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前 애플 임원 "시장 흥행 위한 신제품 필요한 애플, AR/VR 글래스로 성공할 확률 낮다"

  • 맑음순천14.3℃
  • 맑음광주19.7℃
  • 구름조금의성17.3℃
  • 구름많음안동17.3℃
  • 맑음장수13.3℃
  • 맑음서울18.8℃
  • 맑음영광군16.6℃
  • 맑음군산17.5℃
  • 맑음영주14.5℃
  • 맑음파주15.8℃
  • 맑음산청16.8℃
  • 구름조금영덕17.5℃
  • 맑음태백12.3℃
  • 맑음성산20.1℃
  • 맑음목포20.4℃
  • 맑음대전17.1℃
  • 구름조금서귀포21.9℃
  • 맑음완도19.5℃
  • 맑음홍성15.9℃
  • 맑음상주16.7℃
  • 맑음북춘천16.1℃
  • 맑음진도군16.7℃
  • 맑음정읍16.9℃
  • 맑음청주18.8℃
  • 구름많음경주시17.9℃
  • 맑음강화16.1℃
  • 구름많음창원20.6℃
  • 구름많음밀양18.8℃
  • 맑음보령17.5℃
  • 맑음남해18.8℃
  • 맑음부안16.9℃
  • 맑음서산16.2℃
  • 맑음보성군17.6℃
  • 맑음원주16.0℃
  • 맑음속초17.4℃
  • 구름많음영천18.7℃
  • 흐림인제15.8℃
  • 맑음보은14.7℃
  • 구름조금울산19.0℃
  • 맑음북강릉16.8℃
  • 맑음합천19.0℃
  • 맑음남원16.3℃
  • 맑음추풍령15.4℃
  • 맑음의령군16.7℃
  • 구름많음통영20.2℃
  • 구름많음북창원21.1℃
  • 맑음제천14.1℃
  • 맑음고산21.4℃
  • 맑음금산15.7℃
  • 맑음함양군15.4℃
  • 맑음홍천16.5℃
  • 맑음이천16.4℃
  • 맑음문경15.9℃
  • 맑음흑산도20.5℃
  • 맑음백령도18.9℃
  • 구름조금구미19.2℃
  • 맑음고흥15.8℃
  • 맑음고창군16.3℃
  • 구름많음거제19.7℃
  • 구름많음대구20.7℃
  • 맑음장흥15.8℃
  • 구름조금제주20.7℃
  • 맑음거창14.7℃
  • 맑음순창군16.4℃
  • 맑음강릉19.8℃
  • 맑음강진군16.7℃
  • 맑음정선군14.3℃
  • 맑음인천19.4℃
  • 맑음고창16.4℃
  • 맑음춘천15.9℃
  • 맑음충주16.0℃
  • 맑음전주18.5℃
  • 구름조금부산21.6℃
  • 맑음영월15.3℃
  • 맑음광양시19.0℃
  • 구름많음김해시19.6℃
  • 구름조금청송군15.5℃
  • 구름조금울진19.0℃
  • 맑음수원16.6℃
  • 맑음서청주15.1℃
  • 맑음세종16.5℃
  • 맑음천안15.6℃
  • 맑음철원15.5℃
  • 맑음부여16.6℃
  • 맑음양평16.7℃
  • 구름조금울릉도20.2℃
  • 구름조금동해18.2℃
  • 맑음진주16.5℃
  • 맑음대관령12.3℃
  • 구름조금여수20.5℃
  • 맑음임실15.4℃
  • 맑음동두천16.4℃
  • 구름조금북부산19.5℃
  • 구름많음양산시19.7℃
  • 구름많음봉화13.5℃
  • 맑음해남16.3℃
  • 구름많음포항20.9℃
  • 2025.09.30 (화)

前 애플 임원 "시장 흥행 위한 신제품 필요한 애플, AR/VR 글래스로 성공할 확률 낮다"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2-29 17:44:33
  • -
  • +
  • 인쇄

과거, 애플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였던 마이클 가텐버그(Michael Gartenberg)가 미국 비즈니스 전문 매체인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애플이 새로운 유형의 제품을 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제시한 기고 글을 게재했다. 그리고 애플의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글래스가 애플의 미래 시장 경쟁력 확보를 이끌 확률이 낮다고 주장했다.

가텐버그가 주장한 바와 같이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포화 상태이며, 새로운 혁신을 선보이기에는 한계에 다다랐다. 따라서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 출시와 함께 기존 스마트폰 시장이나 태블릿 시장에만 집중한다면, 미래에도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다.

애플은 애플워치나 에어팟 등 최신 제품을 새로 선보이면서 제법 높은 이윤을 기록했다. 더 나아가 애플 생태계 확장에도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애플이 새로운 시장 진출 기회를 추가로 모색할 필요성을 주장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가텐버그는 몇 년 전부터 소문이 무성했던 AR/VR 글래스가 2023년 출시될 확률은 낮다고 보았다. 그 예시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선보인 혼합현실(MR) 헤드셋인 홀로렌즈(HoloLens)와 미국 가상 망막 디스플레이 개발사 매직리프(Magic Leap)를 언급했다. 홀로렌즈와 매직리프 모두 가상 세계와 혼합현실을 연결하는 몰입감이 넘치는 최신 기술을 과시했으나 소비자 시장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스냅챗의 스마트글래스 스펙타클(Spectacles)과 구글 글래스(Google Glass)도 실패했다.

메타와 밸브, 소니, HP 등 복수 기업이 VR 헤드셋을 활발하게 출시했다. 그러나 모두 VR 헤드셋 출시 후 수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거대한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많은 기업이 소비자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으나 여전히 애플이 AR/VR 제품 시장에 발을 들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에, 가텐버그는 애플의 성공 가능성을 회의적으로 본다고 밝혔다.

가장 큰 이유로 AR 기기의 배터리 사용 시간 문제를 제시했다. 스펙타클과 구글 글래스 모두 소비자에게 약속하는 기능을 보았을 때,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지금까지 등장한 AR 글래스와 VR 헤드셋 제품 대부분 사용 도중 배터리 충전이 필수일 정도로 배터리 사용 시간이 짧은 편이다. 무거운 기기를 머리에 장착하고 제품을 충전해야 한다는 점은 실제 사용 시 불편하다는 점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사용의 불편함도 애플의 AR/VR 시장 진출 성공 가능성을 부정적으로 볼 근거로 제시할 수 있다.

제품 가격이 또 다른 장벽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가격은 3,500~5,200달러에 이른다. 지금까지 애플이 출시한 제품 대부분 경쟁사 제품보다 더 비싸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애플의 AR/VR 기기가 출시되더라도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밸브 등 여러 기업의 제품보다 비싼 가격에 출시할 것임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이 밖에 지금까지 AR/VR 기기 활용 사례 대부분 비디오 게임으로 제한돼, 기기의 대규모 채택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