흐림태백-3.3℃
  • 구름많음서산-0.1℃
  • 흐림정읍0.1℃
  • 구름많음양평-1.5℃
  • 흐림영광군2.4℃
  • 흐림통영6.3℃
  • 흐림고창1.1℃
  • 구름많음북부산6.1℃
  • 흐림임실-0.4℃
  • 맑음천안-1.1℃
  • 흐림고산7.2℃
  • 흐림진도군4.7℃
  • 구름조금속초0.8℃
  • 흐림해남4.4℃
  • 맑음서청주-1.4℃
  • 흐림제주7.6℃
  • 흐림상주-0.7℃
  • 흐림장수-1.9℃
  • 구름조금군산-0.3℃
  • 흐림추풍령-1.9℃
  • 구름많음전주-0.5℃
  • 구름많음남원0.4℃
  • 흐림순천1.4℃
  • 구름많음의령군2.4℃
  • 흐림영천1.3℃
  • 맑음대전-1.5℃
  • 흐림북창원5.3℃
  • 구름많음울진3.8℃
  • 흐림창원4.0℃
  • 맑음홍성-0.2℃
  • 구름조금강릉0.8℃
  • 흐림경주시2.5℃
  • 흐림함양군2.0℃
  • 흐림고흥3.8℃
  • 흐림성산6.8℃
  • 구름많음순창군1.0℃
  • 구름많음금산-1.1℃
  • 흐림거제6.5℃
  • 구름조금홍천-2.8℃
  • 흐림부산6.3℃
  • 구름많음인천-2.6℃
  • 구름많음울릉도6.9℃
  • 흐림여수3.8℃
  • 흐림안동-0.3℃
  • 구름조금영월-2.8℃
  • 흐림울산3.1℃
  • 구름많음광주2.3℃
  • 흐림완도4.6℃
  • 맑음북강릉-0.6℃
  • 흐림장흥3.5℃
  • 구름조금제천-4.3℃
  • 흐림청송군-0.4℃
  • 흐림봉화-1.5℃
  • 구름많음백령도-0.3℃
  • 맑음이천-2.1℃
  • 흐림인제-2.2℃
  • 구름조금정선군-2.9℃
  • 흐림밀양4.0℃
  • 흐림고창군0.6℃
  • 흐림춘천-2.9℃
  • 구름조금보은-1.3℃
  • 흐림포항3.8℃
  • 구름많음북춘천-3.3℃
  • 흐림산청2.3℃
  • 흐림구미1.1℃
  • 구름많음강화-3.1℃
  • 구름많음서울-2.7℃
  • 맑음대관령-7.2℃
  • 맑음원주-2.7℃
  • 맑음청주-0.6℃
  • 구름많음철원-4.7℃
  • 흐림의성1.0℃
  • 흐림영덕2.5℃
  • 흐림동해2.4℃
  • 구름많음파주-4.9℃
  • 흐림보성군4.0℃
  • 흐림목포3.9℃
  • 흐림대구2.1℃
  • 구름많음영주-1.7℃
  • 흐림광양시3.2℃
  • 흐림양산시7.2℃
  • 구름많음진주4.4℃
  • 흐림강진군3.9℃
  • 흐림남해4.8℃
  • 구름많음동두천-4.8℃
  • 구름많음수원-1.9℃
  • 흐림합천3.9℃
  • 구름많음부안0.4℃
  • 맑음충주-2.5℃
  • 흐림김해시4.8℃
  • 구름조금부여-0.2℃
  • 맑음세종-1.1℃
  • 맑음보령-0.6℃
  • 구름조금문경-1.3℃
  • 흐림흑산도4.9℃
  • 2025.12.21 (일)

플레이디 ‘2024 Trend Overview’ 발간…청룡의 해 광고·마케팅 이슈 담아

이성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11-30 10:27:55
  • -
  • +
  • 인쇄
​​​'L자형' 장기 저성장 시대 주목해야 할 마케팅·미디어 트렌드와 핵심 타겟 제시
보더리스 트렌드와 데이터 활용, AI Wave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광고시장 조명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T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T

[CWN 이성호 기자]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Trend ▲Consumer ▲Media ▲Ad Market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와 전망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2024년 핵심 소비 트렌드 전망을 담은 Trend Pick에서는 ‘L자형’ 장기 저성장 시대 주목받는 초저가형 커머스와 나만의 취향에 집중하는 ‘인사이드 소비’, 알고리즘보다는 깊이 있는 비교·분석을 통해 구매하는 ‘딥 큐레이팅’ 등을 다뤘다.

특히 팬데믹 시기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트렌드로 부상했던 리추얼 라이프가 앱테크와 결합해 보상형 형태인 ‘新 리추얼 라이프’로 재부상했다고 설명했다.

주목할 만한 소비자로는 BB(베이비부머)세대와 잘파세대를 꼽았다.

그중에서도 탄탄한 경제력을 기반으로 화려한 싱글 라이프를 즐기는 ‘싱글부머’와, 경제적·시간적 여유까지 갖춰 메가 파워를 자랑하는 ‘팬덤시니어’를 주목했다.

경기 둔화 장기화에 절약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나, 자산 절정기인 BB세대는 여전히 막강한 구매력으로 무장해 소비시장의 큰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디어 트렌드에서는 AI 센트릭 시대에 도래하며 변화하는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와 성장하는 관심사 기반 채팅형 커뮤니티 등을 다뤘다.

검색에 생성형 AI가 탑재되며 ‘사용자 맞춤형’ 정보가 제공되고,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계로 광고 형태가 다양화될 전망이다.

또 관심사 기반 채팅형 커뮤니티가 인기를 끌며,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와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광고산업에서는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 간의 경계가 무너지는 보더리스(Borderless) 트렌드와 변화하는 광고시장을 분석했다.

서드파티 쿠키의 종말로 퍼스트파티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는 업체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나아가 마케팅에서 생성형 AI의 활용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인간의 크리에이티브를 지원하는 상호 보완재로서의 시너지를 기대했다.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 전문은 플레이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에서 ‘플레이디’ 플러스친구를 추가하면 트렌드 리포트 발간 소식과 매월 2회 발간되는 뉴스레터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이성호 기자 sunghh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성호 기자
이성호 기자 / 뉴미디어국 부국장 주요 이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