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美 디지털 광고 시장, 구글·메타 천하 가고 아마존·틱톡 뜬다

  • 흐림보성군22.0℃
  • 흐림철원16.2℃
  • 구름많음군산20.5℃
  • 흐림제천16.8℃
  • 흐림인천19.4℃
  • 구름많음순천21.0℃
  • 구름많음순창군18.3℃
  • 흐림제주24.0℃
  • 구름많음정읍22.7℃
  • 흐림진도군21.5℃
  • 흐림수원18.6℃
  • 흐림이천16.4℃
  • 흐림부여18.0℃
  • 흐림성산23.5℃
  • 구름많음합천22.4℃
  • 구름조금영덕22.6℃
  • 흐림대관령12.8℃
  • 구름많음영주18.8℃
  • 구름많음부안21.6℃
  • 흐림서청주17.6℃
  • 구름많음백령도22.3℃
  • 구름많음금산18.3℃
  • 흐림진주20.3℃
  • 흐림속초21.1℃
  • 구름많음구미
  • 흐림홍천16.9℃
  • 흐림영월17.0℃
  • 구름많음광양시23.4℃
  • 구름많음안동18.8℃
  • 흐림강화18.5℃
  • 흐림천안18.4℃
  • 흐림서산18.8℃
  • 흐림북강릉20.6℃
  • 구름많음양산시22.7℃
  • 구름많음강진군20.7℃
  • 구름많음울산22.8℃
  • 흐림보은15.6℃
  • 흐림양평17.0℃
  • 구름많음문경18.6℃
  • 구름많음밀양23.2℃
  • 흐림춘천16.6℃
  • 흐림대전19.6℃
  • 구름많음세종19.4℃
  • 흐림청주19.6℃
  • 흐림동두천17.8℃
  • 구름많음장흥22.2℃
  • 흐림북창원22.7℃
  • 구름조금청송군21.3℃
  • 연무창원22.1℃
  • 구름많음목포21.0℃
  • 구름많음거제23.5℃
  • 흐림서귀포25.5℃
  • 구름많음거창19.5℃
  • 구름많음임실19.7℃
  • 구름많음추풍령19.3℃
  • 구름많음봉화18.0℃
  • 흐림인제14.8℃
  • 구름많음김해시22.9℃
  • 구름많음산청19.2℃
  • 구름많음고창20.6℃
  • 구름많음울릉도22.2℃
  • 흐림북춘천17.0℃
  • 흐림태백17.1℃
  • 구름많음남원19.4℃
  • 구름많음의성19.8℃
  • 구름많음통영24.0℃
  • 흐림고흥22.3℃
  • 구름많음의령군20.4℃
  • 흐림완도22.9℃
  • 흐림전주22.3℃
  • 구름많음보령21.5℃
  • 구름많음장수19.4℃
  • 흐림충주18.5℃
  • 흐림파주16.0℃
  • 흐림북부산23.8℃
  • 구름많음부산24.7℃
  • 구름조금경주시21.5℃
  • 구름많음남해21.6℃
  • 구름많음함양군20.7℃
  • 흐림고산22.7℃
  • 구름많음대구21.5℃
  • 흐림서울19.3℃
  • 흐림동해20.5℃
  • 구름많음영천20.6℃
  • 흐림원주17.7℃
  • 구름많음상주18.2℃
  • 흐림홍성19.0℃
  • 구름많음광주20.3℃
  • 흐림해남21.6℃
  • 구름많음여수21.3℃
  • 구름많음포항22.6℃
  • 흐림흑산도23.3℃
  • 구름많음고창군21.6℃
  • 흐림정선군15.4℃
  • 구름많음울진22.0℃
  • 흐림강릉20.7℃
  • 흐림영광군21.2℃
  • 2025.09.30 (화)

美 디지털 광고 시장, 구글·메타 천하 가고 아마존·틱톡 뜬다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2-23 18:13:25
  • -
  • +
  • 인쇄

사실상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을 장악한 구글과 메타의 독주가 끝날 가능성이 제기됐다.

액시오스, 기즈모도 등 복수 외신이 시장 조사 기관 인사이더 인텔리전스(Insider Intelligence)의 데이터를 인용, 구글과 메타의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총합이 2014년 이후 최초로 50% 미만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을 보도했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2022년 구글과 메타의 미국 디지털 광고 매출 기준 시장 점유율이 각각 28.8%, 19.6%를 기록하며, 두 기업의 점유율 총합이 48.4%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구글 34.7%, 메타 20%로, 총 54.7%를 기록한 두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최고치를 기록한 2017년보다 점유율이 확실히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 수석 애널리스트 폴 버나(Paul Verna)는 “구글과 메타는 프라이버시 중심 시장을 향한 변화와 경제적 혼란, 코로나19 확산세가 촉발한 소비 호황 이후의 기대감, 테크 및 미디어 부문의 불확실성 등 여러 요소가 더해지면서 광고 사업에서 각종 어려움을 직면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 정책이 메타의 광고 사업 매출에 직격타를 가했다. 애플은 사용자 프라이버시 강화를 위해 메타의 사용자 활동 추적을 이용한 광고 제공 경로를 막았다. 메타는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 기능의 영향으로 2022년도 디지털 광고 사업 매출이 약 100억 달러 손실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을 발표했다.

구글과 메타가 잃은 점유율은 아마존과 틱톡이 서서히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2024년이면, 메타의 시장 점유율은 17.9%로 감소하고, 아마존의 점유율은 12.7%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또, 2024년 틱톡의 광고 수익은 86억 달러로, 구글, 메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링크드인에 이어 매출 기준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5위 안에 이름을 올릴 것이라는 전망도 함께 내놓았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아마존과 틱톡 모두 온라인 상품 검색이라는 아이디어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아마존은 월마트, 이베이 등 다른 전자 상거래 기업과 마찬가지로 자체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상품 판매를 높일 광범위한 디지털 광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틱톡은 전 세계에서 화제가 된 라이브 커머스를 내세워 디지털 광고 전략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