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美 디지털 광고 시장, 구글·메타 천하 가고 아마존·틱톡 뜬다

  • 구름많음상주23.0℃
  • 구름많음여수24.5℃
  • 구름많음부산25.4℃
  • 흐림양평19.3℃
  • 구름많음경주시25.1℃
  • 구름조금임실22.6℃
  • 흐림고산23.7℃
  • 구름많음동두천22.2℃
  • 흐림보성군24.3℃
  • 구름많음통영26.6℃
  • 구름많음합천24.5℃
  • 흐림대관령16.7℃
  • 흐림천안21.2℃
  • 구름많음대전23.7℃
  • 구름많음고창군24.3℃
  • 구름많음이천19.8℃
  • 구름많음남원22.7℃
  • 구름많음부여22.7℃
  • 흐림서청주21.5℃
  • 흐림성산24.7℃
  • 구름많음보은22.8℃
  • 구름많음추풍령22.8℃
  • 구름많음순천23.6℃
  • 흐림세종22.6℃
  • 흐림장흥23.5℃
  • 흐림수원21.8℃
  • 구름많음대구23.8℃
  • 구름많음동해22.8℃
  • 구름많음속초22.8℃
  • 흐림강릉22.4℃
  • 흐림충주21.7℃
  • 구름많음거창23.1℃
  • 구름많음부안24.0℃
  • 구름많음파주22.7℃
  • 흐림제주25.3℃
  • 구름많음창원24.4℃
  • 흐림인제19.3℃
  • 흐림포항23.6℃
  • 흐림울릉도22.7℃
  • 구름많음함양군23.6℃
  • 구름많음울진23.6℃
  • 구름많음강화22.6℃
  • 흐림고흥23.5℃
  • 구름많음순창군23.8℃
  • 구름많음문경23.1℃
  • 구름많음군산23.8℃
  • 흐림정선군20.7℃
  • 구름많음광주22.7℃
  • 흐림홍성22.5℃
  • 흐림홍천20.0℃
  • 흐림북춘천18.6℃
  • 구름많음영주21.9℃
  • 구름많음전주25.0℃
  • 흐림영천23.9℃
  • 구름많음목포23.2℃
  • 구름많음영월20.6℃
  • 구름많음울산24.7℃
  • 구름많음거제24.2℃
  • 흐림제천19.8℃
  • 흐림북부산25.7℃
  • 구름조금구미
  • 흐림김해시25.6℃
  • 흐림청주22.6℃
  • 구름많음진주23.4℃
  • 박무서울21.7℃
  • 흐림영덕23.2℃
  • 구름많음인천22.1℃
  • 흐림원주19.7℃
  • 구름많음태백20.5℃
  • 구름많음장수21.6℃
  • 구름많음산청23.2℃
  • 구름많음북창원25.1℃
  • 흐림보령23.4℃
  • 구름조금의성24.8℃
  • 흐림춘천18.6℃
  • 흐림광양시24.7℃
  • 구름많음남해23.3℃
  • 구름많음서산23.2℃
  • 구름많음백령도23.0℃
  • 구름많음영광군24.4℃
  • 구름많음고창24.2℃
  • 구름많음청송군23.8℃
  • 구름많음의령군24.0℃
  • 구름많음정읍24.9℃
  • 흐림서귀포26.6℃
  • 구름많음안동22.9℃
  • 흐림북강릉22.0℃
  • 구름많음철원22.7℃
  • 흐림해남23.3℃
  • 구름많음양산시26.2℃
  • 흐림완도24.1℃
  • 구름많음봉화22.3℃
  • 구름많음흑산도25.2℃
  • 흐림진도군22.7℃
  • 흐림밀양24.6℃
  • 흐림강진군23.8℃
  • 구름많음금산22.8℃
  • 2025.09.30 (화)

美 디지털 광고 시장, 구글·메타 천하 가고 아마존·틱톡 뜬다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2-23 18:13:25
  • -
  • +
  • 인쇄

사실상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을 장악한 구글과 메타의 독주가 끝날 가능성이 제기됐다.

액시오스, 기즈모도 등 복수 외신이 시장 조사 기관 인사이더 인텔리전스(Insider Intelligence)의 데이터를 인용, 구글과 메타의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총합이 2014년 이후 최초로 50% 미만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을 보도했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2022년 구글과 메타의 미국 디지털 광고 매출 기준 시장 점유율이 각각 28.8%, 19.6%를 기록하며, 두 기업의 점유율 총합이 48.4%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구글 34.7%, 메타 20%로, 총 54.7%를 기록한 두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최고치를 기록한 2017년보다 점유율이 확실히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 수석 애널리스트 폴 버나(Paul Verna)는 “구글과 메타는 프라이버시 중심 시장을 향한 변화와 경제적 혼란, 코로나19 확산세가 촉발한 소비 호황 이후의 기대감, 테크 및 미디어 부문의 불확실성 등 여러 요소가 더해지면서 광고 사업에서 각종 어려움을 직면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 정책이 메타의 광고 사업 매출에 직격타를 가했다. 애플은 사용자 프라이버시 강화를 위해 메타의 사용자 활동 추적을 이용한 광고 제공 경로를 막았다. 메타는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 기능의 영향으로 2022년도 디지털 광고 사업 매출이 약 100억 달러 손실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을 발표했다.

구글과 메타가 잃은 점유율은 아마존과 틱톡이 서서히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2024년이면, 메타의 시장 점유율은 17.9%로 감소하고, 아마존의 점유율은 12.7%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또, 2024년 틱톡의 광고 수익은 86억 달러로, 구글, 메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링크드인에 이어 매출 기준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5위 안에 이름을 올릴 것이라는 전망도 함께 내놓았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아마존과 틱톡 모두 온라인 상품 검색이라는 아이디어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아마존은 월마트, 이베이 등 다른 전자 상거래 기업과 마찬가지로 자체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상품 판매를 높일 광범위한 디지털 광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틱톡은 전 세계에서 화제가 된 라이브 커머스를 내세워 디지털 광고 전략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