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드론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적용하는 분야도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출처=PxHere]](/news/data/2022/12/07/p179565087059276_314.png)
드론으로 알려진 무인 항공기는 인간 조종사, 승무원, 승객이 탑승하지 않은 항공기다. 갈수록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드론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적용하는 분야도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자칫 지루하기 쉬운 코딩을 흥미롭게 만드는 데 드론 프로그래밍은 좋은 방법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그렇다면 드론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할까?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전문 잡지 애널리틱스 인사이트가 드론 개발자가 배워야 할 10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했다.
파이썬(Python)
초보자에게 친숙하기 때문에 가장 인기 있는 드론 언어 중 하나다. 파이썬은 드론 프로그래밍을 위한 코드를 작성하는 데 사용된다. NumPy 및 matplotlib 명령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도구부터 파이썬 기반 프레임워크 장고(Django)와 같은 고급 도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부 도구를 사용한다.
C
C는 1972년 벨연구소의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가 만든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다. 드론 프로그래밍에서 많이 사용되는 대중적인 언어다. 드론 프로그래밍을 위한 코드는 C와 C++로 작성된다. C는 유닉스(UNIX) 운영 체제를 작성하기 위해 개발됐기에 유닉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C는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로 함수 중심 언어다. 따라서 고도화를 위해 필요한 경우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다.
C++
C++는 객체 중심 언어다. C와 C++는 몇 가지 중요한 기술의 기반 역할을 하는 전통적인 언어다. 강력한 민첩성과 빠른 구현을 포함해 다른 언어에 비해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C는 고전적인 저수준 프로그래밍 언어인 반면 C++는 객체 지향 기능을 제공하는 C의 상위 집합이다.
자바(Java)
자바는 개발자가 배워야 할 드론 언어 중 하나로 간주된다. 저수준 프로그래밍에서 C, C++와 함께 자바는 배워야 할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다.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드론은 점점 보편화되고 있으며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해 제어되고 있다. 자바스크립트는 웹의 프로그래밍 언어다. 자바스크립트는 배우기 쉽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종종 JS로 약칭되는 자바스크립트는 HTML 및 CSS와 함께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프로그래밍 언어다. 2022년 현재 웹사이트의 98%가 웹페이지 동작을 위해 클라이언트 측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며 종종 타사 라이브러리를 통합한다.
Node.Js
Node.Js는 드론을 추적하고 공중에 있을 때 안전하게 유지하며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된다. 안전을 위해 채택하는 언어다.
AWS
AWS는 모든 규모에서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 교육, 배포하는 복잡성을 제거한다. AWS는 가장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머신러닝 서비스 세트와 지원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해 모든 개발자, 데이터 과학자, 전문 실무자가 머신러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포트란(Fortran)
과학 및 수치 계산에 가장 적합한 언어로 계산 작업이 훨씬 빠르다. 그렇기 때문에 드론 코딩을 위한 최고의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간주된다.
매트랩(MATLAB)
매트랩은 매스웍스(MathWorks)에서 개발한 독점 다중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 및 수치 컴퓨팅 환경이다. 행렬 조작, 함수, 데이터 플로팅, 알고리즘 구현, 사용자 인터페이스 생성, 다른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과의 인터페이스를 허용한다. 주로 그래프를 플로팅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데 사용된다.
랩뷰(LabVIEW)
랩뷰는 드론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또 다른 프로그래밍 플랫폼이다. 지상 엔지니어는 그래픽 프로그래밍 환경인 랩뷰를 활용해 모든 발사체를 명령, 제어, 관찰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