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IT 매체 인포큐가 아마존이 리인벤트 2022 (re:Invent 2022) 행사에서 코드캐털리스트(CodeCatalyst) 프리뷰 진행 소식을 전했다. 코드캐털리스트는 원격 작업공간을 통합하고, 프로젝트 서식, 쟁점 관리, 지속적 통합과 지속적 제공 등을 지원하는 개발자 협력 도구이다.
아마존웹서비스(AWS) 수석 개발자 애드보킷 스티브 로버츠(Steve Roberts)는 갈수록 복잡해지는 현대 개발 환경 때문에 개발자가 불안감을 느끼는 현실을 코드캐털리스트의 주요 개발 동기로 언급했다.
로버츠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많은 양의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 도구, 클라우드 서비스, 지속적 통합과 지속적 제공 파이프라인 중에서 선택해 구성하는 과정을 수반한다”라고 말했다.
코드캐털리스트는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한 곳에서 제공한다. 코드캐털리스트의 핵심은 청사진의 개념으로, 프로젝트 서식이 한 단계 더 발전한 개념이다. 청사진은 프로젝트의 기본 구조를 만드는 데 이용할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제공 및 배포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준비하는 데 이용한다.
로버츠는 “매개 변수로 표현한 애플리케이션 청사진은 단순히 애플리케이션의 초기 생성 코드가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애 주기와 개발진의 협업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공동 자원을 설정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코드캐털리스트의 통합 인터페이스는 조직 소유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접근 제어 정책을 설정하고, 대시보드와 쟁점 관리가 가능하게 저장소를 연결하고, 지속적 통합과 지속적 제공 파이프라인을 설정하며, 프로젝트의 전체 생애 주기를 관리할 수 있다.
코드 캐털리스트는 AWS에서 온디맨드로 실행되는 완전히 기능을 갖춘 클라우드 기반 개발환경을 제공하며 2,4, 8, 16 vCPU를 위한 네 가지 크기조절 가능 인스턴스 크기 옵션을 지원한다. 코드캐털리스트는 원격 프로젝트 초기 설정이 수월하고 반복할 수 있도록 devfile로 코딩, 테스트, 디버그에 필요한 모든 자원 구성을 설정한다. 프로젝트를 변경할 때 소요되는 간접비도 절감할 수 있어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 협업도 가능하다.
클라우드 기반 개발 환경은 통합개발환경(IDE)으로 AWS Cloud9이나 사내에서 이용하는 젯브레인 인텔리제이 IDEA 얼티메이트(JetBrains IntelliJ IDEA Ultimate), 파이참 프로(PyCharm Pro), 고랜드(GoLand), 비주얼스튜디오코드 등을 코드캐털리스트의 전단부로 활용할 수 있다.
코드캐털리스트는 지속적 통합과 지속적 제공 파이프라인도 지원하며 온디맨드 AWS 컴퓨트(on-demand AWS compute)나 깃허브 액션(GitHub Actions) 등의 외부 기기를 이용할 수 있다. 아마존 ECS(Amazon ECS), AWS 람다(AWS Lambda), 아마존 EC2(Amazon EC2)는 자동 배포 기능도 지원한다.
한편, 코드캐털리스트는 현재 프리뷰를 진행 중이며, 무료 버전으로 체험해볼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