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트코인닷컴이 독일 자동차 제조사 BMW와 레이어2 블록체인 상호운용성 프로토콜 코인웹(Coinweb)과의 업무협약 체결 소식을 보도했다. 양사는 태국에서 블록체인 기반 차량 금융 조달 과정 자동화와 자동차 제조사 고객사 보상 프로그램 개발에 협력한다.
이번 협력은 두 가지 개발 과제를 목표로 한다. 하나는 BMW 브랜드 자동차 금융에 필요한 여러 절차를 원활하게 하는 스마트 계약 플랫폼 개발이다. 스마트 계약 플랫폼은 태국 법률을 준수해, 완벽히 통합한 자금세탁방지(AML) 정책과 고객알기제도(KYC) 시행을 포함한다.
두 번째 과제는 블록체인 기반 로열티 프로그램의 개발이다. 로열티 프로그램은 축적한 보상에 따라 등급이 평가된 개인 소비자에게 브랜드 제품과 서비스를 보상으로 지급한다.
코인웹은 비용 대비 성능이 높은 바이낸스 BNB 체인을 앵커 체인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거래에 다른 블록체인을 사용할 수도 있다.
태국 BMW 리싱 (BMW Leasing) 최고 경영 책임자 비외르크 앤톤슨(Bjorn Antonsson)는 탈중앙화 기술 플랫폼 활용의 장점을 설명하며, “수기로 작성하는 서류 작업을 변경이 불가능한 블록체인에 기록하면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BMW의 블록체인 사업은 세계 최대 코인 거래소 중 하나였던 FTX 파산으로 말미암은 가상화폐 하락장의 여파로 블록체인 산업의 기세가 약해진 시기에 발표됐다.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경제학자 폴 크루그먼(Paul Krugman)이 12월 1일에 발언한 바와 같이 머스크(Maersk)가 투자한 국제 물류 플랫폼 트레이드렌즈(Tradelens), 호주 증권 거래소를 위해 개발 중이었던 블록체인 기반 엔진 등 가상화폐와 관련 없는 주요 블록체인 프로젝트 일부가 최근에 취소되었다.
하지만 코인웹은 이번 협력 사업이 블록체인 기술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코인웹 최고 경영 책임자 토비 길버트(Toby Gilbert)는 “이번 프로젝트가 기존의 사업체도 기업의 핵심 가치와 계획을 유지하면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온전히 활용해 큰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벤치마크로 활용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