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는 수십 년 동안 존재해왔으며, 사업에 언제나 중요한 구실을 수행했다. 하지만 최근에서야 데이터가 기업의 성장을 이끄는 하나의 원자재가 되었다. 아직 데이터 구하기가 쉽지만은 않지만, 접근이 점차 쉬워지고 있다. 기업이 데이터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아직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데이터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비즈니스 세계 혁명을 이끌고 있다. 그러나 해외 테크 매체 엠아이테크뉴스가 비즈니스 세계 혁명을 이끄는 주요 6가지 트렌드를 아래와 같이 선정했다.
첫 번째, 데이터는 혁신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기업은 데이터를 이용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소비자 행동을 예측할 수 있어, 비즈니스 성공에 중추적 역할을 한다. 데이터는 혁신을 지원하는 요소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도록 돕는다. 데이터는 기업이 높은 생산성과 순이익으로 이어지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은 데이터로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고 나은 투자 방식을 판단해, 생산성과 기업 이익을 높일 수 있다.
두 번째, 기업은 데이터로 고객과 고객의 수요를 이해할 수 있다. 기업은 데이터를 이용해 고객을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데이터를 이용하면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층과 고객의 필요성, 애플리케이션 활용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기업은 이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데이터로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할 수 있다. 소비자 데이터와 트렌드를 분석하면 이용자의 가장 중요한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세 번째로 데이터로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고객 데이터는 기업이 자원을 더 훌륭하게 이용하도록 돕는다. 데이터를 이용해 고객층을 파악하고 그들의 요구사항을 인지하면, 높은 사용자 가치를 제공하고 전체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일례로 한 고객이 특정 기능 이용이 어렵다는 불만을 이야기하면, 기업은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기능을 수정할 수 있다. 혹은 데이터로 비슷한 어려움을 겪은 다른 고객을 파악하고 그에게 직접 제품 개선 방안에 관한 의견을 수렴할 수도 있다.
네 번째, 데이터는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도움을 준다. 제품 개발 시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는 데이터이다. 기업이 소비자의 필요를 정확히 파악할수록 만족도 높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기업이 성장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가능성도 높인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현재 고객에 대한 데이터는 많지만, 외부 잠재 고객에 대한 데이터는 없는 경우,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는 외부인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은 데이터로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데이터는 제조 과정을 간소화한다. 일례로 한 기업이 매출을 올리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을 알고 있다면 예산을 집중해서 투자할 수 있다. 소규모 기업은 예산이 한정되어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기 어려운 만큼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업은 데이터는 추가 매출 창출 기회를 생성한다.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가 많을수록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기회도 증가한다. 고객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과 고객층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면, 해당 집단을 겨냥한 특정 마케팅 수단을 활용하거나 특정 고객층의 선호를 반영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기업은 소비자 서비스에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고객이 자주 하는 질문을 알 수 있다면, FAQ를 활용하여 고객이 쉽게 원하는 답변을 얻도록 도울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