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금융 앱, 커머스 서비스 확장 경쟁에 불 붙었다

  • 구름조금북창원20.5℃
  • 맑음순창군14.1℃
  • 구름조금춘천14.9℃
  • 구름조금흑산도20.5℃
  • 구름조금영월14.9℃
  • 구름조금봉화14.7℃
  • 맑음울산16.4℃
  • 구름많음서산14.1℃
  • 맑음진도군15.9℃
  • 맑음청주18.1℃
  • 구름많음고창15.3℃
  • 구름많음김해시19.3℃
  • 맑음속초15.7℃
  • 맑음보성군16.4℃
  • 구름조금완도17.9℃
  • 맑음홍성15.1℃
  • 맑음함양군14.7℃
  • 구름조금밀양19.1℃
  • 맑음태백9.2℃
  • 맑음경주시15.4℃
  • 맑음동해14.7℃
  • 구름조금광양시17.7℃
  • 맑음구미15.2℃
  • 구름조금천안14.1℃
  • 맑음보은13.5℃
  • 구름조금순천14.4℃
  • 맑음울진14.8℃
  • 구름많음성산19.5℃
  • 맑음부산20.2℃
  • 맑음울릉도18.1℃
  • 맑음강진군15.6℃
  • 흐림정선군13.4℃
  • 맑음부여15.4℃
  • 구름조금고산20.7℃
  • 맑음임실14.0℃
  • 구름많음포항18.6℃
  • 구름조금북부산19.4℃
  • 맑음홍천15.6℃
  • 구름조금양산시18.9℃
  • 맑음정읍15.5℃
  • 맑음대전16.6℃
  • 구름많음제주20.7℃
  • 맑음추풍령13.5℃
  • 맑음장수12.5℃
  • 맑음거창14.0℃
  • 구름많음백령도18.3℃
  • 맑음영주15.0℃
  • 구름조금제천14.8℃
  • 맑음군산15.6℃
  • 맑음북강릉14.1℃
  • 맑음전주16.5℃
  • 맑음양평16.3℃
  • 맑음서청주14.7℃
  • 맑음인제13.0℃
  • 맑음이천15.9℃
  • 구름조금창원19.9℃
  • 맑음안동16.3℃
  • 맑음원주16.3℃
  • 맑음강릉16.3℃
  • 맑음합천17.1℃
  • 맑음광주16.9℃
  • 맑음충주15.3℃
  • 맑음산청15.9℃
  • 구름많음의령군18.1℃
  • 구름많음금산14.9℃
  • 맑음통영18.7℃
  • 구름조금서귀포22.2℃
  • 맑음철원14.8℃
  • 맑음동두천15.1℃
  • 구름조금보령15.8℃
  • 구름조금거제18.3℃
  • 맑음목포18.6℃
  • 구름조금청송군14.9℃
  • 구름많음영광군15.8℃
  • 맑음부안16.4℃
  • 맑음문경14.6℃
  • 구름조금강화15.3℃
  • 맑음장흥14.5℃
  • 맑음대관령5.6℃
  • 구름조금인천18.9℃
  • 맑음상주15.1℃
  • 맑음남원15.4℃
  • 맑음북춘천14.5℃
  • 구름조금남해19.5℃
  • 구름조금서울17.7℃
  • 구름조금진주18.2℃
  • 맑음영천14.8℃
  • 맑음수원14.9℃
  • 맑음여수19.5℃
  • 구름조금파주13.8℃
  • 구름조금고흥14.7℃
  • 맑음의성15.1℃
  • 맑음해남14.8℃
  • 구름많음고창군15.2℃
  • 맑음대구17.0℃
  • 구름조금영덕15.7℃
  • 맑음세종16.0℃
  • 2025.09.30 (화)

금융 앱, 커머스 서비스 확장 경쟁에 불 붙었다

남성현 / 기사승인 : 2023-09-07 10:50:40
  • -
  • +
  • 인쇄
네이버페이 성공 사례에 힘입어 토스, 하나페이 등 금융 앱들도 뜨거운 전투 본격화
이미지 출처 : 하나머니
이미지 출처 : 하나머니

금융 앱들이 커머스(쇼핑) 서비스로의 본격적인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네이버페이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결제 서비스를 통합함으로써 성공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 후, 토스, 하나페이 등 주요 금융 앱들도 자체 서비스인 공동구매를 출시하거나 지마켓, 옥션 등과의 제휴를 통해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며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금융 앱 업계에 따르면, 토스는 이달 내에 토스 공동구매 파트너 시스템을 정식으로 론칭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판매자인 셀러가 토스에 직접 입점을 신청할 수 있는 형태로 운영된다. 공동구매는 이용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입점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토스 앱 내에서 다양한 공동구매 상품을 둘러보고, 커피, 치킨, 편의점 등의 제휴사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하는 '브랜드콘' 쇼핑을 즐길 수 있어서 앱 내 체류 시간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토스의 브랜드콘 서비스는 지난 2월에 출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토스는 앱 내에서 다양한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월 말, 토스는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통신판매중개업을 정관에 추가하기도 했다.

이런 움직임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와 같은 경쟁사들이 이미 커머스와 간편결제 사업을 통합해 결제액을 크게 늘리고,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1500만 명에 달하는 토스 앱의 플랫폼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예를 들어, 네이버페이의 MAU는 약 1680만 명으로, 연간 결제액은 약 60조 원에 달한다. 또한, 카카오페이는 2·4분기 MAU가 2425만 명이며, 연간 결제액은 지난해 100조 원을 넘겼다.

하지만, 카카오페이도 선물하기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카카오페이는 후발 주자의 추격과 선물하기 시장의 한계로 인해 커머스와 결제 서비스를 이어가는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선물하기 시장 자체 규모에 대한 고민이 있다"며 "선물하기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5조 원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 앱 하나페이는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적극적인 제휴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지난해 1월부터 지마켓과 제휴를 시작한 하나페이는 옥션, 위메프 뿐만 아니라 중고 서점 알리딘과도 협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하나페이는 해당 쇼핑몰로 이동하고 결제가 발생할 때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협력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앱의 메인 화면에서 네이버쇼핑과 같은 특정 시즌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KB국민카드의 KB페이도 지난 7월부터 앱 라이프 탭에서 쇼핑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금융 앱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커머스와 금융 서비스의 접목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사용자들이 앱 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유도하는 데 큰 주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앞으로 금융 앱 시장에서 더 뜨거운 경쟁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