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플레이디 ‘2024 Trend Overview’ 발간…청룡의 해 광고·마케팅 이슈 담아

  • 맑음밀양11.7℃
  • 구름조금울진12.4℃
  • 맑음천안8.7℃
  • 맑음흑산도13.5℃
  • 구름조금문경8.7℃
  • 맑음김해시15.1℃
  • 맑음북부산12.7℃
  • 맑음이천8.8℃
  • 맑음울릉도13.6℃
  • 맑음양산시15.0℃
  • 맑음보성군10.9℃
  • 맑음추풍령7.8℃
  • 맑음장수6.8℃
  • 맑음봉화7.9℃
  • 맑음군산11.0℃
  • 맑음영월8.3℃
  • 맑음서청주9.2℃
  • 맑음서울12.7℃
  • 맑음속초10.8℃
  • 맑음인천13.0℃
  • 구름많음동해10.9℃
  • 맑음충주7.5℃
  • 맑음합천10.0℃
  • 맑음강화8.9℃
  • 맑음광주14.0℃
  • 맑음경주시11.4℃
  • 맑음동두천9.2℃
  • 맑음진도군11.5℃
  • 맑음의성8.5℃
  • 맑음통영14.0℃
  • 맑음부여9.5℃
  • 맑음전주12.5℃
  • 맑음철원7.1℃
  • 맑음청송군8.8℃
  • 맑음광양시13.9℃
  • 맑음상주9.0℃
  • 맑음영광군12.6℃
  • 맑음구미9.0℃
  • 맑음영덕10.4℃
  • 맑음양평9.6℃
  • 맑음홍성10.5℃
  • 맑음순창군10.5℃
  • 맑음홍천7.7℃
  • 구름조금북강릉9.9℃
  • 맑음임실9.0℃
  • 맑음춘천7.4℃
  • 맑음대전10.6℃
  • 구름조금대관령2.7℃
  • 맑음고창12.2℃
  • 맑음청주12.9℃
  • 맑음정선군7.3℃
  • 맑음영주7.0℃
  • 맑음창원15.0℃
  • 맑음북춘천7.3℃
  • 맑음인제7.9℃
  • 맑음남해13.2℃
  • 맑음서산10.7℃
  • 맑음고흥9.5℃
  • 흐림태백8.7℃
  • 맑음안동9.7℃
  • 맑음정읍10.3℃
  • 맑음대구12.7℃
  • 맑음백령도11.2℃
  • 맑음부산15.5℃
  • 맑음보령11.3℃
  • 맑음산청9.1℃
  • 맑음거제13.0℃
  • 맑음장흥9.5℃
  • 맑음함양군8.0℃
  • 맑음영천11.2℃
  • 맑음북창원14.4℃
  • 맑음진주9.0℃
  • 맑음제천6.3℃
  • 맑음의령군8.6℃
  • 맑음성산18.2℃
  • 맑음완도13.7℃
  • 맑음목포13.2℃
  • 맑음거창8.4℃
  • 맑음순천8.5℃
  • 맑음해남11.6℃
  • 맑음고창군9.8℃
  • 맑음파주7.6℃
  • 맑음고산16.3℃
  • 맑음제주17.1℃
  • 구름조금울산13.9℃
  • 맑음수원10.2℃
  • 구름조금보은8.7℃
  • 맑음서귀포17.7℃
  • 맑음남원10.6℃
  • 맑음세종10.5℃
  • 맑음강진군11.2℃
  • 맑음부안10.8℃
  • 구름조금강릉10.6℃
  • 구름조금금산9.3℃
  • 맑음원주8.9℃
  • 맑음포항14.9℃
  • 맑음여수16.1℃
  • 2025.11.05 (수)

플레이디 ‘2024 Trend Overview’ 발간…청룡의 해 광고·마케팅 이슈 담아

이성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11-30 10:27:55
  • -
  • +
  • 인쇄
​​​'L자형' 장기 저성장 시대 주목해야 할 마케팅·미디어 트렌드와 핵심 타겟 제시
보더리스 트렌드와 데이터 활용, AI Wave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광고시장 조명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T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T

[CWN 이성호 기자]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Trend ▲Consumer ▲Media ▲Ad Market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와 전망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2024년 핵심 소비 트렌드 전망을 담은 Trend Pick에서는 ‘L자형’ 장기 저성장 시대 주목받는 초저가형 커머스와 나만의 취향에 집중하는 ‘인사이드 소비’, 알고리즘보다는 깊이 있는 비교·분석을 통해 구매하는 ‘딥 큐레이팅’ 등을 다뤘다.

특히 팬데믹 시기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트렌드로 부상했던 리추얼 라이프가 앱테크와 결합해 보상형 형태인 ‘新 리추얼 라이프’로 재부상했다고 설명했다.

주목할 만한 소비자로는 BB(베이비부머)세대와 잘파세대를 꼽았다.

그중에서도 탄탄한 경제력을 기반으로 화려한 싱글 라이프를 즐기는 ‘싱글부머’와, 경제적·시간적 여유까지 갖춰 메가 파워를 자랑하는 ‘팬덤시니어’를 주목했다.

경기 둔화 장기화에 절약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나, 자산 절정기인 BB세대는 여전히 막강한 구매력으로 무장해 소비시장의 큰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디어 트렌드에서는 AI 센트릭 시대에 도래하며 변화하는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와 성장하는 관심사 기반 채팅형 커뮤니티 등을 다뤘다.

검색에 생성형 AI가 탑재되며 ‘사용자 맞춤형’ 정보가 제공되고,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계로 광고 형태가 다양화될 전망이다.

또 관심사 기반 채팅형 커뮤니티가 인기를 끌며,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와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광고산업에서는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 간의 경계가 무너지는 보더리스(Borderless) 트렌드와 변화하는 광고시장을 분석했다.

서드파티 쿠키의 종말로 퍼스트파티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는 업체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나아가 마케팅에서 생성형 AI의 활용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인간의 크리에이티브를 지원하는 상호 보완재로서의 시너지를 기대했다.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 전문은 플레이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에서 ‘플레이디’ 플러스친구를 추가하면 트렌드 리포트 발간 소식과 매월 2회 발간되는 뉴스레터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이성호 기자 sunghh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성호 기자
이성호 기자 / 뉴미디어국 부국장 주요 이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