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스포티파이 랩드, 프라이버시 논란 없이 사용자 데이터 수집·분석 및 흥미 유발...그 비결은?

  • 맑음보령21.3℃
  • 맑음파주15.9℃
  • 맑음전주20.3℃
  • 맑음영천20.7℃
  • 맑음광주18.8℃
  • 흐림안동15.1℃
  • 맑음북창원22.0℃
  • 맑음고창18.6℃
  • 흐림제천15.2℃
  • 맑음양산시22.5℃
  • 맑음울릉도21.9℃
  • 맑음통영22.4℃
  • 맑음군산18.4℃
  • 맑음장흥17.2℃
  • 맑음울산21.6℃
  • 맑음산청15.4℃
  • 맑음진도군19.6℃
  • 맑음추풍령17.9℃
  • 맑음포항21.4℃
  • 맑음성산23.8℃
  • 흐림정선군16.5℃
  • 흐림춘천17.9℃
  • 맑음김해시21.3℃
  • 맑음거창14.3℃
  • 박무서울19.5℃
  • 맑음의령군16.5℃
  • 맑음장수13.3℃
  • 흐림남원14.8℃
  • 맑음거제22.1℃
  • 흐림홍천17.4℃
  • 박무인천21.0℃
  • 맑음영광군19.1℃
  • 박무백령도21.7℃
  • 맑음동해22.3℃
  • 박무홍성19.6℃
  • 맑음강릉22.3℃
  • 흐림북춘천17.9℃
  • 흐림이천16.2℃
  • 맑음태백15.6℃
  • 흐림충주17.3℃
  • 맑음구미19.0℃
  • 맑음부산23.6℃
  • 맑음완도21.4℃
  • 맑음제주24.3℃
  • 맑음강진군17.4℃
  • 맑음상주18.2℃
  • 맑음함양군14.9℃
  • 흐림서청주15.2℃
  • 맑음목포20.5℃
  • 맑음북강릉21.9℃
  • 맑음서귀포25.5℃
  • 맑음창원21.5℃
  • 맑음부안19.4℃
  • 맑음고산23.5℃
  • 맑음남해20.4℃
  • 맑음대구21.2℃
  • 흐림양평16.1℃
  • 맑음철원17.1℃
  • 박무수원19.0℃
  • 흐림임실15.1℃
  • 맑음고창군19.4℃
  • 맑음정읍19.7℃
  • 맑음밀양20.0℃
  • 구름많음봉화12.5℃
  • 흐림순창군14.8℃
  • 구름조금인제17.5℃
  • 맑음속초23.7℃
  • 박무청주18.3℃
  • 맑음경주시21.5℃
  • 맑음동두천17.1℃
  • 흐림영월17.2℃
  • 맑음영주13.3℃
  • 맑음울진21.7℃
  • 맑음여수20.9℃
  • 흐림의성16.1℃
  • 흐림금산15.5℃
  • 구름많음부여15.8℃
  • 맑음해남18.9℃
  • 맑음합천18.5℃
  • 맑음문경18.3℃
  • 맑음대전19.2℃
  • 맑음순천19.0℃
  • 흐림천안15.2℃
  • 맑음대관령12.2℃
  • 맑음보성군20.2℃
  • 맑음영덕21.1℃
  • 맑음원주15.6℃
  • 맑음광양시20.9℃
  • 맑음북부산23.1℃
  • 맑음고흥20.5℃
  • 맑음서산18.6℃
  • 맑음강화19.1℃
  • 흐림보은13.8℃
  • 구름많음세종16.3℃
  • 맑음흑산도24.1℃
  • 흐림청송군18.1℃
  • 맑음진주18.5℃
  • 2025.10.01 (수)

스포티파이 랩드, 프라이버시 논란 없이 사용자 데이터 수집·분석 및 흥미 유발...그 비결은?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2-08 17:56:29
  • -
  • +
  • 인쇄
출처: Spotify
출처: Spotify

스포티파이 랩드(Spotify Wrapped)는 연말마다 연간 사용자의 음원 청취 습관 분석 결과를 공개한다. 보통 전 세계 인기 스트리밍 음원과 아티스트 순위는 물론이고, 사용자가 1년간 가장 즐겨 들었던 아티스트 음원과 연간 음원 재생 시간, 주요 사용 시간, 청취 습관 등 개인 정보를 소셜 미디어와 같은 요소로 제공한다.

스포티파이 랩드가 제공하는 정보는 사용자에게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대다수 디지털 광고 플랫폼, 인터넷 기업 등과는 달리 스포티파이 랩드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행위와 이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정보가 불쾌하거나 소름 끼친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다. 오히려 많은 사용자가 스포티파이 랩드의 데이터를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월스트리트 저널 공식 팟캐스트 채널 테크 뉴스 브리핑의 진행자 조이 토마스(Zoe Thomas) 기자과 니콜 응우옌(Nicole Nguyen) 테크 칼럼니스트와 함께 스포티파이 랩드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주제로 이야기했다.

응우옌 기자는 스포티파이 랩드가 영리한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고 설명했다. 스포티파이 랩드는 1년간 개인의 스포티파이 사용 습관을 수집하여 종합 분석한 결과를 흥미로운 시각적 요소로 보여준다. 또, 사용자의 스포티파이 접속 후 행동이나 습관을 파악할 데이터를 다량으로 수집한 뒤 사용자 스스로도 인식하지 못한 개인의 특징을 흥미로운 정보로 제공한다. 응우옌 기자는 이를 개인 정보 수집에 대한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는 이유라고 제시했다.

스포티파이가 사용자의 동의 없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아니다. 스포티파이 가입 시 사용자의 청취 데이터 수집 동의를 구한다. 무엇보다도 사용자가 스포티파이 랩드로 개인 정보를 보여주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프라이빗 청취 세션을 실행하여 개인의 일일 혹은 주간 재생 음원을 기준으로 개인 맞춤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응우옌 기자는 스포티파이 랩드와 넷플릭스의 데이터 수집 관행을 비교했다. 넷플릭스는 알고리즘으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한다. 넷플릭스 내부에서도 스포티파이 랩드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구할 수 있으나 수집한 데이터 종류와 활용 방식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전혀 제공하지 않는다.

반면, 스포티파이 랩드는 데이터 수집 결과를 사용자 개인이 확인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형태로 보여준다. 보통 기업이 일방적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과 달리 수집한 데이터 일부를 사용자에게 직접 돌려준다. 다른 기업과 달리 스포티파이 랩드의 데이터 수집 행위에 사용자의 불만이 적은 이유이다.

한편, 애플 뮤직과 유튜브 뮤직도 스포티파이처럼 사용자의 스트리밍 사용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보여준다. 그러나 스포티파이 랩드처럼 개인 종합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차이점이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