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플레이디 ‘2024 Trend Overview’ 발간…청룡의 해 광고·마케팅 이슈 담아

  • 맑음고창5.8℃
  • 맑음밀양6.7℃
  • 맑음진주4.8℃
  • 박무청주6.6℃
  • 맑음서울8.1℃
  • 맑음영주3.4℃
  • 맑음영덕8.7℃
  • 박무홍성3.8℃
  • 맑음청송군6.9℃
  • 맑음영광군6.1℃
  • 맑음양산시10.4℃
  • 박무대구8.0℃
  • 맑음서귀포17.3℃
  • 맑음금산4.1℃
  • 맑음백령도11.8℃
  • 맑음광양시10.5℃
  • 맑음의령군3.9℃
  • 박무북부산8.4℃
  • 맑음북창원10.5℃
  • 맑음충주2.9℃
  • 맑음천안3.4℃
  • 흐림정선군4.6℃
  • 맑음완도9.3℃
  • 맑음정읍6.1℃
  • 맑음제천1.9℃
  • 구름조금제주15.9℃
  • 맑음장흥5.2℃
  • 맑음철원1.8℃
  • 맑음보성군8.2℃
  • 맑음서산6.0℃
  • 맑음강화6.0℃
  • 맑음봉화2.3℃
  • 맑음군산7.0℃
  • 맑음영월3.7℃
  • 맑음함양군2.8℃
  • 맑음포항11.5℃
  • 맑음의성4.1℃
  • 맑음북강릉6.5℃
  • 맑음문경4.4℃
  • 맑음대관령-1.7℃
  • 맑음순창군4.6℃
  • 맑음고산15.8℃
  • 맑음강진군6.3℃
  • 박무안동6.8℃
  • 박무울산11.5℃
  • 맑음합천5.3℃
  • 구름조금부산13.7℃
  • 맑음보령7.7℃
  • 맑음산청3.9℃
  • 맑음동해7.7℃
  • 맑음원주3.8℃
  • 맑음목포10.6℃
  • 맑음남원5.6℃
  • 맑음세종5.6℃
  • 맑음태백3.7℃
  • 맑음진도군6.1℃
  • 맑음해남4.6℃
  • 맑음순천3.6℃
  • 맑음통영11.2℃
  • 맑음장수1.8℃
  • 맑음속초8.0℃
  • 박무광주9.3℃
  • 맑음고흥5.8℃
  • 맑음수원5.7℃
  • 맑음부안6.7℃
  • 맑음성산15.6℃
  • 맑음동두천4.4℃
  • 맑음영천5.4℃
  • 맑음김해시11.0℃
  • 맑음여수14.3℃
  • 맑음이천4.0℃
  • 박무전주7.3℃
  • 맑음양평4.8℃
  • 박무흑산도14.0℃
  • 맑음울릉도12.9℃
  • 맑음추풍령2.7℃
  • 맑음경주시7.4℃
  • 맑음고창군6.0℃
  • 맑음창원11.3℃
  • 맑음임실3.6℃
  • 맑음홍천2.5℃
  • 맑음인제3.2℃
  • 맑음인천9.9℃
  • 맑음구미4.6℃
  • 맑음거창2.2℃
  • 맑음남해10.5℃
  • 맑음보은2.7℃
  • 맑음울진7.2℃
  • 맑음강릉8.3℃
  • 박무대전5.5℃
  • 맑음부여4.3℃
  • 맑음거제10.6℃
  • 맑음상주3.9℃
  • 맑음북춘천2.2℃
  • 맑음파주2.6℃
  • 맑음서청주3.3℃
  • 맑음춘천3.5℃
  • 2025.11.06 (목)

플레이디 ‘2024 Trend Overview’ 발간…청룡의 해 광고·마케팅 이슈 담아

이성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11-30 10:27:55
  • -
  • +
  • 인쇄
​​​'L자형' 장기 저성장 시대 주목해야 할 마케팅·미디어 트렌드와 핵심 타겟 제시
보더리스 트렌드와 데이터 활용, AI Wave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광고시장 조명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T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T

[CWN 이성호 기자]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청룡의 해를 앞두고 주요 광고·마케팅 이슈를 담은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Trend ▲Consumer ▲Media ▲Ad Market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와 전망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2024년 핵심 소비 트렌드 전망을 담은 Trend Pick에서는 ‘L자형’ 장기 저성장 시대 주목받는 초저가형 커머스와 나만의 취향에 집중하는 ‘인사이드 소비’, 알고리즘보다는 깊이 있는 비교·분석을 통해 구매하는 ‘딥 큐레이팅’ 등을 다뤘다.

특히 팬데믹 시기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트렌드로 부상했던 리추얼 라이프가 앱테크와 결합해 보상형 형태인 ‘新 리추얼 라이프’로 재부상했다고 설명했다.

주목할 만한 소비자로는 BB(베이비부머)세대와 잘파세대를 꼽았다.

그중에서도 탄탄한 경제력을 기반으로 화려한 싱글 라이프를 즐기는 ‘싱글부머’와, 경제적·시간적 여유까지 갖춰 메가 파워를 자랑하는 ‘팬덤시니어’를 주목했다.

경기 둔화 장기화에 절약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나, 자산 절정기인 BB세대는 여전히 막강한 구매력으로 무장해 소비시장의 큰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디어 트렌드에서는 AI 센트릭 시대에 도래하며 변화하는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와 성장하는 관심사 기반 채팅형 커뮤니티 등을 다뤘다.

검색에 생성형 AI가 탑재되며 ‘사용자 맞춤형’ 정보가 제공되고,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계로 광고 형태가 다양화될 전망이다.

또 관심사 기반 채팅형 커뮤니티가 인기를 끌며,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와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광고산업에서는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 간의 경계가 무너지는 보더리스(Borderless) 트렌드와 변화하는 광고시장을 분석했다.

서드파티 쿠키의 종말로 퍼스트파티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는 업체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나아가 마케팅에서 생성형 AI의 활용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인간의 크리에이티브를 지원하는 상호 보완재로서의 시너지를 기대했다.

‘2024 Trend Overview’ 리포트 전문은 플레이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에서 ‘플레이디’ 플러스친구를 추가하면 트렌드 리포트 발간 소식과 매월 2회 발간되는 뉴스레터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이성호 기자 sunghh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성호 기자
이성호 기자 / 뉴미디어국 부국장 주요 이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