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애플, 남몰래 수십억 달러 규모 광고 사업 운영...내부에서는 직원 우려와 반발 이어져

  • 흐림고산23.7℃
  • 흐림광양시24.7℃
  • 구름많음강화22.6℃
  • 흐림영천23.9℃
  • 구름많음파주22.7℃
  • 흐림양평19.3℃
  • 흐림정선군20.7℃
  • 구름많음광주22.7℃
  • 구름많음거창23.1℃
  • 구름많음울진23.6℃
  • 흐림수원21.8℃
  • 흐림서귀포26.6℃
  • 흐림천안21.2℃
  • 흐림보성군24.3℃
  • 흐림제천19.8℃
  • 구름많음태백20.5℃
  • 구름많음고창군24.3℃
  • 흐림북부산25.7℃
  • 구름많음부여22.7℃
  • 구름많음남해23.3℃
  • 구름많음백령도23.0℃
  • 구름많음동해22.8℃
  • 흐림강진군23.8℃
  • 구름많음창원24.4℃
  • 구름많음울산24.7℃
  • 구름많음양산시26.2℃
  • 구름많음철원22.7℃
  • 구름많음추풍령22.8℃
  • 구름조금임실22.6℃
  • 흐림완도24.1℃
  • 흐림울릉도22.7℃
  • 구름많음청송군23.8℃
  • 구름많음봉화22.3℃
  • 흐림홍천20.0℃
  • 구름많음진주23.4℃
  • 구름많음군산23.8℃
  • 흐림장흥23.5℃
  • 구름많음장수21.6℃
  • 흐림제주25.3℃
  • 구름많음안동22.9℃
  • 흐림강릉22.4℃
  • 구름많음영광군24.4℃
  • 흐림보령23.4℃
  • 흐림김해시25.6℃
  • 구름많음남원22.7℃
  • 흐림청주22.6℃
  • 구름많음여수24.5℃
  • 흐림춘천18.6℃
  • 흐림원주19.7℃
  • 흐림세종22.6℃
  • 구름많음거제24.2℃
  • 박무서울21.7℃
  • 흐림영덕23.2℃
  • 구름많음정읍24.9℃
  • 구름많음순창군23.8℃
  • 흐림포항23.6℃
  • 구름많음부산25.4℃
  • 구름많음부안24.0℃
  • 구름많음전주25.0℃
  • 흐림북춘천18.6℃
  • 구름많음금산22.8℃
  • 구름많음대구23.8℃
  • 흐림홍성22.5℃
  • 흐림밀양24.6℃
  • 구름많음합천24.5℃
  • 흐림성산24.7℃
  • 구름많음속초22.8℃
  • 구름많음고창24.2℃
  • 구름많음의령군24.0℃
  • 구름많음보은22.8℃
  • 구름많음상주23.0℃
  • 흐림서청주21.5℃
  • 구름많음흑산도25.2℃
  • 구름많음목포23.2℃
  • 구름많음인천22.1℃
  • 구름많음이천19.8℃
  • 구름많음경주시25.1℃
  • 흐림진도군22.7℃
  • 구름많음통영26.6℃
  • 흐림고흥23.5℃
  • 구름많음서산23.2℃
  • 구름많음영주21.9℃
  • 구름많음동두천22.2℃
  • 구름많음북창원25.1℃
  • 구름많음대전23.7℃
  • 흐림대관령16.7℃
  • 구름조금구미
  • 흐림북강릉22.0℃
  • 구름많음문경23.1℃
  • 흐림해남23.3℃
  • 구름조금의성24.8℃
  • 구름많음함양군23.6℃
  • 흐림인제19.3℃
  • 구름많음산청23.2℃
  • 구름많음영월20.6℃
  • 흐림충주21.7℃
  • 구름많음순천23.6℃
  • 2025.09.30 (화)

애플, 남몰래 수십억 달러 규모 광고 사업 운영...내부에서는 직원 우려와 반발 이어져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1-16 18:11:10
  • -
  • +
  • 인쇄

애플은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를 최우선으로 여긴다고 주장하며, 메타와 구글 등의 광고 기반 모델에 맞설 프라이버시 보호 조치를 강화해왔다. 한동안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조하던 애플이 수십억 달러 규모의 광고 사업을 매우 조심스럽게 운영한 사실이 알려졌다.

디인포메이션, 맥루머스 등에 따르면, 애플의 다수 직원이 수십억 달러 규모로 성장한 애플 광고 사업이 돌이킬 수 없는 수준이 된 것에 우려한다.

복수 소식통은 애플 광고 영업팀이 애플의 광고 사업을 언급할 때, 특정 핵심 단어 사용을 금지했다고 전했다. 보통 광고 영업팀에서는 ‘타겟팅(targeting)’이라는 표현 대신 ‘시청자 개선(audience refinement)’이라는 표현을, ‘알고리즘’이라는 표현 대신 ‘플랫폼’이라는 표현을 사용해야 했다. 외부에 자사의 광고 사업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막으려는 시도로 추정된다.

애플이 아이폰 사용자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위해 광고를 게재하고자 하지만, 일부 직원이 이에 불만이 있다는 점도 함께 확인됐다.

애플은 개발자의 사용자 추가 확보 및 사용자의 앱 발견을 위해 앱스토어 광고에서 통일된 전면을 보여준다. 하지만 디인포메이션이 입수한 애플 직원 내부 채팅방 대화에서는 애플 광고팀 근무 경력이 있는 직원 최소 7명이 애플의 광고 사업에 대한 우려와 불만을 이야기했다. 애플이 광고 사업을 과도하게 운영해, 아이폰 사용자의 프리미엄 경험이 저하될 가능성 때문이다.

또, 직원 채팅방 대화를 통해 애플이 2018년, iOS의 스포트라이트 검색에서 사용자 광고를 추가할 계획이었던 점도 드러났다. 그러나 내부 반발 가능성이 제기되자 스포트라이트 검색의 광고 추가 계획이 중단되었다.

애플 광고 부서의 일부 관리자는 영업팀에 애플 앱과의 관련성이 적은 듯하면서도 저렴한 키워드와 함께 다른 기업을 통해 광고를 게재할 방법을 모색하도록 촉구해, 영업팀 직원 사이에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된 사실도 드러났다.

한편, 애플 대변인은 “애플이 제공하고자 하는 바에 더 적합한 표현을 사용하기를 원해, 특정 표현 사용을 권고한 것이다. 애플이 광고 기업의 특정 사용자를 지정한 맞춤 광고를 제공하도록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타겟팅이라는 표현은 애플 내부에 적합한 표현이 아니다”라며, “애플은 광고 기업이 5,000명 이하 사용자 집단을 맞춤 광고 제공 대상으로 선정할 수 없도록 해,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