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스포티파이 랩드, 프라이버시 논란 없이 사용자 데이터 수집·분석 및 흥미 유발...그 비결은?

  • 맑음진도군1.5℃
  • 맑음동두천0.4℃
  • 맑음남해4.8℃
  • 맑음세종1.5℃
  • 맑음고창0.5℃
  • 맑음천안2.9℃
  • 맑음통영5.3℃
  • 맑음창원6.3℃
  • 맑음전주3.2℃
  • 맑음금산-1.0℃
  • 맑음보성군2.8℃
  • 구름많음인천7.7℃
  • 맑음여수6.1℃
  • 맑음북부산2.0℃
  • 맑음동해7.0℃
  • 맑음울산6.3℃
  • 맑음진주-0.7℃
  • 맑음순창군-1.0℃
  • 흐림서청주3.3℃
  • 맑음부여-0.6℃
  • 맑음순천-0.9℃
  • 흐림문경2.9℃
  • 맑음해남-0.1℃
  • 맑음광양시3.1℃
  • 맑음거창-1.9℃
  • 맑음산청-1.2℃
  • 맑음태백0.0℃
  • 맑음장수-3.0℃
  • 맑음임실-1.5℃
  • 맑음양산시3.0℃
  • 맑음군산1.5℃
  • 맑음경주시1.2℃
  • 맑음의령군-2.1℃
  • 맑음포항7.2℃
  • 맑음함양군-2.2℃
  • 맑음흑산도10.6℃
  • 맑음정선군-1.1℃
  • 구름많음제주10.6℃
  • 맑음이천2.8℃
  • 맑음인제2.6℃
  • 맑음의성-0.8℃
  • 흐림상주3.9℃
  • 맑음청송군-3.0℃
  • 맑음부산8.7℃
  • 맑음양평2.2℃
  • 맑음성산9.7℃
  • 구름많음수원6.1℃
  • 맑음영주0.3℃
  • 맑음고흥0.0℃
  • 맑음김해시6.1℃
  • 맑음봉화-3.2℃
  • 맑음북강릉8.2℃
  • 맑음안동0.0℃
  • 구름조금백령도9.4℃
  • 맑음목포4.8℃
  • 맑음강릉10.3℃
  • 박무북춘천-0.8℃
  • 맑음부안4.0℃
  • 흐림추풍령1.1℃
  • 맑음강진군1.3℃
  • 맑음구미1.0℃
  • 맑음영월1.3℃
  • 맑음정읍2.9℃
  • 맑음영천-0.5℃
  • 맑음밀양0.5℃
  • 맑음거제5.5℃
  • 맑음영덕7.5℃
  • 맑음고창군0.9℃
  • 맑음남원-0.6℃
  • 맑음광주2.8℃
  • 맑음서산1.7℃
  • 맑음장흥0.4℃
  • 맑음춘천-0.7℃
  • 구름많음청주5.9℃
  • 구름많음충주3.9℃
  • 흐림제천2.2℃
  • 구름조금홍성4.0℃
  • 흐림원주3.7℃
  • 맑음철원-1.4℃
  • 구름많음서귀포10.1℃
  • 구름조금서울5.5℃
  • 맑음대관령2.1℃
  • 맑음속초9.5℃
  • 맑음북창원4.4℃
  • 구름많음강화3.7℃
  • 구름조금고산11.7℃
  • 맑음대구2.4℃
  • 맑음홍천0.3℃
  • 맑음보령4.1℃
  • 맑음영광군1.4℃
  • 맑음울릉도10.2℃
  • 맑음대전2.2℃
  • 맑음완도5.4℃
  • 맑음파주-1.3℃
  • 흐림보은2.0℃
  • 맑음합천-0.1℃
  • 맑음울진8.1℃
  • 2025.11.22 (토)

스포티파이 랩드, 프라이버시 논란 없이 사용자 데이터 수집·분석 및 흥미 유발...그 비결은?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2-08 17:56:29
  • -
  • +
  • 인쇄
출처: Spotify
출처: Spotify

스포티파이 랩드(Spotify Wrapped)는 연말마다 연간 사용자의 음원 청취 습관 분석 결과를 공개한다. 보통 전 세계 인기 스트리밍 음원과 아티스트 순위는 물론이고, 사용자가 1년간 가장 즐겨 들었던 아티스트 음원과 연간 음원 재생 시간, 주요 사용 시간, 청취 습관 등 개인 정보를 소셜 미디어와 같은 요소로 제공한다.

스포티파이 랩드가 제공하는 정보는 사용자에게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대다수 디지털 광고 플랫폼, 인터넷 기업 등과는 달리 스포티파이 랩드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행위와 이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정보가 불쾌하거나 소름 끼친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다. 오히려 많은 사용자가 스포티파이 랩드의 데이터를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월스트리트 저널 공식 팟캐스트 채널 테크 뉴스 브리핑의 진행자 조이 토마스(Zoe Thomas) 기자과 니콜 응우옌(Nicole Nguyen) 테크 칼럼니스트와 함께 스포티파이 랩드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주제로 이야기했다.

응우옌 기자는 스포티파이 랩드가 영리한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고 설명했다. 스포티파이 랩드는 1년간 개인의 스포티파이 사용 습관을 수집하여 종합 분석한 결과를 흥미로운 시각적 요소로 보여준다. 또, 사용자의 스포티파이 접속 후 행동이나 습관을 파악할 데이터를 다량으로 수집한 뒤 사용자 스스로도 인식하지 못한 개인의 특징을 흥미로운 정보로 제공한다. 응우옌 기자는 이를 개인 정보 수집에 대한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는 이유라고 제시했다.

스포티파이가 사용자의 동의 없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아니다. 스포티파이 가입 시 사용자의 청취 데이터 수집 동의를 구한다. 무엇보다도 사용자가 스포티파이 랩드로 개인 정보를 보여주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프라이빗 청취 세션을 실행하여 개인의 일일 혹은 주간 재생 음원을 기준으로 개인 맞춤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응우옌 기자는 스포티파이 랩드와 넷플릭스의 데이터 수집 관행을 비교했다. 넷플릭스는 알고리즘으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한다. 넷플릭스 내부에서도 스포티파이 랩드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구할 수 있으나 수집한 데이터 종류와 활용 방식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전혀 제공하지 않는다.

반면, 스포티파이 랩드는 데이터 수집 결과를 사용자 개인이 확인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형태로 보여준다. 보통 기업이 일방적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과 달리 수집한 데이터 일부를 사용자에게 직접 돌려준다. 다른 기업과 달리 스포티파이 랩드의 데이터 수집 행위에 사용자의 불만이 적은 이유이다.

한편, 애플 뮤직과 유튜브 뮤직도 스포티파이처럼 사용자의 스트리밍 사용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보여준다. 그러나 스포티파이 랩드처럼 개인 종합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차이점이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